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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0, 2019년, pp.26 - 32
김재복 (태조엔지니어링 철도본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running speed on a small-radius curved section on an existing train line. When the transition curve was extended, and the amount of movement in the horizontal direction tended to increase as the curve radius increased. The amount of increase in the transi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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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곡선선형을 결정하는 가장 큰 지표는 무엇인가? | 철도 곡선선형은 운행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며, 곡선부의 완화곡선 형상과 길이는 곡선구간 선형의 적합성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곡선선형의 특징을 결정하는 가장 큰 지표는 반경이며, 레일에 작용하는 횡압, 차량에 작용하는 원심력, 레일 중심과 차량 중심의 차이는 곡선반경에 의해 결정된다. | |
완화곡선이란 무엇인가? | 직선으로부터 원곡선으로 이어지거나 서로 다른 반경의 곡선이 이어질 때에는 캔트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고, 속도에 비례하여 캔트와 곡률이 규칙적으로 변화하므로 캔트의 변화에 따라 곡률도 동시에 변화하는 특수한 곡선이 완화곡선(transition curve)이다. | |
궤도 강화, 캔트량 변경의 방법이 곡선선로 주행 속도 향상에 이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곡선선로의 주행 속도를 향상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안은 차량성능 개선과 곡선 반경 증가이나, 많은 비용이 필요하므로 일반적으로 궤도 강화, 캔트량 변경의 방법을 적용한다. 본 논문은 기존선에 부설된 작은 반경의 곡선구간에서 효과적으로 주행속도를 향상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
Ju-Hwan Um, Eun-Kyum Kim Sin-Chu Yang, "A Study on Determination Method of Radius and Transition Curve Length for Optimum Design in Cur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 Vol. 12, No. 2, pp.199-204, 2009 DOI: http://www.riss.kr/link?idA76368793
Ju-Hwan Um, Ki-Young Eum, In-Ho Yeo, Young- Hwa You, "Evaluation of Tilting Trains Speed in Conventional Railways Curves considering Passenger's Comfort in Transition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 Vol. 7, No. 4, pp.153-159, 2004 DOI: http://www.riss.kr/link?idA104917054
Ju-Hwan Um , Sin-Chu Yang, Eun-Kyum Kim, "A Study on Optimum Design for Railway Alignment in Cur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 Vol. 12, No. 4, pp.597-603, 2009 DOI: http://www.riss.kr/link?idA76534385
Il-Yoon Choi, Ju-Hwan Um, Man-Cheol Kim, Chan- Kyoung Park, "Analysis of Running Safety and Ride comfort according to the shape of transition curve", Journal of the Ko 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3, No. 1, pp.597-603, 2010 DOI: http://www.riss.kr/link?idA82428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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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iko Kaneko, "Transition curve stretching", Kaneko keisoku kabushikigaisha, Japan, 1983
Eui-Hwan Jeong,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Extension Method in Railway Transition Curved Zone Considering Field Statu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ohy , Vol. 22, No. 4, pp.391-400, 2004 DOI: http://www.riss.kr/link?idA100136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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