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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원작으로 만든 영화 콘텐츠의 흥행성 연구
Study of films marketing made from original gam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0, 2019년, pp.417 - 426  

왕수 (경희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이태훈 (경희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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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게임 원작으로 만든 영화의 흥행 환경을 비교하여 게임 원작으로 만든 영화의 흥행 성공과 실패를 분석하고 좋은 게임원작 영화를 만드는 데 필요한 요소를 도출해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인 분석 콘텐츠는 <워크래프트: 전쟁의 서막>, <앵그리버드>, <툼레이더>로 게임을 리메이크한 영화의 구체적인 성공과 실패 요소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를 통해 분석된 내용으로는, 관객층은 게임 팬층과 비게임 팬층으로 나누어 질 수 있고, 영화를 만들 때 양쪽에 대한 기대심리를 어떻게 반영하느냐가 영화를 만드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이다. 또한 다른 주제관과 다른 스타일과 장르의 게임을 영화로 리메이크시 천편일률적인 동일한 방식으로 만들 수는 없고 융통성 있는 다양성과 매니지먼트가 필요하다. 무조건적인 게임의 시나리오 화나 영화의 게임전환은 대중에게 인기를 얻을 수 없으며 구체적인 타겟 대상 관중에 대한 분석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uccess and failure of the movie made by the original game by comparing the box office environment of the movie made by the original game and to derive the necessary elements to make a good original movie. The specific analytical content studied the specif...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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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같은 IP의 게임과 영화를 반복적으로 대비해서 영화 속 캐릭터, 시나리오 등의 환원 정도의 분석을 통해서 영화실패원인을 도출해내고, 대량의 문헌을 읽는 방식을 통해서 게임 원작의 영화에 대한 자료를 조사한다, 이를 통해 게임 원작 영화에 필요한 조건을 찾아 보고자 한다. Fig.
  • 본 논문에서는 영화 ‘슈퍼마리오’, ‘앵그리 버드’, ‘툼 레이더’ 등 각 시대의 게임원작 영화의 흥행과 실패의 대표적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을 하며 또한 영화와 게임 두 매체의 차이와 특징을 연구하며 성공과 실패 원인을 도출, 게임과 게임을 원작으로 한 영화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려 한다.
  • 본문에서는 , , 시리즈를 테마로 삼아 게임을 리메이크한 영화의 성공과 실패에 대해 연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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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이란? 게임은 후발적인 독특한 문예 형식을 가진 하나의 새로운 매체라고 말 할 수 있다. 그 자체로 자신의 특색을 가지고 있으므로 게임을 영화로 각색할 때 관객들의 호응도, 시장의 반응, 예측할 수 있는 흥행 성적은 모두 작품을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다.
게임 원작 영화가 다양한 계층의 관객에게 공감을 얻고 상업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전제는? 이와 같은 영화와 게임사이의 다양하고 심도 깊은 특성에 대한 이해와 분석이 전제되었을 때 게임 원작 영화는 다양한 계층의 관객에게 공감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며 상업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로서 성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토대 위에 보다 더 진화된 형태의 게임과 영화의 특성에 대한 연구가 게임 원작 영화의 효과적인 제작을 위해 집필 될 것을 기대하면서 향후 전통적인 장벽과 틀을 넘어선 퓨전 장르의 콘텐츠의 등장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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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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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Y. QING. (2018). Research on Adaptation Strategy from Game to Movie, Master Thesis, Zhejiang University, Hangzh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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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H. Jin & J. H. Lee. (2018). Study on Characteristics of storytelling structure in a marvel, Cartoon & Animation Studies, 52, 117-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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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The fire wheel. (2018). Film made of the original game, ZHIHU. https://www.zhihu.com/question/57779810 

  16. LIMING. (2017). Research on the Conversion of Game IP to Film, Master Thesis, Nanjing University of the Arts, NAN J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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