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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선 속도 향상을 위한 완화곡선 변경 방안 연구
Study on The Modification of The Transition Curve to Increase Operating Speed of Existing Lin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0, 2019년, pp.26 - 32  

김재복 (태조엔지니어링 철도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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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선로의 주행 속도를 향상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안은 차량성능 개선과 곡선 반경 증가이나, 많은 비용이 필요하므로 일반적으로 궤도 강화, 캔트량 변경의 방법을 적용한다. 본 논문은 기존선에 부설된 작은 반경의 곡선구간에서 효과적으로 주행속도를 향상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방법으로 국내외 기준에 의한 곡선 반경별 주행속도 향상 한계치를 규정하고, 기 부설된 곡선을 변경하는 몇 가지 방안을 정립하여 완화곡선 연장 길이와 수평방향 이동량, 허용속도를 산정하였다. 그 결과 방법이 같으면 곡선반경이 커질수록 완화곡선 연장, 수평방향 이동량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완화곡선 연장 증가치는 원곡선 반경을 고정하여 연장하는 방법이 가장 적고, 수평방향 이동량은 원곡선 반경 고정하고 사인반파장으로 변경하는 방법이 가장 적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상된 주행속도를 경부선에 적용한 결과 원곡선 반경은 고정하고 완화곡선을 사인반파장으로 변경시 자갈도상 9.4%, 콘크리트도상 11.6%의 시간 단축과 표정속도 상승효과가 확인되었다. 기존선 주행속도 향상을 위한 우수한 방법은 완화곡선을 사인반파장으로 변경하는 C법이나, 평면 비틀림이 커져 유지보수가 불리해 지므로 도상을 콘크리트로 변경하면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running speed on a small-radius curved section on an existing train line. When the transition curve was extended, and the amount of movement in the horizontal direction tended to increase as the curve radius increased. The amount of increase in the transit...

주제어

표/그림 (2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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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기존선에 부설된 작은 반경의 곡선 구간에서 주행속도를 향상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방법으로 국내외 기준에 의한 곡선 반경별 주행속도 향상 한계치를 규정하고, 기존선에 부설된 완화곡선과 원곡선을 변경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비교하고, 완화곡선 연장 길이와 수평방향 이동량, 허용속도를 각각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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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 곡선선형을 결정하는 가장 큰 지표는 무엇인가? 철도 곡선선형은 운행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며, 곡선부의 완화곡선 형상과 길이는 곡선구간 선형의 적합성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곡선선형의 특징을 결정하는 가장 큰 지표는 반경이며, 레일에 작용하는 횡압, 차량에 작용하는 원심력, 레일 중심과 차량 중심의 차이는 곡선반경에 의해 결정된다.
완화곡선이란 무엇인가? 직선으로부터 원곡선으로 이어지거나 서로 다른 반경의 곡선이 이어질 때에는 캔트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고, 속도에 비례하여 캔트와 곡률이 규칙적으로 변화하므로 캔트의 변화에 따라 곡률도 동시에 변화하는 특수한 곡선이 완화곡선(transition curve)이다.
궤도 강화, 캔트량 변경의 방법이 곡선선로 주행 속도 향상에 이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곡선선로의 주행 속도를 향상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안은 차량성능 개선과 곡선 반경 증가이나, 많은 비용이 필요하므로 일반적으로 궤도 강화, 캔트량 변경의 방법을 적용한다. 본 논문은 기존선에 부설된 작은 반경의 곡선구간에서 효과적으로 주행속도를 향상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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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u-Hwan Um, Eun-Kyum Kim Sin-Chu Yang, "A Study on Determination Method of Radius and Transition Curve Length for Optimum Design in Cur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 Vol. 12, No. 2, pp.199-204, 2009 DOI: http://www.riss.kr/link?idA76368793 

  2. Ju-Hwan Um, Ki-Young Eum, In-Ho Yeo, Young- Hwa You, "Evaluation of Tilting Trains Speed in Conventional Railways Curves considering Passenger's Comfort in Transition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 Vol. 7, No. 4, pp.153-159, 2004 DOI: http://www.riss.kr/link?idA104917054 

  3. Ju-Hwan Um , Sin-Chu Yang, Eun-Kyum Kim, "A Study on Optimum Design for Railway Alignment in Cur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 Vol. 12, No. 4, pp.597-603, 2009 DOI: http://www.riss.kr/link?idA76534385 

  4. Il-Yoon Choi, Ju-Hwan Um, Man-Cheol Kim, Chan- Kyoung Park, "Analysis of Running Safety and Ride comfort according to the shape of transition curve", Journal of the Ko 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3, No. 1, pp.597-603, 2010 DOI: http://www.riss.kr/link?idA82428047 

  5. Railway construction standard,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Japan, 2009 

  6. EN13803, "Railway applications-Track-Track alignment design parameters-Track gauges 1435 mm and wider", British Standards, pp.11-15, 2010 

  7. EN13803:2017, "Railway applications-Track-Track alignment design parameters-Track gauges 1435 mm and wider", British Standards, pp.13-16, 2017 

  8. Technical Regulatory Standards on Japanese Railway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Japan, 2012 

  9. Keiko Kaneko, "Transition curve stretching", Kaneko keisoku kabushikigaisha, Japan, 1983 

  10. Eui-Hwan Jeong,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Extension Method in Railway Transition Curved Zone Considering Field Statu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ohy , Vol. 22, No. 4, pp.391-400, 2004 DOI: http://www.riss.kr/link?idA100136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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