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항공사별 꼬리날개 그래픽과 국가브랜드 인지도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ail Graphics of Various Airlines and National Branding Correspondence원문보기
항공 산업의 발전에 따라 항공사의 기업 이미지에 대한 중요성도 나날이 커지고 있다. 항공기는 항공사의 기업 이미지를 전달해줄 수 있고, 또 국가 이미지를 전달하는 작용도 한다. 국가브랜드 건설을 통해 국가 이미지 제고를 위한 식별도와 인지도를 얻을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자국이나 다른 나라의 국가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항공사가 늘고 있다. 향후 항공기 도장 디자인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을 통해 국가브랜드 인지도를 더 잘 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은 글로벌 3대 얼라이언스 멤버 사의 꼬리날개 그래픽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항공기 도장 디자인의 꼬리날개 그래픽 요소와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상관성을 검토하였다. 첫 번째로, 이론적 연구를 통해 항공기 도장 디자인의 꼬리날개 위주의 그래픽 요소, 전체적인 컬러 요소, 항공기 동체의 전체적인 장식과 조합 요소를 요약하였다. 두 번째로, 선행 연구를 통해 관련 가설을 제시하고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다음으로 항공기 이용 승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여 SPSS회귀 분석 방법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각 경제적 상황과 지역문화에서 발전된 꼬리날개 그래픽이 국가브랜드의 인지도에 미치는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데이터 분석 결과, 그 상관성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에 선진국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 형식이나 같은 대륙의 유명 국가의 항공기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 형식을 참고하여 국가 특유의 요소를 활용하여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을 한다면, 이를 통해 국가브랜드의 인식도를 높일 수 있다.
항공 산업의 발전에 따라 항공사의 기업 이미지에 대한 중요성도 나날이 커지고 있다. 항공기는 항공사의 기업 이미지를 전달해줄 수 있고, 또 국가 이미지를 전달하는 작용도 한다. 국가브랜드 건설을 통해 국가 이미지 제고를 위한 식별도와 인지도를 얻을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자국이나 다른 나라의 국가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항공사가 늘고 있다. 향후 항공기 도장 디자인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을 통해 국가브랜드 인지도를 더 잘 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은 글로벌 3대 얼라이언스 멤버 사의 꼬리날개 그래픽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항공기 도장 디자인의 꼬리날개 그래픽 요소와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상관성을 검토하였다. 첫 번째로, 이론적 연구를 통해 항공기 도장 디자인의 꼬리날개 위주의 그래픽 요소, 전체적인 컬러 요소, 항공기 동체의 전체적인 장식과 조합 요소를 요약하였다. 두 번째로, 선행 연구를 통해 관련 가설을 제시하고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다음으로 항공기 이용 승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여 SPSS 회귀 분석 방법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각 경제적 상황과 지역문화에서 발전된 꼬리날개 그래픽이 국가브랜드의 인지도에 미치는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데이터 분석 결과, 그 상관성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에 선진국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 형식이나 같은 대륙의 유명 국가의 항공기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 형식을 참고하여 국가 특유의 요소를 활용하여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을 한다면, 이를 통해 국가브랜드의 인식도를 높일 수 있다.
With the development of the aviation industry, aircraft painting design also plays the role of transmitting the national image while conveying the individual image of the airline. The recognition and recognition of the national image can be obtained by building a national brand. As a result, more an...
With the development of the aviation industry, aircraft painting design also plays the role of transmitting the national image while conveying the individual image of the airline. The recognition and recognition of the national image can be obtained by building a national brand. As a result, more and more companies are using the national brand image of their own country or other countries to add value to the company. Objective: To better reflect the national brand recognition for the design of the tail fin in the future aircraft painting design. This paper mainly studies the correlation between the tail graphic elements of aircraft painting design and national brand recognition based on the tail graphics of the three major airline alliance members. Based on the prior research, the relevant hypotheses were proposed and the questionnaire was designed. Secondly,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the passengers using the aircraft, and the correlation analysis was performed on the data by the SPSS regression analysis method. Conclusion: Data analysis has a strong correlation.
With the development of the aviation industry, aircraft painting design also plays the role of transmitting the national image while conveying the individual image of the airline. The recognition and recognition of the national image can be obtained by building a national brand. As a result, more and more companies are using the national brand image of their own country or other countries to add value to the company. Objective: To better reflect the national brand recognition for the design of the tail fin in the future aircraft painting design. This paper mainly studies the correlation between the tail graphic elements of aircraft painting design and national brand recognition based on the tail graphics of the three major airline alliance members. Based on the prior research, the relevant hypotheses were proposed and the questionnaire was designed. Secondly,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the passengers using the aircraft, and the correlation analysis was performed on the data by the SPSS regression analysis method. Conclusion: Data analysis has a strong corre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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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과 국가 브랜드 인지도를 대상으로 항공기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이 국가브랜드의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 연구 문헌 고찰을 하였고, 이를 통해 설문지를 작성하여 구체적인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꼬리날개 그래픽과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각기 다른 경제적 상황, 지역별 상황, 국가 표시가 있는 경우, 항공기 꼬리날개 그래픽과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또한, 선행연구에 따라 해당 가설을 제시하고 설문조사의 형식을 통해 데이터를 도출하고 마지막으로 데이터의 통계분석을 수행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기 도장 디자인에서 꼬리날개 그래픽이 국가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이라는 단일 변수를 확보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그림 2]와 같이 색상을 모두 제거하고 도형을 흑백으로 나타내었다.
항공기의 도장 디자인은 다양한 요소를 담고 있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비행기 도장 디자인 영역 중에서도 꼬리날개 그래픽의 요소와 국가브랜드의 인지도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세계 3대 항공사 얼라이언스(Alliance)에 소속된 각 항공사들을 상징하는 비행기의 꼬리날개 그래픽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설문조사의 주요 내용은 항공기 도장 디자인에서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과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잠재적인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3대 항공 얼라이언스 멤버사의 대표 항공기의 꼬리날개 그래픽에 대하여 세 가지 측면 에서 문제를 설정했으며, 모두 8그룹의 꼬리날개 그래픽에 대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가설 설정
H1-2: 선진국의 항공기 도장 디자인의 꼬리날개 그래픽은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에 긍정적인 효과를 낸다.
H2: 일부 국가의 꼬리날개 그래픽 또한 국가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기여한다.
H3-1: 유럽과 아시아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같은 대륙에 속한 유명 항공사의 항공기 도장 디자인의 꼬리날개 그래픽은 국가브랜드 인지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낸다.
H3-2: 지역 문화의 특징을 지닌 꼬리 날개 그래픽은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에 긍정적인 효과를 낸다.
제안 방법
설문조사의 주요 내용은 항공기 도장 디자인에서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과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잠재적인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3대 항공 얼라이언스 멤버사의 대표 항공기의 꼬리날개 그래픽에 대하여 세 가지 측면 에서 문제를 설정했으며, 모두 8그룹의 꼬리날개 그래픽에 대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SPSS 분석 방법을 사용한 본 연구의 가설 검정을 위한 통계 분석 방법은 첫째, 표본 분석을 위한 일반적인 특성, 둘째, 조사 설문지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셋째, 구체적인 가설분석이다.
SPSS의 독립 샘플 검사 방법을 사용하여 같은 대륙에 있는 유명한 국가와 그렇지 않은 국가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과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한 다. 유럽과 아시아 대륙을 예로 들자면.
SPSS의 독립 샘플 검사 방법을 사용하여 국가 표시가 있는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과 국가 표시가 없는 꼬리 날개 그래픽 디자인의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한다. 결과적으로 sig 값=0.
SPSS의 독립 샘플 검사 방법을 사용하여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과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한다. 결과 sig 값=0.
SPSS의 독립 샘플 검사 방법을 사용하여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과 전 세계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결과는 분산이 동일하다고 가정할 때, sig 값=0.
SPSS의 독립 샘플 검사 방법을 사용하여 지역 문화적 특징을 가진 꼬리날개 그래픽과 지역 문화적 특징이 없는 꼬리날개 그래픽과 전 세계적인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의 상호연관성을 분석한다. 그 결과, sig 값=0.
본 연구는 세계 3대 항공사 얼라이언스(Alliance)에 소속된 각 항공사들을 상징하는 비행기의 꼬리날개 그래픽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각항공사가 소속된 국가들을 그들의 경제발전 상황과 지역을 기준으로 구분한 뒤, 각 경제적 상황과 지역문화에서 발전된 꼬리날개 그래픽이 국가브랜드의 인지도에 미치고 있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비행기의 도장 디자인 영역 중에서도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이 국가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보다 더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기 도장 디자인에서 꼬리날개 그래픽이 국가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이라는 단일 변수를 확보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그림 2]와 같이 색상을 모두 제거하고 도형을 흑백으로 나타내었다.
우선 각 항공사 소속국가의 경제 발전 상황으로 구분 하여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으로 나누고, 서로 다른 경제 발전 수준 국가의 꼬리날개 그래픽과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관계를 연구하며, 경제 발전 상황이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각 항공사 소속 국가를 지역별로 구분하고 아시아와 유럽을 예로 들며, 지역별 꼬리날개 그래픽과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관계를 연구하고, 지역 문화적 특징을 가진 디자인이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마지막으로, 국가 표시가 있는 꼬리날개 그래픽이 국가 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각 항공사 소속 국가를 지역별로 구분하고 아시아와 유럽을 예로 들며, 지역별 꼬리날개 그래픽과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관계를 연구하고, 지역 문화적 특징을 가진 디자인이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마지막으로, 국가 표시가 있는 꼬리날개 그래픽이 국가 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첫 번째 부분은 꼬리날개 위주의 패턴, 두 번째 부분은 전체 위주의 컬러, 세 번째 부분은 항공기 동체의 전체적인 장식과 조합이다. 본 논문에서는 주로 꼬리날개 위주의 패턴 장식 요소를 분석하는데, 이를 줄여서 꼬리날개 그래픽이라고 표기하였다.
3개 얼라이언스에 가입한 항공사는 현재 59곳이며, 각 항공사를 대표하는 비행기의 도장 디자인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본 연구는 우선 현지 조사와 인터넷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문헌 조사를 통해 가설을 도출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SPSS를 이용해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언급한 항공기 도장 디자인의 요소와 항공기 도장 디자인의 주요 부위에 따라, 본 논문은 항공기 도장 디자인을 주로 세 부분으로 요약하였다. 첫 번째 부분은 꼬리날개 위주의 패턴, 두 번째 부분은 전체 위주의 컬러, 세 번째 부분은 항공기 동체의 전체적인 장식과 조합이다.
설문지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설문지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분석한다. 이번 설문에서 나타난 모든 제목을 크론 바흐(Cronbach) 알파 계수로 분석한 결과, α값 =0.
설문지의 측정 방법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했으며, 각각의 질문은 “매우 중요하다”, “중요하다”, “불확실하다”, “중요하지 않다”, “매우 중요하지 않다”라는 다섯 가지 대답이 있고, 각각 5, 4, 3, 2, 1점으로 기록한다.
우선 각 항공사 소속국가의 경제 발전 상황으로 구분 하여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으로 나누고, 서로 다른 경제 발전 수준 국가의 꼬리날개 그래픽과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관계를 연구하며, 경제 발전 상황이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각 항공사 소속 국가를 지역별로 구분하고 아시아와 유럽을 예로 들며, 지역별 꼬리날개 그래픽과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관계를 연구하고, 지역 문화적 특징을 가진 디자인이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과 국가 브랜드 인지도를 대상으로 항공기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이 국가브랜드의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 연구 문헌 고찰을 하였고, 이를 통해 설문지를 작성하여 구체적인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구체적인 조사 설계 내용은 [표 5]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항공사 도장 디자인의 꼬리날개 그래픽과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선행 연구의 분석 결과를 참조하여 설문 조사를 잔행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연구의 연구범위는 스카이팀(SKY TEAM), 스타 얼라이언스(Star Alliance), 원월드(One World) 등 세계 3대 얼라이언스에 소속된 항공사의 비행기 도장 디자인으로 한정 하였다. 3개 얼라이언스에 가입한 항공사는 현재 59곳이며, 각 항공사를 대표하는 비행기의 도장 디자인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본 연구는 우선 현지 조사와 인터넷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문헌 조사를 통해 가설을 도출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비행기 도장 디자인 영역 중에서도 꼬리날개 그래픽의 요소와 국가브랜드의 인지도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세계 3대 항공사 얼라이언스(Alliance)에 소속된 각 항공사들을 상징하는 비행기의 꼬리날개 그래픽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각항공사가 소속된 국가들을 그들의 경제발전 상황과 지역을 기준으로 구분한 뒤, 각 경제적 상황과 지역문화에서 발전된 꼬리날개 그래픽이 국가브랜드의 인지도에 미치고 있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설문지 중 최종 통계 분석에 사용된 것은 모두 99건이다. 표본 특성을 분석한 결과 남성과 여성의 비율은 비슷했다.
본연구의 연구범위는 스카이팀(SKY TEAM), 스타 얼라이언스(Star Alliance), 원월드(One World) 등 세계 3대 얼라이언스에 소속된 항공사의 비행기 도장 디자인으로 한정 하였다. 3개 얼라이언스에 가입한 항공사는 현재 59곳이며, 각 항공사를 대표하는 비행기의 도장 디자인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꼬리날개 그래픽과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각기 다른 경제적 상황, 지역별 상황, 국가 표시가 있는 경우, 항공기 꼬리날개 그래픽과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또한, 선행연구에 따라 해당 가설을 제시하고 설문조사의 형식을 통해 데이터를 도출하고 마지막으로 데이터의 통계분석을 수행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우선 현지 조사와 인터넷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문헌 조사를 통해 가설을 도출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SPSS를 이용해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SPSS의 독립 샘플 검사 방법을 사용하여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과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한다. 결과 sig 값=0.00으로 0.05보다 현저히 작으며, 이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이 국가브랜드 인지도에 현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SPSS의 독립 샘플 검사 방법을 사용하여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과 전 세계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결과는 분산이 동일하다고 가정할 때, sig 값=0.05보다 큰 0.058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을 나타내는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은 전 세계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에 분명한 영향을 미친다.
유럽과 아시아 대륙을 예로 들자면. 결과의 분산이 동일하다고 가정할 때 유럽의 sig 값=0.686, 아시아의 sig 값=0.055로 모두 0.05보다 크며, 같은 대륙에서 유명한 국가와 그렇지 않은 나라를 나타내는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은 국가 브랜드 인지도에 분명한 영향을 미친다.
SPSS의 독립 샘플 검사 방법을 사용하여 국가 표시가 있는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과 국가 표시가 없는 꼬리 날개 그래픽 디자인의 국가브랜드 인지도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한다. 결과적으로 sig 값=0.046으로, 0.05보다 작으며,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의 국가표시 유무가 국가브랜드 인지도에 현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나타낸다.
국가 표시가 있는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과 국가 브랜드 인지도를 분석한 결과, sig 값=0.000, B값=0.556 으로, 국가 표시가 있는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이 국가 브랜드 인지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증명하며, 가설 2가 검증을 통과한다. 데이터는 [표 9]와 같다.
6보다 커 제목 간 상관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데이터에 대해 타당성 분석을 한 결과, 모든 데이터가 예상대로 4개 그룹으로 나누어져 구상에 부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설문은 어느 정도의 신뢰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05보다 작다. 따라서 지역문화의 특징을 나타내는 꼬리날개 그래픽과 지역문화의 특징을 띠지 않는 꼬리날개 그래픽이 전 세계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에 분명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선진국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과 전 세계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을 회귀 분석한 결과, sig 값=0.00, B값 =1.278로, 선진국의 꼬리날개 도형 디자인이 전 세계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증명하며, 가설 1-2에 검증을 통과한다. 데이터는 [표 8] 과 같다.
이번 설문에서 나타난 모든 제목을 크론 바흐(Cronbach) 알파 계수로 분석한 결과, α값 =0.698로 상관계수가 0.6보다 커 제목 간 상관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역 문화적 특징을 가진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과 전 세계적인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회귀 분석을 한 결과, sig 값=0.000, B값=0.605로, 지역문화의 특징을 가진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과 전 세계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이 긍정적으로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가설 3-2에 검증을 통과한다.
후속연구
각각의 국가의 독특한 문화적 특징을 가진 디자인을 통해 비행기의 도장 디자인에 활용한다면, 그리고 이를 전 세계적으로 홍보한다면, 이는 자국의 국가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데 매우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꼬리날개 그래픽을 디자인할 때 자국의 특색과 그에 소속된 항공사의 특징을 더욱 원활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국가가 지닌 지역문화의 특징과 요소를 디자인에 접목해야만 한다.
각항공사가 소속된 국가들을 그들의 경제발전 상황과 지역을 기준으로 구분한 뒤, 각 경제적 상황과 지역문화에서 발전된 꼬리날개 그래픽이 국가브랜드의 인지도에 미치고 있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비행기의 도장 디자인 영역 중에서도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이 국가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보다 더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는 아마도 해당 국가에 대해 승객이 잘 알지 못하거나, 또는 해당 꼬리날개 디자인에 사용된 요소가 다른 국가와 흡사하여 승객이 분별하기에 어려웠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원인은 향후 연구에서 분석 계획이다.
같은 대륙에 속한 선진국의 비행기 꼬리날개 그래픽은 국가브랜드의 인지도 방면에 있어 촉진적 작용을 한다. 향후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에서, 같은 대륙에 있는 후진국들은 더 높은 인지도를 얻기 위해 선진국들의 꼬리 날개 그래픽 디자인을 참고할 수 있고 디자인 표현의 공통점을 찾아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선진국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은 국가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을 촉진한다. 향후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은 선진국의 꼬리날개 그래픽 디자인 형식을 참고해 공통점을 찾아 자체 디자인에 적용해야 한다. 선진국은 국제적으로도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강하고, 국민들의 평균 수입도 높다.
우선, 승객의 구성 비율에 관한 연구의 경우 한국과 중국의 승객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삼은 연구가 대부분으로 다른 국가의 승객은 고려되지 않아 표본 데이터가 상대적으로 적다. 향후 연구에서는 타국의 승객 비율도 추가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브랜드란 무엇인가?
다시 말하면 각국은 모두 자신 만의 국가브랜드를 지니고 있다. 국가브랜드는 한 국가가 추상화된 모습으로, 이 국가의 이미지는 바로 국가브랜드로부터 보인다. 또한, 그와 동시에 한 국가의 국가브랜드는 상당 수준 자국의 이미지에 다시 영향을 주기도 한다[4].
최초의 국가브랜드 이론은 어떤 이론에서 시작 됐는가?
국가브랜드와 관련된 선행연구는 국제 정치 마케팅 학위 범주에 속하는 서양 학술계에서 가장 먼저 등장했다. 최초의 국가브랜드 이론은 원산지효과(country of origin effect) 이론에서 탄생하였다.
항공기 도장 디자인은 주로 어떤 부위에서 이루어지는가?
전체적으로, 도장을 디자인하는 부위는 기본적으로 동체 끝부분의 대형 후미, 그리고 동체의 중간 또는 전면 부위인데, 그 이유는 이 부위들의 이용 가능 면적이 크고 가시성이 강해 관찰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항공기 도장 디자인의 주요 위치는 [그림 1]과 같다[6].
참고문헌 (12)
A. Cuervo-cazurra and A. Un, "Country of origin, government and consumer based advantage & disadvantage of foreignness, and FDI," In Academy of management proceedings, 2015.
N. Papadopoulos and L. A. Heslop, Product-country Images: Impact and role in international marketing, Abingdon: Routledge, 2014.
C. Thurlow and G. Aiello, National Pride, Global Capital: A Social Semiotic Analysis of Transnational Visual Branding in the Airline Industry, visual communication, 2007.
로버트 휴슨, 채색으로 칠한 세계 민간항공기 모음, 베이징: 중국민항출판사, 2001.
장샤오쉬, 국 해군문화에 기초한 함재훈련기 외관도장 디자인, 선양 항공 우주 대학, 학위논문, 2014.
백암, 국가브랜드 명품화와 국가이미지, 경제사, 2010.
C. Thurlow and G. Aiello, National pride, global capital: Asocial semiotic analysis of transnational visual branding in the airlineindustry, Visual Communication, 2007.
정국기, 시각적 전달디자인의 지방경제발전에 대한 실효성 연구 구 - 운남 매직제품을 예로 들자," 윈난 예술 대학, 학위논문, 2016.
과홍뢰, 글로벌 경제와 국가 디자인 전략, 예술 백가, 2009.
Jeongmin Lee, Jisu Yi, Dawon Kang, and Wujin Chu, "The effect oftravel purpose and self-image congruency on preference toward airline liverydesign and perceived service quality," ASIA PACIFIC JOURNAL OFTOURISM RESEARCH, Vol.23, Np.6, pp.532-548,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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