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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액티브 러닝을 활용한 영상기반 건설현장 물체 자동 인식 프레임워크
Automated Vision-based Construction Object Detection Using Active Learning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9 no.5, 2019년, pp.631 - 636  

김진우 (서울대학교 건설환경종합연구소) ,  지석호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서준오 (홍콩이공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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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은 연구자들이 대규모 현장에 투입된 건설자원의 유형과 위치를 자동 파악하는 영상분석기술을 활발히 개발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방법들은 인식하고자 하는 건설 물체(작업자, 중장비, 자재 등)를 학습용 이미지 데이터에 표시하는 Labeling 작업을 요구하고 이에 불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낭비된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액티브 러닝을 활용한 영상기반 건설현장 물체 자동 인식 프레임 워크를 제안함을 목표로 한다. 개발 프레임워크 검증을 목적으로 건설분야 Benchmark 데이터셋을 이용하여 실제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액티브 러닝을 통해 학습한 모델은 다양한 특성을 지닌 건설물체를 성공적으로 인식할 수 있었고, 기존의 학습 DB 구축 방식과 비교할 때 더 적은 데이터 수와 반복학습 횟수로도 높은 성능을 가지는 영상분석모델을 개발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기존에 요구되던 학습 DB 구축을 위한 Labeling 작업을 줄일 뿐만 아니라 총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 the last decade, many researchers have investigated a number of vision-based construction object detection algorithms for the purpose of construction site monitoring. However, previous methods require the ground truth labeling, which is a process of manually marking types and locations of tar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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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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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다 구체적으로, 인식하고자 하는 건설 물체의 유형과 위치를 학습용 이미지 데이터에 표시하는 Labeling 작업을 일일이 진행해야 하고, 이는 수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한다.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학습 데이터 Labeling 작업을 최소화할 수 있는 액티브 러닝(Active Learning)을 활용한 영상기반 건설현장 물체 자동 인식 프레임워크를 제안함을 목표로 한다.
  • 이처럼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지만 기존의 방법들은 데이터 Labeling 및 학습 DB 구축을 위해 굉장히 많은 시간과 비용을 요구하고 이로 인해 건설현장 물체를 자동으로 인식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습 데이터 Labeling 작업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액티브 러닝을 활용한 영상기반 건설현장 물체 자동 인식 프레임워크를 제안함을 목표로 한다.
  • 본 단계는 액티브 러닝의 핵심과정으로 Unlabeled 학습 데이터에 대한 모델 예측값의 불확실성을 평가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먼저 랜덤 샘플링(Random Sampling)을 통해 전체 Unlabeled 이미지 데이터 중 일부 데이터를 추출한다.
  • 본 연구는 학습 DB 구축에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액티브 러닝을 활용한 영상기반 건설현장 물체 자동 인식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개발 프레임워크의 성능 평가및 검증을 목적으로 건설분야 Benchmark 데이터셋을 이용하여 실제 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단계의 목적은 Labeling된 이미지 데이터를 활용하여 딥러닝 기반 물체 인식 모델을 학습하고 그 성능을 평가하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Re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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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티브 러닝이란 무엇인가? 액티브 러닝은 대표적인 반지도학습(Semi-supervised Learning) 기법 중 하나이며, 수많은 학습 데이터 중 가장 유의미한 데이터를 우선적으로 선별하고 학습하여 분석 모델의 성능을 점진적으로 최대화하는 과정이다(Chung, 2018). 정보이론(Information Theory)에서 자주 사용되는 엔트로피(Entropy)를 Eq.
IoT센서를 부착하는 것이 아닌 영상기반 건설현장 물체 인식 시스템을 이용하게 된 이유는? 대표적으로, Global Positioning Systems,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Ultra-Wideband 등의 Internetof-Things (IoT) 센서를 건설자원에 직접 부착하고 위치 데이터를 취득하는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하지만 IoT 센서를 현장에 투입된 수많은 건설자원에 모두 부착하는 것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어, 최근에는 Closed Circuit Television (CCTV) 카메라를 현장에 설치하고 수집되는 영상 데이터로부터 건설자원의 위치를 파악하는 영상기반 건설현장 물체 인식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영상기반 시스템은 IoT센서를 건설자원에 부착할 필요가 없고 카메라 한 대로 다수의 건설자원을 모니터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016년부터 건설현장 CCTV 설치 및 운용계획 수립이 법제화됨에 따라 영상기반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Korea Construction Technology Promotion Act, 2016).
액티브 러닝을 활용한 영상기반 건설현장 물체자동 인식 프레임워크의 장점은? 특히, 기존의 학습 DB 구축 방식으로는 모델의 최대 성능이 74 %였던 반면 액티브 러닝을 진행할 경우 81 %까지 성능을 향상할 수 있었다. 이는 본 연구결과를 통해 훨씬 더 적은 데이터수와 반복학습 횟수로도 높은 성능을 가지는 영상분석 모델을 개발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결과적으로 기존에 학습 DB 구축에 요구되는 Labeling 작업을 줄일 뿐만 아니라 총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향후 연구로는, 모델 성능의 수렴 속도 또는 학습시간을 기존 방법과 비교하고 액티브 러닝을 건설현장 물체 인식뿐만 아니라 정지, 이동 등 건설자원의 개별적인 행동과 작업을 파악하는 문제에 적용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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