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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3 no.3, 2019년, pp.105 - 114
이성빈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이상원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Objectives: This study aimed to provide a comprehensiv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rvice quality of the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KHIDI), along with the utilization of and customer satisfaction with its export supporting program, and the export performance of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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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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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보건산업진흥 원에서 제공하는 수출지원서비스를 SERVQUAL 모형을 통해 조사결과 어떤 결과가 나타났는가?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국보건산업진흥 원에서 제공하는 수출지원서비스를 SERVQUAL 모형을 통해 서비스품질을 3가지 차원(공감성, 체계성, 신뢰성)으로 측정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서비스 품질, 서비스 만족도, 활용도, 그리고 기업 수출성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서비스의 체계성과 신뢰성이 높을수록 기업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서비스의 공감성은 기업이 느끼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황경연[5], 안성식[14], 김정포[15] 등의 기존 연구에서는 서비스의 공감성은 서비스 만족 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 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의 서비스의 공감성과 서비스 만족도간의 관계성이 없다고 판단되기 보다는 제약 산업이라는 고유한 특성을 고려하지 못한 설문 문항으로 인해 도출 된 결과일 것으로 파악되며, 이를 확인하기 위한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 |
서비스의 만족도는 무엇인가? | 서비스의 만족도는 이용자가 기대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수준과 실제 제공된 서비스 수준의 차이이다[8]. 이러한 차이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이용자의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 측정과 함께 서비스를 이용한 후 서비스 만족도에 따라 변할 수 있는 이용자의 행동을 측정하고자 Hwang[8]의 연구를 참고하여 총 4문항으로 서비스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 |
PLS 분석은 언제 사용될 수 있는가? | 본 연구에서는 PLS(Partial Least Square) 회귀 분석을 이용하였다. PLS 분석은 자료의 표본 수가 적은 경우나 조형지표(Formative indicators)가 이용된 경우에 사용될 수 있다[10]. PLS 분석은 구조방정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 등에 비해 더 적은 표본수를 필요로 하는데, 일반적으로 예측변수(predictor) 당 10개의 표본수가 필요하다는 것이 적용되어 왔다[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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