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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 포털 사이트 뉴스 신뢰도, 언론사 뉴스 신뢰도 간 관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among Types of Web Portal Usage, Credibility of News on Web Portals, and Credibility of News Media Outle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0, 2019년, pp.306 - 314  

백강희 (한남대학교 정치.언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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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18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데이터를 활용해 포털 사이트에서 접한 뉴스 신뢰도와 언론사가 제공하는 뉴스 신뢰도가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했다.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는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 시 포털 사이트의 편집 방식에 따라 배열된 뉴스에 주목하는 행태와 뉴스 제공 언론사에 주목하는 행태 등 두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각 '포털 사이트 주목', '언론사 주목'으로 개념화했다. 연구 결과, 포털 사이트 뉴스 신뢰도는 포털 사이트 주목 및 언론사 주목과 정적인 관계를 나타냈다. 언론사가 제공하는 뉴스에 대한 신뢰도는 두 유형의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와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는데, 응답자의 언론사 선호 여부에 따라 상이한 관계를 나타냈다. 즉, 평소 선호하거나 자주 접하는 언론사의 뉴스에 대한 신뢰도는 포털 사이트 주목과 정적인 관계를 나타냈으나, 언론사 주목에는 부적인 관계를 보였다. 반면, 평소 선호하지 않거나 자주 접하지 않는 언론사의 뉴스에 대한 신뢰도는 포털 사이트 주목과 부적인 관계를, 언론사 주목과는 정적인 관계를 갖는 것으로 확인됐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secondary data of the 2018 news media audience conducted by the Korean Press Foundation, this study examines how the credibility of news on web portals and from news media outlets affects the types of web portal usage. The web portal usage was categorized into the two types: paying at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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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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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포털 사이트 뉴스 신뢰도와 언론사 뉴스신뢰도가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는 포털 뉴스 이용 시 포털 사이트의 편집 방식에 따라 배열된 뉴스에 주목하는 행태와 뉴스 제공 언론사에 주목하는 행태 등 두 가지로 구분해 분석했다[그림 2][그림 3].
  • 본 연구는 포털 사이트를 통한 뉴스 이용행태를 점검하고, 포털 사이트 뉴스 신뢰도와 언론사 뉴스 신뢰도가 포털 사이트 뉴스 이용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포털 사이트 뉴스 신뢰도는 포털 사이트뉴스 이용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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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스 신뢰도란 무엇인가? 뉴스 신뢰도는 뉴스를 전달하는 매체에 대한 이용자의 주관적인 지각[17]으로서, 해당 매체에 대한 신뢰도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18]. 예컨대, 뉴스 신뢰도를 판단하는 데 뉴스를 생산하는 언론사와 뉴스를 매개하는 포털 사이트에 대한 평가가 반영된다는 것이다.
개인화 소비 현상에 따른 뉴스 편집 방식의 문제점은? 개인화 된 뉴스 소비 현상에 따른 포털 사이트의 뉴스 편집 방식은 특정 언론사나 정보에 대한 접근을 막음으로써 이용자들의 편향된 뉴스 소비 행태를 부추길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4-7]. 뉴스 이용행태는 정보 제공자에 대한 신뢰도와 밀접하게 관련돼 있는데[8-12], 특정 언론사에 대한 신뢰도가 높을수록 해당 언론사가 제공하는 뉴스를 더욱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경향을 보인다[10].
정보 제공자에 대한 선호도는 신뢰도와 뉴스 이용행태의 주요 요인임을 예측해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특히, 정보 제공자에 대한 신뢰도는 네이버, 다음 등 포털 사이트가 기존 언론사의 뉴스 유통 역할을 대체하고 있는 오늘날 포털 뉴스 환경에서 미디어 이용행태를 예측하는 데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되고 있다[12]. 또한, 포털 사이트에서 뉴스를 이용하는 이들은 정보의 출처가 자신이 신뢰하지 않는 매체이거나[11] 자신의 기존 신념과 일치하지 않는 뉴스일 경우[13], 해당 뉴스를 가짜 뉴스라고 인식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를 고려해 볼 때, 정보 제공자에 대한 선호도는 해당 정보원이 제공하는 뉴스에 대한 신뢰도와 더불어 뉴스 이용행태를 예측하는 주요 요인임을 예측해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김경희, "저널리즘 관점에서 본 모바일 기반 포털 뉴스의 게이트키핑과 이용자의 뉴스 이용," 한국언론학보, 제60권, 제3호, pp.117-144, 2016. 

  2. 송보영, 김은미, "다변화된 뉴스 소비가 의제 일치도(consensus)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60권, 제6호, pp.186-218, 2016. 

  3. 최지향, "온라인 뉴스 환경에서 이용자들은 어떻게 뉴스를 선택하는가? 포털 뉴스사이트에서 뉴스단서(news cue) 선택의 동기 및 결과," 한국언론학보, 제62권, 제2호, pp.143-169, 2018. 

  4. 김경희, "포털 뉴스의 의제설정과 뉴스가치: 포털 뉴스와 인쇄신문의 비교 분석," 한국언론학보, 제52권, 제3호, pp.5-44, 2008. 

  5. 김경희, "뉴스 소비의 변화와 뉴스의 진화: 포털뉴스와 언론사 뉴스 사이트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제49권, 제2호, pp.5-36, 2012. 

  6. 김위근, "포털 뉴스서비스와 온라인 저널리즘의 지형: 뉴스 유통의 구조 변동 혹은 권력 변화," 한국언론정보학보, pp.5-27, 2014. 

  7. 채영길, 유용민, "네이버 다음 모바일 포털 뉴스 플랫폼의 19대 대통령 선거기사 분석,"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4권, 제4호, pp.195-242, 2017. 

  8. 김미희, "페이스북 친구의 뉴스추천이 뉴스신뢰도 인식과 뉴스관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지정교화와 의견지도력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60권, 제5호, pp.176-202, 2016. 

  9. 고문정, "누가 온라인 뉴스에 댓글을 작성하거나 뉴스를 공유하는가?: 통계 학습 방법의 적용,"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5권, 제1호, pp.5-51, 2018. 

  10. 오대영, "수용자의 언론인, 신문뉴스 문제, 신문뉴스 신뢰도 평가가 신문뉴스 이용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83호, pp.96-129, 2017. 

  11. 정성욱, "팩트체크 뉴스를 접한 수용자의 '역효과'나 '태도 변화'는 어떤 상황에서 나타나는가?: 정교화 가능성 모델을 바탕으로 한 메커니즘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32권, 제4호, pp.103-145, 2018. 

  12. 최명군, 신동희, 강성현, 이재연, "포털에서 신뢰도가 정보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HCI 학술대회, pp.991-997, 2014. 

  13. 염정윤, 정세훈, "가짜뉴스에 대한 인식과 팩트체크 효과 연구: 기존 신념과의 일치 여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62권, 제2호, pp.41-80, 2018. 

  14. 이효성, "만족도와 지속이용 의도에 미치는 포털뉴스의 이용동기에 대한 고찰," 언론과학연구, 제19권, 제1호, pp.121-145, 2019. 

  15. 김균수, 이선경, 고준, "뉴스과잉 지각과 뉴스이용의 관계: 선행요인과 대응전략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62권, 제5호, pp.7-36, 2018. 

  16. 김경희, 송경재, "누가 2위 포털인 다음 뉴스를 이용하는가? 포털 뉴스 이용자의 특성과 포털 뉴스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62권, 제6호, pp.141-164, 2018. 

  17. S. Kiousis, "Public Trust or Mistrust? Perceptions of Media Credibility in the Information Age," Mass Communication & Society, Vol.4, No.4, pp.381-403, 2001. 

  18. Y. Tsfati and J. Cohen, "Perceptions of Media and Media Effects: The Third-Person Effect, Trust in Media, and Hostile Media Perceptions," In A. N. Valdivia & E. Scharrer (Eds.),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Media Studies: Media Effects/Media Psychology (1st Ed; Chap.5). Blackwell, 2013. 

  19. C. I. Hovland and W. Weiss, "The Influence of Source Credibility on Communication Effectiveness," Public Opinion Quarterly, Vol.15, pp.635-650, 1951. 

  20. 오대영, 최믿음, "수용자의 미디어 건강정보 품질 인식, 만족도가 이용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케이션학연구, 제24권, 제2호, pp.181-209, 2016. 

  21. P. Meyer, "Defining and Measuring Credibility of Newspapers: Developing and Index," Journalism Quarterly, Vol.65, pp.567-587, 1988. 

  22. 반현, "인터넷 뉴스미디어의 신뢰도에 관한 실험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7권, 제2호, pp.207-231, 2003. 

  23. T. J. Johnson and B. K. Kaye, "Crusing is Believing? Comparing Internet and Traditional Sources on Media Credibility Measures,"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Vol.75, No.3, pp.325-340,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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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W. Schweigner, "Media Credibility-Experience or Image? A Survey on the Credibility of the World Wide Web in Germany in Comparison to Other Media," European Journal of Communication, Vol.15, pp.37-59,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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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성동규, 박상호, "지상파 3사의 미디어 신뢰도와 TV뉴스 이용에 관한 연구: 대학생들의 선호집단별 미디어 신뢰도 평가를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여름호, pp.213-242, 2005. 

  31. 이정교, 우린, "뉴스 앵커의 카리스마가 수용자의 뉴스 신뢰도, 뉴스 시청 의도, 프로그램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앵커의 동일시와 공신력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4호, pp.173-21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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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뉴스 이용집중도 조사보고서 2016-2018," 2018. 

  34. 김경모, 이승수, "뉴스 수용자의 지각 편향과 뉴스 공정성 평가: 언론 신뢰, 메시지 편향성, 자기범주화, 자기-고양의 영향력 분석,"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4권, 제3호, pp.145-198,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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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하승태, 이정교, "미디어 이용량과 선호 콘텐츠 유형이 미디어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1호, pp.413-43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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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양문희, 문성철, "뉴스프로그램 품질 평가의 채널 브랜드 자산과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과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3호, pp.197-220, 2009. 

  39. 박광순, "포털 뉴스섹션의 편집요인이 뉴스 이용자의 기사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 pp.2087-2095, 2012. 

  40. 송인덕, "시청자와 방송사의 정치성향의 (불)일치가 방송채널 평가에 미치는 편향적 매체지각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8호, pp.300-314, 2018. 

  41. 엄현식, 강재원, "뉴스기사의 프레임이 이용자의 기자 신뢰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 정치성향 일치여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26권, 제1호, pp.187-205,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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