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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통시장 상인의 역량과 시장특성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Competency and Market Characteristics of Traditional Market Merchants on Business Performance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4 no.5, 2019년, pp.105 - 113  

이인선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  하규수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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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통시장의 상인을 중심으로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여 전통시장의 핵심 성공 요인이 무엇인가를 분석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두고 있다. 기존 창업 관련 연구에 기초하여 상인의 특성으로 심리적 특성, 역량, 시장의 물리적 특성을 고려하였다. 분석결과 상인의 내적특성인 위험감수도, 상인의 자부심은 사업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인의 역량 중 상품 역량, 고객관리 역량, 가격 역량은 사업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의 물리적 특성 중 명성, 상품의 다양성은 사업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업만족도의 매개역할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전통시장 상인의 사업성과에 상인의 내적인 특성과 역량, 그리고 시장의 물리적 특성에 대한 관련성을 경험적으로 입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서 전통시장 활성화 전략 수립, 정부 지원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의 한계점은 시장 상인의 상품의 경우 업종별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이러한 업종별 차이를 규명하지 못했다. 추후 연구에서는 상인의 업종별 역량이나 사업성과와의 관련성에 대한 경험적 연구들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analyzing the key success factors of the traditional market by analyzing the impact on the business performance of merchants in the traditional market. Based on the existing research on entrepreneurship,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capabilities, and physical characteristic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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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통시장의 상인을 중심으로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전통시장의 핵심 성공 요인이 무엇인가를 분석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두고 있다. 기존 창업 관련 연구에 기초하여 상인의 특성으로 심리적 특성, 역량, 시장의 특성을 고려하였다.
  • 본 연구는 전통시장의 상인의 역량과 관련 변수들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연구 구성은 연구의 핵심적 관심변수인 전통시장 상인의 내적 특성, 역량, 전통시장의 물리적 환경으로 구성하고 상인의 사업만족도의 매개변수에 대하여 종속변수인 사업성과에 대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상에서 언급한 각 개념들 간의 관계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상인의 내적인 특성은 사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상인의 역량은 사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시장의 특성은 사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사업 만족도는 상인의 내적인 특성과 사업성과간에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5: 사업 만족도는 상인의 역량과 사업성과간에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6: 사업 만족도는 시장의 특성과 사업성과간에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즉 고객관리 역량, 가격역량, 명성은 사업 만족도를 완전매개하여 사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따라서 가설 4, 가설 5, 가설 6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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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통시장의 트렌드변화를 따라가기 위해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전통시장의 방문객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현대화된 물리적 시설만으로는 유통시장의 트렌드변화를 따라가기에는 한계가 있다. 사회적 환경 변화의 대응과 유통 패러다임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 상인 개개인의 역량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은 전통시장 이용 고객의 측면에서 유통채널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 요인에 초점을 두고 연구되어 왔다.
유통산업 특징은? 유통산업은 그동안 급격한 사회환경과 소비자트렌드 변화에 많은 영향을 받아왔다. 기업형 슈퍼마켓(SSM), 대형할인점, 복합쇼핑몰, 홈쇼핑 등의 성장과 전자상거래(e-commerce) 확대로 인해 유통산업은 계속 진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14년 이후 전통시장 지원은 어떻게 변하였는가? 중소벤처기업부는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2011년부터 정부예산 2조원 이상을 지원해 왔으며, 이러한 투자 결과 전통시장을 찾은 고객 수는 2014년 18억명에서 2017년 20억명으로 4년간 꾸준히 증가해왔고 매출도 그 기간 동안 약 1조 원이상 증가했다. 2014년 시작된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으로 전통시장 지원은 시설 개선 중심에서 지역 문화와 예술 융합, 서비스 향상 등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환되었다.(김용환 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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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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