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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제품의 다양한 가격할인 제시방법 결합에 따른 소비자 반응
Consumer responses towards combinations of diverse methods notifying price discounts of clothing product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7 no.5, 2019년, pp.524 - 537  

전민정 (색:디자인연구소) ,  여은아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 of combinations of diverse methods notifying price discounts (i.e., reference price, odd price, and discount rate signs) and the relationships among product attribute perception, discount perception, attitude toward product, and purchase intention of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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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로 상품 광고에서 다양한 할인정보 제시방법(예, 준거가격, 단수가격, 할인율 표시)의 결합이 할인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둘째로 소비자의 할인지각과 상품의 속성 지각이 상품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영향요인인지를 알아보며, 셋째로 상품에 대한 태도와 할인지각이 구매의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인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온라인 쇼핑몰이나 기타 광고에 할인정보를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지에 대한 기초지식을 제공하고, 이렇게 얻어진 할인정보지각이 상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 형성에까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중요한 작용을 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광고에서 다양한 가격할인 정보 제시 방법과 이들의 결합이 소비자의 할인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할인지각과 상품속성 평가가 상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를 형성하는 요인인지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준거가격(유/무), 단수가격(유/무), 할인율표시(무/작은글씨/큰글씨)의 조건을 적용하여 총 12개의 의류 광고 자극물을 제작하여 실험 조사한 결과와 이에 따른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로 상품 광고에서 다양한 할인정보 제시방법(예, 준거가격, 단수가격, 할인율 표시)의 결합이 할인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둘째로 소비자의 할인지각과 상품의 속성 지각이 상품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영향요인인지를 알아보며, 셋째로 상품에 대한 태도와 할인지각이 구매의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인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온라인 쇼핑몰이나 기타 광고에 할인정보를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지에 대한 기초지식을 제공하고, 이렇게 얻어진 할인정보지각이 상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 형성에까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중요한 작용을 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2. 의류상품 광고에서 상품에 대한 할인지각, 속성지각, 상품에 대한 태도, 상품에 대한 구매의도의 영향관계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의류상품 광고에서 할인정보 제시방법에 따라 소비자 반응이 달라지는지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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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준거가격(reference price)이란 무엇인가? 준거가격(reference price)이란 소비자들이 상품의 가격을 비교할 때 기준으로 삼는 가격을 말한다. 준거 가격에는 소비자가 원래 가지고 있던 내부 준거가격과 외부에서 제시한 단서를 바탕으로 하는 외부 준거가격이 있는데, 기존 가격을 할인된 가격과 함께 제시할 때 기존 가격은 외부 준거가격의 역할을 한다(Krishna,Briesch, Lehmann, & Yuan, 2002).
할인정보를 제시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각종 광고와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의 할인정보를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할인정보를 노출시키고 있다. 할인정보를 제시하는 방법에는 할인가격을 표시하거나, 할인율을 표시하는 것 외에도 할인되기 전 가격을 할인된 가격과 함께 표시하는 준거가격 표시, 끝자리 금액을 일부 에누리하여 가격의 앞자리 숫자가 바뀌도록 하여 할인된 느낌을 갖도록 하는 단수가격 표시 등의 방법이 있다.
단수가격이 최좌측수를 낮추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는 제한된 기억용량 때문에 가격정보를 접할 때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최좌측 숫자(leftmost digit)를 중간이나 오른쪽에 있는 숫자보다 더 잘회상하는 경향이 있다(Schindler & Kibarian, 1993).단수가격은 이러한 최좌측수를 낮춤으로써 심리적으로 가격이 낮다고 지각하도록 유도하는 경향이 있다(Park & Lee,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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