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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공사별 꼬리날개 그래픽과 국가브랜드 인지도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ail Graphics of Various Airlines and National Branding Corresponde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0, 2019년, pp.21 - 31  

조우단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  서한석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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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산업의 발전에 따라 항공사의 기업 이미지에 대한 중요성도 나날이 커지고 있다. 항공기는 항공사의 기업 이미지를 전달해줄 수 있고, 또 국가 이미지를 전달하는 작용도 한다. 국가브랜드 건설을 통해 국가 이미지 제고를 위한 식별도와 인지도를 얻을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자국이나 다른 나라의 국가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항공사가 늘고 있다. 향후 항공기 도장 디자인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을 통해 국가브랜드 인지도를 더 잘 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은 글로벌 3대 얼라이언스 멤버 사의 꼬리날개 그래픽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항공기 도장 디자인의 꼬리날개 그래픽 요소와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상관성을 검토하였다. 첫 번째로, 이론적 연구를 통해 항공기 도장 디자인의 꼬리날개 위주의 그래픽 요소, 전체적인 컬러 요소, 항공기 동체의 전체적인 장식과 조합 요소를 요약하였다. 두 번째로, 선행 연구를 통해 관련 가설을 제시하고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다음으로 항공기 이용 승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여 SPSS 회귀 분석 방법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각 경제적 상황과 지역문화에서 발전된 꼬리날개 그래픽이 국가브랜드의 인지도에 미치는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데이터 분석 결과, 그 상관성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에 선진국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 형식이나 같은 대륙의 유명 국가의 항공기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 형식을 참고하여 국가 특유의 요소를 활용하여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을 한다면, 이를 통해 국가브랜드의 인식도를 높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the aviation industry, aircraft painting design also plays the role of transmitting the national image while conveying the individual image of the airline. The recognition and recognition of the national image can be obtained by building a national brand. As a result, more an...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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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과 국가 브랜드 인지도를 대상으로 항공기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이 국가브랜드의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 연구 문헌 고찰을 하였고, 이를 통해 설문지를 작성하여 구체적인 분석에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꼬리날개 그래픽과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각기 다른 경제적 상황, 지역별 상황, 국가 표시가 있는 경우, 항공기 꼬리날개 그래픽과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또한, 선행연구에 따라 해당 가설을 제시하고 설문조사의 형식을 통해 데이터를 도출하고 마지막으로 데이터의 통계분석을 수행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기 도장 디자인에서 꼬리날개 그래픽이 국가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이라는 단일 변수를 확보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그림 2]와 같이 색상을 모두 제거하고 도형을 흑백으로 나타내었다.
  • 항공기의 도장 디자인은 다양한 요소를 담고 있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비행기 도장 디자인 영역 중에서도 꼬리날개 그래픽의 요소와 국가브랜드의 인지도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세계 3대 항공사 얼라이언스(Alliance)에 소속된 각 항공사들을 상징하는 비행기의 꼬리날개 그래픽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 설문조사의 주요 내용은 항공기 도장 디자인에서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과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잠재적인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3대 항공 얼라이언스 멤버사의 대표 항공기의 꼬리날개 그래픽에 대하여 세 가지 측면 에서 문제를 설정했으며, 모두 8그룹의 꼬리날개 그래픽에 대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가설 설정

  • H1-2: 선진국의 항공기 도장 디자인의 꼬리날개 그래픽은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에 긍정적인 효과를 낸다.
  • H2: 일부 국가의 꼬리날개 그래픽 또한 국가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기여한다.
  • H3-1: 유럽과 아시아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같은 대륙에 속한 유명 항공사의 항공기 도장 디자인의 꼬리날개 그래픽은 국가브랜드 인지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낸다.
  • H3-2: 지역 문화의 특징을 지닌 꼬리 날개 그래픽은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에 긍정적인 효과를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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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브랜드란 무엇인가? 다시 말하면 각국은 모두 자신 만의 국가브랜드를 지니고 있다. 국가브랜드는 한 국가가 추상화된 모습으로, 이 국가의 이미지는 바로 국가브랜드로부터 보인다. 또한, 그와 동시에 한 국가의 국가브랜드는 상당 수준 자국의 이미지에 다시 영향을 주기도 한다[4].
최초의 국가브랜드 이론은 어떤 이론에서 시작 됐는가? 국가브랜드와 관련된 선행연구는 국제 정치 마케팅 학위 범주에 속하는 서양 학술계에서 가장 먼저 등장했다. 최초의 국가브랜드 이론은 원산지효과(country of origin effect) 이론에서 탄생하였다.
항공기 도장 디자인은 주로 어떤 부위에서 이루어지는가? 전체적으로, 도장을 디자인하는 부위는 기본적으로 동체 끝부분의 대형 후미, 그리고 동체의 중간 또는 전면 부위인데, 그 이유는 이 부위들의 이용 가능 면적이 크고 가시성이 강해 관찰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항공기 도장 디자인의 주요 위치는 [그림 1]과 같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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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 Cuervo-cazurra and A. Un, "Country of origin, government and consumer based advantage & disadvantage of foreignness, and FDI," In Academy of management proceedings, 2015. 

  2. N. Papadopoulos and L. A. Heslop, Product-country Images: Impact and role in international marketing, Abingdon: Routledge, 2014. 

  3. C. Thurlow and G. Aiello, National Pride, Global Capital: A Social Semiotic Analysis of Transnational Visual Branding in the Airline Industry, visual communication, 2007. 

  4. 로버트 휴슨, 채색으로 칠한 세계 민간항공기 모음, 베이징: 중국민항출판사, 2001. 

  5. 장샤오쉬, 국 해군문화에 기초한 함재훈련기 외관도장 디자인, 선양 항공 우주 대학, 학위논문, 2014. 

  6. 백암, 국가브랜드 명품화와 국가이미지, 경제사, 2010. 

  7. C. Thurlow and G. Aiello, National pride, global capital: Asocial semiotic analysis of transnational visual branding in the airlineindustry, Visual Communication, 2007. 

  8. 정국기, 시각적 전달디자인의 지방경제발전에 대한 실효성 연구 구 - 운남 매직제품을 예로 들자," 윈난 예술 대학, 학위논문, 2016. 

  9. 과홍뢰, 글로벌 경제와 국가 디자인 전략, 예술 백가, 2009. 

  10. Jeongmin Lee, Jisu Yi, Dawon Kang, and Wujin Chu, "The effect oftravel purpose and self-image congruency on preference toward airline liverydesign and perceived service quality," ASIA PACIFIC JOURNAL OFTOURISM RESEARCH, Vol.23, Np.6, pp.532-548, 2018. 

  11. 시모 안호, 주조 국가, 도시 및 지역의 브랜드: 경쟁우위 식별 시스템, 갈암역, 2010. 

  12. 펑군, "지역문화가 관광이미지 표시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PACKAGING ENGINEERING, Vol.33, No.4, pp.15-1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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