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 포털 사이트 뉴스 신뢰도, 언론사 뉴스 신뢰도 간 관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among Types of Web Portal Usage, Credibility of News on Web Portals, and Credibility of News Media Outlets원문보기
본 연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18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데이터를 활용해 포털 사이트에서 접한 뉴스 신뢰도와 언론사가 제공하는 뉴스 신뢰도가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했다.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는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 시 포털 사이트의 편집 방식에 따라 배열된 뉴스에 주목하는 행태와 뉴스 제공 언론사에 주목하는 행태 등 두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각 '포털 사이트 주목', '언론사 주목'으로 개념화했다. 연구 결과, 포털 사이트 뉴스 신뢰도는 포털 사이트 주목 및 언론사 주목과 정적인 관계를 나타냈다. 언론사가 제공하는 뉴스에 대한 신뢰도는 두 유형의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와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는데, 응답자의 언론사 선호 여부에 따라 상이한 관계를 나타냈다. 즉, 평소 선호하거나 자주 접하는 언론사의 뉴스에 대한 신뢰도는 포털 사이트 주목과 정적인 관계를 나타냈으나, 언론사 주목에는 부적인 관계를 보였다. 반면, 평소 선호하지 않거나 자주 접하지 않는 언론사의 뉴스에 대한 신뢰도는 포털 사이트 주목과 부적인 관계를, 언론사 주목과는 정적인 관계를 갖는 것으로 확인됐다.
본 연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18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데이터를 활용해 포털 사이트에서 접한 뉴스 신뢰도와 언론사가 제공하는 뉴스 신뢰도가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했다.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는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 시 포털 사이트의 편집 방식에 따라 배열된 뉴스에 주목하는 행태와 뉴스 제공 언론사에 주목하는 행태 등 두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각 '포털 사이트 주목', '언론사 주목'으로 개념화했다. 연구 결과, 포털 사이트 뉴스 신뢰도는 포털 사이트 주목 및 언론사 주목과 정적인 관계를 나타냈다. 언론사가 제공하는 뉴스에 대한 신뢰도는 두 유형의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와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는데, 응답자의 언론사 선호 여부에 따라 상이한 관계를 나타냈다. 즉, 평소 선호하거나 자주 접하는 언론사의 뉴스에 대한 신뢰도는 포털 사이트 주목과 정적인 관계를 나타냈으나, 언론사 주목에는 부적인 관계를 보였다. 반면, 평소 선호하지 않거나 자주 접하지 않는 언론사의 뉴스에 대한 신뢰도는 포털 사이트 주목과 부적인 관계를, 언론사 주목과는 정적인 관계를 갖는 것으로 확인됐다.
Based on the secondary data of the 2018 news media audience conducted by the Korean Press Foundation, this study examines how the credibility of news on web portals and from news media outlets affects the types of web portal usage. The web portal usage was categorized into the two types: paying atte...
Based on the secondary data of the 2018 news media audience conducted by the Korean Press Foundation, this study examines how the credibility of news on web portals and from news media outlets affects the types of web portal usage. The web portal usage was categorized into the two types: paying attention to news edited by the web portals and paying attention to news media outlets. These were named "portal site centered" and "news media outlet centered," respectively. This study found that the credibility of news from the web portals showed positive relationships with both portal site centered and news media outlet centered. The credibility of news from news media outlets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relationships with the two types of web portal usage, but it differed depending on the audiences' preferences toward news media outlets. In other words, the credibility of news from news media outlets that are usually preferred or frequently used showed a positive relationship with the portal site centered, but has a negative relationship with the news media outlet centered. On the other hand, the credibility of news from news media outlets that are not preferred or not frequently used had a negative relationship with the portal site centered, but had a positive relationship with the news media outlet centered.
Based on the secondary data of the 2018 news media audience conducted by the Korean Press Foundation, this study examines how the credibility of news on web portals and from news media outlets affects the types of web portal usage. The web portal usage was categorized into the two types: paying attention to news edited by the web portals and paying attention to news media outlets. These were named "portal site centered" and "news media outlet centered," respectively. This study found that the credibility of news from the web portals showed positive relationships with both portal site centered and news media outlet centered. The credibility of news from news media outlets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relationships with the two types of web portal usage, but it differed depending on the audiences' preferences toward news media outlets. In other words, the credibility of news from news media outlets that are usually preferred or frequently used showed a positive relationship with the portal site centered, but has a negative relationship with the news media outlet centered. On the other hand, the credibility of news from news media outlets that are not preferred or not frequently used had a negative relationship with the portal site centered, but had a positive relationship with the news media outlet cent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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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포털 사이트 뉴스 신뢰도와 언론사 뉴스신뢰도가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는 포털 뉴스 이용 시 포털 사이트의 편집 방식에 따라 배열된 뉴스에 주목하는 행태와 뉴스 제공 언론사에 주목하는 행태 등 두 가지로 구분해 분석했다[그림 2][그림 3].
본 연구는 포털 사이트를 통한 뉴스 이용행태를 점검하고, 포털 사이트 뉴스 신뢰도와 언론사 뉴스 신뢰도가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문제 1: 포털 사이트 뉴스 신뢰도는 포털 사이트뉴스 이용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제안 방법
뉴스 신뢰도의 개념적 정의에 따라[17][18] 언론사뉴스 신뢰도를 ‘언론사가 제공하는 뉴스에 대한 신뢰도’로 조작적으로 정의했다. 나아가, 매체 이용행태는 해당매체에 대한 선호도, 신뢰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갖는다는 기존 연구결과[30][31][37][38]를 반영해 언론사의 유형을 평소 선호하거나 자주 접하는 언론사와 평소 선호하지 않거나 자주 접하지 않는 언론사로 구분하고, 각 유형에서 제공하는 뉴스에 대한 신뢰도를 각각 측정했다. 두 변인은 각 1개 문항3으로 구성됐으며, 5점 척도(1 =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5 = 매우 신뢰한다)로 측정했다(평소 선호하거나 자주 접하는 언론사 뉴스신뢰도: M = 3.
뉴스 신뢰도는 뉴스를 전달하는 매체에 대한 신뢰도를 포괄하는 이용자의 주관적인 지각[17][18]이라는 개념 정의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뉴스 신뢰도를 포털 사이트 뉴스 신뢰도와 언론사 뉴스 신뢰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2차 자료는 각 매체의 뉴스 신뢰도를 직접적으로 묻는 단일 항목으로 구성하여 각 매체의 신뢰도를 측정했다[25-27].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2차 자료 분석의 한계로 인해뉴스 신뢰도를 다차원적으로 살펴보지 못했다. 선행 연구에서는 뉴스 신뢰도를 지수(index) 방식으로 측정 항목을 구성하여 살펴보았으나, 본 연구에서 활용한 2차데이터에서는 신뢰도를 단일 항목으로 측정했다. 물론, 단일 항목으로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이론적 및 실증적 타당성이 검증됐으나[25-27], 후속 연구에서는 인터뷰 등을 통해 연구 방법론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포털 사이트 뉴스 신뢰도와 언론사 뉴스신뢰도가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는 포털 뉴스 이용 시 포털 사이트의 편집 방식에 따라 배열된 뉴스에 주목하는 행태와 뉴스 제공 언론사에 주목하는 행태 등 두 가지로 구분해 분석했다[그림 2][그림 3]. 연구 결과의 함의는 다음과 같다.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는 포털 사이트에서 뉴스를 이용하는 방법에 따라 두 가지 행태로 분류했다. 포털 사이트에서 뉴스 이용 시 포털 사이트의 편집 방식에 따라 배열된 뉴스에 주목하는 행태와 뉴스 제공 언론사에 주목하는 행태로 구분했다. 두 변인을 각각 포털 사이트 주목과 언론사 주목으로 명명했다.
두 변인을 각각 포털 사이트 주목과 언론사 주목으로 명명했다. 포털 사이트의 뉴스 편집 행위가 이용자의 뉴스 이용 행태에 영향을 준다는 선행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1-3][39],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를 9개 문항으로 구성했다.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에 해당하는 9개 문항을 대상으로 요인분석1을 실시한 결과, 6개 문항이 포털 사이트 주목에, 3개 문항이 언론사 주목으로 분류됐다[표1].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18년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자료를 활용 및 분석했다.
4% 포인트(95% 신뢰수준)이다. 본 연구에는 총 표본 크기 중 인터넷 뉴스 이용자 4,146명의 응답만 활용했다. 표본 중 남성이 2,137명(51.
언론수용자 의식조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고 있는 설문조사이며, 미디어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공개데이터로 개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2018년 설문 조사는 가장 최신 자료이다. 설문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2018년 6월22일부터 8월5일까지 컴퓨터를 이용한 대면면접조사(CAPI: Computer Aided Personal Interview) 방식으로 이뤄졌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2018년 설문 조사는 가장 최신 자료이다. 설문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2018년 6월22일부터 8월5일까지 컴퓨터를 이용한 대면면접조사(CAPI: Computer Aided Personal Interview) 방식으로 이뤄졌다. 표본 크기는 5,040명이며 표본 오차는 ±1.
이론/모형
뉴스 신뢰도는 뉴스를 전달하는 매체에 대한 신뢰도를 포괄하는 이용자의 주관적인 지각[17][18]이라는 개념 정의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뉴스 신뢰도를 포털 사이트 뉴스 신뢰도와 언론사 뉴스 신뢰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2차 자료는 각 매체의 뉴스 신뢰도를 직접적으로 묻는 단일 항목으로 구성하여 각 매체의 신뢰도를 측정했다[25-27].
성능/효과
반면, 평소 선호하지 않거나 자주 접하지 않는 언론사에서 제공하는 뉴스에 대한 신뢰도가 낮을수록 포털사이트의 편집 방식에 따라 배열된 뉴스에 주목하는 경향은 높으나, 언론사에 주목하여 포털 사이트 뉴스를 이용하는 경향은 낮았다(연구문제 2-2). 다시 말해, 선호하지 않거나 자주 접하는 언론사 뉴스에 대한 낮은 신뢰도는 구체적으로 해당 뉴스가 어느 언론사가 작성 및 제공한 뉴스인지 확인하거나 특정 언론사의 뉴스를 찾아서 이용하는 행위는 유도하지 않으나, 포털 사이트가 제공하는 전반적인 뉴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데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하지 않는 언론사에 대한 낮은 신뢰도는 결과적으로 포털 사이트의 편집 방식에 더욱 의존해 뉴스를 이용하게 하는 데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언론사 뉴스 신뢰도와 두 유형의 포털 사이트뉴스 이용행태 간 유의미한 관계는 상이하게 나타났다.평소 선호하거나 자주 접하는 언론사에서 제공하는 뉴스에 대한 신뢰도가 높을수록 포털 사이트의 편집 방식에 따라 배열된 뉴스에 주목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언론사에 주목하여 포털 사이트 뉴스를 이용하는 경향은 낮았다(연구문제 2-1).
즉, 포털 사이트에서 접한 뉴스를 신뢰할수록 포털 사이트 첫 페이지나 뉴스 홈, 실시간 검색 순위 등에 배치돼 있는 뉴스에 주목하여 포털 사이트 뉴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포털 사이트에서 접한 뉴스를 신뢰할수록 포털 뉴스 이용 시 해당 뉴스를 제공한 언론사를 확인하거나 포털사이트에서 특정 언론사의 뉴스를 찾는 경향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특정 매체를 주로 이용하는 이들은 타 매체를 통해 얻은 뉴스 보다 해당 매체를 통해 얻은 뉴스를 더 신뢰한다는 선행 연구결과[32]에 비추어 볼 때 포털 사이트가 언론사의 뉴스유통 및 편집 기능을 대체해 가고 있는 오늘날 미디어환경에서 이용자들이 포털 사이트의 편집 방식에 의존하여 뉴스를 소비하는 경향이 더욱 강화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종합해보면, 본 연구는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뉴스에 대한 신뢰도는 뉴스 소비를 위해 해당사이트에 머무는 시간[12]뿐만 아니라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는 행태를 예측하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포털 사이트 뉴스와 언론사 뉴스에 대한신뢰도가 포털 뉴스 이용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적으로 살펴보았다는 데 의미가 있으나 몇 가지 한계점을 안고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 활용한 2차 데이터에서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 중 언론사에 주목하여 포털사이트 뉴스를 이용하는 행태의 문항에서 응답자가 평소 선호하거나 자주 접하는 언론사를 특정하지 않아 해당 언론사에 대한 뉴스 신뢰도와의 관계를 더욱 구체적이고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데 다소 미흡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언론사 유형을 세분화하여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첫째, 포털 사이트 뉴스 신뢰도는 포털 사이트의 편집 방식에 따라 배열된 뉴스에 주목하는 행태 및 뉴스제공 언론사에 주목하는 행태와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연구결과 1). 포털 사이트를 통해 뉴스를 이용하는 이들은 그렇지 않은 이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한 정보적 동기를 갖고 있기 때문에[28], 결과적으로 포털 사이트뉴스에 대한 신뢰도가 두 유형의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와 모두 정적인 관계를 보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포털 사이트의 뉴스 편집 행위가 이용자의 뉴스 이용 행태에 영향을 준다는 선행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1-3][39],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를 9개 문항으로 구성했다.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에 해당하는 9개 문항을 대상으로 요인분석1을 실시한 결과, 6개 문항이 포털 사이트 주목에, 3개 문항이 언론사 주목으로 분류됐다[표1]. 각 문항은 4점 척도로 측정됐다(1 = 전혀 그렇지 않다, 4 = 매우 그렇다)2.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에서 활용한 2차 데이터에서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 중 언론사에 주목하여 포털사이트 뉴스를 이용하는 행태의 문항에서 응답자가 평소 선호하거나 자주 접하는 언론사를 특정하지 않아 해당 언론사에 대한 뉴스 신뢰도와의 관계를 더욱 구체적이고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데 다소 미흡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언론사 유형을 세분화하여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2차 데이터에서 언론사 뉴스 신뢰도는 선호하거나 선호하지 않는 언론사에 대한 신뢰도를 측정했는데, 후속 연구에서는 선호의 개념을 구체화해야 할 것이다.
자신의 정치적 이념과 일치하는 뉴스를 더욱 신뢰한다는 선행 연구 결과가[13][34][40][41] 보여주듯 특정 언론사에 대한 선호도는 해당 언론사에 대한 신뢰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언론사에 대한 선호도 측정 시 해당 언론사와 이용자의 정치적 이념 간 일치 정도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언론사 유형을 세분화하여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2차 데이터에서 언론사 뉴스 신뢰도는 선호하거나 선호하지 않는 언론사에 대한 신뢰도를 측정했는데, 후속 연구에서는 선호의 개념을 구체화해야 할 것이다. 자신의 정치적 이념과 일치하는 뉴스를 더욱 신뢰한다는 선행 연구 결과가[13][34][40][41] 보여주듯 특정 언론사에 대한 선호도는 해당 언론사에 대한 신뢰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2차 자료 분석의 한계로 인해뉴스 신뢰도를 다차원적으로 살펴보지 못했다. 선행 연구에서는 뉴스 신뢰도를 지수(index) 방식으로 측정 항목을 구성하여 살펴보았으나, 본 연구에서 활용한 2차데이터에서는 신뢰도를 단일 항목으로 측정했다.
선행 연구에서는 뉴스 신뢰도를 지수(index) 방식으로 측정 항목을 구성하여 살펴보았으나, 본 연구에서 활용한 2차데이터에서는 신뢰도를 단일 항목으로 측정했다. 물론, 단일 항목으로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이론적 및 실증적 타당성이 검증됐으나[25-27], 후속 연구에서는 인터뷰 등을 통해 연구 방법론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스 신뢰도란 무엇인가?
뉴스 신뢰도는 뉴스를 전달하는 매체에 대한 이용자의 주관적인 지각[17]으로서, 해당 매체에 대한 신뢰도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18]. 예컨대, 뉴스 신뢰도를 판단하는 데 뉴스를 생산하는 언론사와 뉴스를 매개하는 포털 사이트에 대한 평가가 반영된다는 것이다.
개인화 소비 현상에 따른 뉴스 편집 방식의 문제점은?
개인화 된 뉴스 소비 현상에 따른 포털 사이트의 뉴스 편집 방식은 특정 언론사나 정보에 대한 접근을 막음으로써 이용자들의 편향된 뉴스 소비 행태를 부추길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4-7]. 뉴스 이용행태는 정보 제공자에 대한 신뢰도와 밀접하게 관련돼 있는데[8-12], 특정 언론사에 대한 신뢰도가 높을수록 해당 언론사가 제공하는 뉴스를 더욱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경향을 보인다[10].
정보 제공자에 대한 선호도는 신뢰도와 뉴스 이용행태의 주요 요인임을 예측해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특히, 정보 제공자에 대한 신뢰도는 네이버, 다음 등 포털 사이트가 기존 언론사의 뉴스 유통 역할을 대체하고 있는 오늘날 포털 뉴스 환경에서 미디어 이용행태를 예측하는 데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되고 있다[12]. 또한, 포털 사이트에서 뉴스를 이용하는 이들은 정보의 출처가 자신이 신뢰하지 않는 매체이거나[11] 자신의 기존 신념과 일치하지 않는 뉴스일 경우[13], 해당 뉴스를 가짜 뉴스라고 인식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를 고려해 볼 때, 정보 제공자에 대한 선호도는 해당 정보원이 제공하는 뉴스에 대한 신뢰도와 더불어 뉴스 이용행태를 예측하는 주요 요인임을 예측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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