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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제약 산업 수출지원서비스 품질이 기업의 수출 기대치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Korean Pharmaceutical Export Supporting Program's Service Quality on Export Performance Expectation of Korean Pharmaceutical Companie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3 no.3, 2019년, pp.105 - 114  

이성빈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이상원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aimed to provide a comprehensiv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rvice quality of the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KHIDI), along with the utilization of and customer satisfaction with its export supporting program, and the export performance of Kore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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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출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유관 기관 중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국내 제약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제공하고 있는 수출지원서비스의 현황과 각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품질, 만족도, 활용도를 파악하고 이 요인들과 서비스를 이용한 국내 제약 기업의 자사의 최근 수출성과에 대한 만족도와 기대치 간의 관계성과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제약분야 수출지원정책의 개선점을 제언하고 국내 제약기업의 수출 활성화를 위한 지원 정책 수립에 기여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국내 제약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제공하고 있는 수출지원서비스의 서비스품질, 만족도, 활용도를 파악하고 이 요인들과 국내 제약기업 수출성과간의 관계성과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가설 설정

  • 한국보건산 업진흥원을 포함한 수출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유관기관은 수출지원서비스를 통해 국내 제약 관련 기업의 수출성과에 도움을 주기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서비스의 품질을 높여야할 것이다. 즉, 수출지원서비스를 국내 기업에게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기업이 신뢰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해당 기업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이로 인해 서비스의 활용도와 함께 기업의 수출성과 전망에 대한 기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한국보건산 업진흥원을 포함한 수출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유관기관은 수출지원서비스를 통해 국내 제약 관련 기업의 수출성과에 도움을 주기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서비스의 품질을 높여야할 것이다. 즉, 수출지원서비스를 국내 기업에게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기업이 신뢰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해당 기업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이로 인해 서비스의 활용도와 함께 기업의 수출성과 전망에 대한 기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또한 이러한 서비스의 만족도와 활용도는 기업이 향후 해당 기업의 수출성과 전망에 대한 기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산 업진흥원을 포함한 수출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유관기관은 수출지원서비스를 통해 국내 제약 관련 기업의 수출성과에 도움을 주기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서비스의 품질을 높여야할 것이다. 즉, 수출지원서비스를 국내 기업에게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기업이 신뢰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해당 기업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이로 인해 서비스의 활용도와 함께 기업의 수출성과 전망에 대한 기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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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보건산업진흥 원에서 제공하는 수출지원서비스를 SERVQUAL 모형을 통해 조사결과 어떤 결과가 나타났는가?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국보건산업진흥 원에서 제공하는 수출지원서비스를 SERVQUAL 모형을 통해 서비스품질을 3가지 차원(공감성, 체계성, 신뢰성)으로 측정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서비스 품질, 서비스 만족도, 활용도, 그리고 기업 수출성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서비스의 체계성과 신뢰성이 높을수록 기업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서비스의 공감성은 기업이 느끼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황경연[5], 안성식[14], 김정포[15] 등의 기존 연구에서는 서비스의 공감성은 서비스 만족 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 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의 서비스의 공감성과 서비스 만족도간의 관계성이 없다고 판단되기 보다는 제약 산업이라는 고유한 특성을 고려하지 못한 설문 문항으로 인해 도출 된 결과일 것으로 파악되며, 이를 확인하기 위한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서비스의 만족도는 무엇인가? 서비스의 만족도는 이용자가 기대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수준과 실제 제공된 서비스 수준의 차이이다[8]. 이러한 차이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이용자의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 측정과 함께 서비스를 이용한 후 서비스 만족도에 따라 변할 수 있는 이용자의 행동을 측정하고자 Hwang[8]의 연구를 참고하여 총 4문항으로 서비스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PLS 분석은 언제 사용될 수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PLS(Partial Least Square) 회귀 분석을 이용하였다. PLS 분석은 자료의 표본 수가 적은 경우나 조형지표(Formative indicators)가 이용된 경우에 사용될 수 있다[10]. PLS 분석은 구조방정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 등에 비해 더 적은 표본수를 필요로 하는데, 일반적으로 예측변수(predictor) 당 10개의 표본수가 필요하다는 것이 적용되어 왔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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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S.E. Lee(2015). Current status of Korean Pharmaceutical Company's Global Business Strategy and Government Export Supporting Program. KPMA Brief, Vol.4;64-67. http://www.kpbma.or.kr/attach/KPMABrief4.pdf 

  2. K.S. Song, Y.H. Nam, H.C. Kweon(2007), Satisfaction of the Support Policies for SMEs in Korea : Focusing on SERVQUAL Variables, The Korean Small Business Review, Vol.29(2);271-293. 

  3. L.B. Berry, V.A. Zeithaml, A. Parasuraman (1988),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1);12-40. 

  4. H.C. Moon, H.J. Oh(2009), The Influence of Perception and Utilization of Export Support Programs on Export Performance of Korean SMEs, The Korean Small Business Review, Vol.31(2);295-316. 

  5. K.Y. Hwang, H.C. Moon, M.R. Bae(2011), The Effects of the Service Quality of the Trade Support Organization on the Utilization,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of the Exporting Firms,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ol.13(3);275-298. 

  6. K.S. Park, I.K. Kim, J.S. Ahn(2010), A Study on Export Promotion Program at the Korean Small-Medium Exporters, Korea Trade Review, Vol.14(2);1-25. 

  7. Y.I. Kim(2010), The Influence of Internal or Exterior Factors and Utilization of Export Assistance Programs on Export Performance -with reference to Korean Small-Medium Exporters,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ol.12(1);299-325. 

  8. Y.G. Kim, S.Y. Kim, S.W. Hwang, J.H. Hwang, J.H. Lee(2014), Validity and Reliability Analyses of the PSI Model for Regional Public Corpor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3(3);1459-1469. 

  9. S. Zou, S. Stan(1998), The determinants of export performance: a review of the empirical literature between 1987 and 1997,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Vol. 15(5);333-356. 

  10. Y.I. Kim(2017), A Study on the Effective Factor of an Oral Health Promotion Behavior for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11(2);129-142. 

  11. W.W. Chin(1998).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Vol.295(2);295-336. 

  12. Y.T. Kim, S.J. Lee(2015), Utilization of R Program for the Partial Least Square Model: Comparison of SmartPLS and 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12);117-124. 

  13. D.W. Park(2014), Review of WTO Subsidies Agreement of Pharmaceutical R&D Support Policy.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ol.2014(5);170-183. 

  14. S.S. Ahn, J.K. Lee(2011), Measuring Service Quality of the University Career Center using SEVQUAL Model,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24(1);67-84. 

  15. J.P. Kim. (2008). Satisfaction of the Support Polices for SME's on Public Procurement Service: focusing on SERVQUAL Variables. The Review of Business History, Vol.46(0);189-223. 

  16. S.J. Yun, J.H. Min, E. Cho(2013), Barriers Impeding Domestic Pharmaceutical Industry's Exportation to Developed Countri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harmacy, Vol.23(2);106-113. 

  17. G.A. Marcoulides, C. Saunders(2006), PLS: a silver bulle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Quarterly, Vol.30(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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