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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문화 보호를 위한 에코뮤지엄 사례 분석 연구
Case Study of Ecological Museums for Protecting Local Cultur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0, 2019년, pp.137 - 145  

류서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  장주영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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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뮤지엄은 특정 지역을 범위로 하는 담장이 없는 "살아있는 박물관"이라 할 수 있다. 에코뮤지엄은 자연과 문화 유산의 진실성, 완전성, 원생성을 보호하고 보존하며 전시하고, 사람과 유산의 유기적 관계를 강조한다. 1971년 프랑스인 조지 헨리 리비에르(Georges Henri Riviere)가 "에코뮤지엄"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생태"는 자연생태와 인문생태를 포함한다. 이후 캐나다, 영국, 미국, 중국으로 확산되었다[1]. 본 연구는 우선 에코뮤지엄의 개념을 정리하고, 기존 문헌을 정리하며 각각 쑤동하이, 후자오샹, 리비에르의 연구에서 6개의 요소를 선정하여, 이를 분석 프레임으로 여러 나라의 에코뮤지엄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이 이론의 프레임은 에코뮤지엄 연구에 적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향후 본 연구자가 진행 하고 자하는 중국 소수민족 지역의 에코뮤지엄 연구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co-museums can be called "living museums" without walls covering specific areas. Eco-museums protect, preserve and display the integrity, completeness and protozoic of nature and cultural heritage, and emphasize the organic relationship between people and heritage. In 1971, the concept of "ecomuseu...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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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에서 언급한 문헌으로부터 기존 연구 중 에코뮤지엄의 핵심 요소를 언급한 일부 내용을 찾아볼 수 있으나, 분석에 참고할 만한 구체적 프레임을 정리한 자료는 없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기존 문헌을 토대로 에코뮤지엄을 구성하는 핵심요소를 발굴하고 해외 에코뮤지엄 사례에 응용하여 에코뮤지엄의 구체적인 분석이론의 프레임을 정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문헌으로부터 에코뮤지엄을 구성하는 중요 요소 6개를 추출하여, 이를 바탕으로 해외의 대표적인 에코뮤지엄 사례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사례 분석을 통해 에코뮤지엄의 분석 프레임을 체계적으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국 소수민족 지역 에코뮤지엄에 대한 후속 연구를 위한 기초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에코뮤지엄의 기존 개념 정리를 통해, 선행 연구들이 대부분 박물관의 건설, 관리, 역할, 발전 상황 그리고 개선조치 등에 관한 분석에 그치며, 에코뮤지엄의 형성 요소에 관한 분석이 부족하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문헌으로부터 에코뮤지엄을 구성하는 중요 요소 6개를 추출하여, 이를 바탕으로 해외의 대표적인 에코뮤지엄 사례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사례 분석을 통해 에코뮤지엄의 분석 프레임을 체계적으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 이 6개 요소는 에코뮤지엄의 분석 프레임으로 향후 에코뮤지엄 분석의 참고 지표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중국 첸둥난(黔东南) 소수민족지역의 에코뮤지엄에 대한 후속 연구에서 이론적 토대로 활용하고자 한다.
  • 사례를 통해 모든 에코뮤지엄마다 각자 특징적인 장점이 있으며, 동시에 어떤 면은 평범한 수준임을 알 수 있다. 바로 이러한 현황을 토대로 본 연구가 제시한 6개의 핵심요소는 그 조합성과 실시가능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이를 에코뮤지엄 분석의 프레임으로 삼고자 하였다. 이 에코뮤지엄 분석의 프레임을 통해 다양한 국가, 다양한 지역 환경의 5개 에코뮤지엄은 모든 핵심요소를 대체로 골고루 포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쑤둥하이(苏东海), 후자오샹(胡朝相)과 리비에르의 에코뮤지엄 연구를 토대로 에코뮤지엄의 구성 요소를 제시하고자 한다. 쑤둥하이는 “중국 에코뮤지엄”이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다음 세 가지를 지적하였다.
  • 그리고 이러한 사례 분석을 통해 에코뮤지엄의 분석 프레임을 체계적으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국 소수민족 지역 에코뮤지엄에 대한 후속 연구를 위한 기초연구이다.
  • 그들은 각 계에서 보편적으로 관심을 보이는 생태 문제를 문화유산의 보호와 박물관 건설에 도입하면서, 생태와 생계를 유기적 총체라고 보았다. 이는 동태적인 개념을 통해 사회 공동체의 정체성을 보호하고, 공업사회 이전의 생활 형태의 보존, 공업 유산의 문화적 모습 및 전 세계 경제 획일화 흐름 아래에서의 민족 문화 다양성 보호를 목적으로 한다. 그리하여 민족 문화의 자신감, 창의력과 문화의 “진위성”을 지켜낸다[2].

가설 설정

  • 따라서 “보존”은 에코뮤지엄의 핵심 업무로서 두 가지 형식으로 나타난다. 첫째, 소장품 보호이다. 이는 전통적 박물관의 보호 방식이자, 위기에 처한 문화를 제때 구제하고 문화 가치를 제때 발굴한다는 전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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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코뮤지엄의 원래 의미는 무엇인가? 에코뮤지엄, 원래 의미는 생태학적 의의를 지닌 지역(사회 공동체,사회 집단)을 박물관으로 삼아 경영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박물관 학계 및 문화계의 설명에 따르면, 이는 과학적, 교육적, 문화적인 기법으로 관리, 연구 및 개발된 특정한 사회 공동체/사회 집단에서 자연 및 문화유산에 내재된 것을 포함한 모든 유산의 전문적 기구이다.
에코뮤지엄의 개념을 제시한 사람은? 에코뮤지엄은 자연과 문화 유산의 진실성, 완전성, 원생성을 보호하고 보존하며 전시하고, 사람과 유산의 유기적 관계를 강조한다. 1971년 프랑스인 조지 헨리 리비에르(Georges Henri Riviere)가 "에코뮤지엄"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생태"는 자연생태와 인문생태를 포함한다.
리비에르와 프랑스 자연공원 박물관 학자는 에코뮤지엄의 세 가지 기본 특징을 무엇이라 했는가? 리비에르와 프랑스 자연공원의 박물관 학자의 사상에 따르면, 이러한 신형 박물관은 세 가지 기본 특징을 지니고 있다. 학문적 융합, 사회 공동체와의 연결, 사회 공동체주민이 참여하는 건설 및 운영 등이 그것이다. 또한 모든 에코뮤지엄은 지역성과 대대로 전해져 내려오는 문화를 지니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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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양쿤(?昆), "무형문화유산 보호 중 에코뮤지엄 모델 연구에 대한 총론," CHINA COLLECTIVE ECONOMY, 제33권, 제92호, p.38, 2009. 

  2. Hugues De varine, "20세기 60-70년대 신박물관운동사상과 에코뮤지엄 용어 및 개념의 기원," 중국박물관, 제260권, 제14호, p.72, 2005. 

  3. Georges Henri Riviere, "에코뮤지엄, 진화하고 있는 정의," 중국박물관, 제4권, 제2호, p.75, 1986. 

  4. 쑤둥하이(??海), "중국 에코뮤지엄," 베이징 관찰, 제7권, 제11호, p.55, 1995. 

  5. 후자오샹(胡朝相), "에코뮤지엄의 지역 사회 문화 유산보호," 중국박물관, 제269권, 제26호, pp.19-22, 2001. 

  6. 판쇼우용(潘守永), "에코뮤지엄 및 중국에서의 발전: 역사적 관찰과 사고," 중국박물관, 제268권, 제9호, p.24, 2011. 

  7. 쑤동하이(??海), "국제에코뮤지엄 운동 술략 및 중국의 실천," 중국 박물관, 제260권, 제7호, p.4, 2001. 

  8. 쑤동하이(??海), "에코뮤지엄에 관한 사고," 중국박물관, 제268권, 제11호, p.3, 1995. 

  9. 쑨화(??), "에코뮤지엄 건설 지침 초안," 유산과 보호연구, 제269권, 제2호, p.4, 2016. 

  10. 위푸예(于富?), "에코뮤지엄에 관한 기초 연구-꾸이저우(?州) 에코뮤지엄군과 저장안지(浙江安吉) 에코뮤지엄군을 사례로," 난징예술학원(南京???院), 제2권, 제28호, pp.23-26, 2014. 

  11. 위밍팡(于?放), "퀘벡 선언," 중국박물관, 제269권, 제1호, p.269, 1995. 

  12. John Kinard, "The Smithsonian's Anacostia Neighborhood Museum," Curator, Vol.11, No.3, p.190, 1968. 

  13. 쩡쉐썬(??森), "에코뮤지엄을 향해 나아가다-스코틀랜드 스태핀 박물관의 시사점," 박물관연구, 제269권, 제561호, p.15, 2019. 

  14. https://www.ecomusee.alsace/fr/, 2019.6.12. 

  15. Kenneth Hudson, Ecomuseums becomes more realistic, Nordisk Museologi, 1996. 

  16. 배은석, "에코뮤지엄의 개념을 활용한 지역의 유산보존과 발전 방안에 대한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제15권, 제33호, p.33,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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