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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일자리에 대한 잠재적 구직자의 선호도 분석: 광양제철소 협력사를 사례로
Potential Job Seekers' Preferences on the Local Jobs: A Case of the POSCO Outsourcing Partner Cooperation in Gwangyang City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22 no.3, 2019년, pp.337 - 350  

이정록 (전남대학교 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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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광양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철강 도시 중 하나이다. 광양제철소는 지역경제 핵심이며, 광양제철소 협력사 59개사는 9,300~9,500명을 고용하여 일자리 창출의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20~30대 연령층의 지속적인 이직으로 구인난을 겼고 있다. 이 연구 목적은 잠재적 구직자를 대상으로 구인난을 겪고 있는 광양제철소 협력사에 대한 인지 및 취업 선호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표본집단을 전남 동부 지역, 광주권, 수도권으로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광양제철소 협력사에 대한 인지도는 낮았고, 기업 취업 정보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낮았다. 이런 낮은 인지도는 광양시를 포함한 전남 동부 지역에 거주하는 잠재적 구직도 동일하였다. 하지만 협력사 취업 선호도는 비교적 높았다. 협력사에 대한 잠재적 구직자의 낮은 인지도는 구직자에게 구직난을, 협력사에게는 구인난을 겪게 하는 배경 중 하나로 판별되었다. 구직난과 구인난 간 미스매칭을 해소하기 위한 지역노동시장을 고려한 장소기반 정책이 필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wangyang City of Jeonnam Province, is one of the steel cities representing the Korea. Gwangyang Steelworks are the core of the local economy, and 59 firms of POSCO Outsourcing Partner Cooperation(POSPA) have been employed 9,300 to 9,500 peoples, and have been acted as an central incubator for j...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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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급여수준이 양호한 ‘괜찮은 기업’으로 평가를 받는 광양제철소 협력사가 구인난을 겪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젊은 잠재적 구직자들은 광양제철소 협력사 취업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가? 우호적인가 아니면 비우호적인가? 잠재적 구직자의 거주지가 광양제철소 협력사 취업 선호도와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문제의식에서 이 연구는 출발하였다. 이 연구는 광양지역 기업에서 발생하는 청년 일자리의 미스매칭, 구인난을 겪고 있는 기업과 구직난에 직면한 잠재적 구직자의 미스매칭을 파악하기 위한 작업의 일환으로 광양지역 중소기업에 대한 잠재적 구직자의 인식과 선호도를 고찰한 것이다.
  • 이 연구는 청년층의 지속적인 이직으로 구인난을 겪고 있는 광양제철소 협력사의 구인난 해소에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작업의 일환으로 잠재적 구직자를 대상으로 협력사에 대한 인지와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협력사의 구인난 해소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작업은 소홀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잠재적 구직자가 갖는 광양시에 입지한 광양제철소 협력사에 대한 인식과 평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크게 3가지로 구성되었는데, 구직 준비 관련 사항,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 및 선호 근무지, 취업 대상인 광양제철소 협력사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 평가 등이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광양시에 입지한 광양제철소 협력사 취업에 대한 젊은 잠재적 구직자의 인식과 취업 선호도를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노동시장이 형성되는 지리적·공간적 맥락(하인츠 파스만·페더 모이스부르거, 2002)을 중시하여 잠재적 구직자의 거주지 분포와 광양제철소 협력사에 대한 인식·선호도 간에는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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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철소의 철강 생산과정은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제철소의 철강 생산은 제선→제강→ 연속주조→압연 공정 등을 순차적으로 거치기 때문에 광양제철소 협력사도 전술한 생산 공정과 관련된 회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광양제철소 협력사는 59개사로 구성되어 있고, 협력사는 업부 영역에 따라 크게 7개 그룹으로 구분된다.
지역에서 일자리의 안정적인 창출이 중요한 문제인 이유는? 특정 단위 지역에서 일자리의 안정적인 창출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왜냐하면 특정 지역 내에서 일자리가 안정적 · 지속적으로 만들어지고 공급되면 지역 인구의 역외 유출을 방지하여 지역 정주인구의 안정성를 꾀할 수 있고, 나아가 지역경제의 안정적인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이정섭, 2011; 이정섭·은석인, 2013). 뿐만 아니라 특정 단위 지역을 중심으로 하나의 지역노동시장이 형성되면, 특정 지역노동시장을 중심으로 광역적 일자리 창출 정책을 추진하여 (이원호, 2016) 광역적 지역발전과 성장을 도모할 수도 있다.
광양제철소란? 광양제철소는 부지면적 2,089만㎡, 근로자수 6,250명, 조강 생산량 2,077만 톤(자동차 강판 900 만 톤) 등으로 단위 제철소로 세계 최대 규모로 평가받고 있다. 광양제철소는 포항제철소와 달리 자동차 강재, 고강도 열연, 고급 API 강재, 후판 등을 주로 생산하는 소품종 다양방식을 채택하고 있으 며, 최근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차 강판 전문 제철소를 지향하고 있다(https://www.pos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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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대중.경종수.정성훈, 2014, "산업구조 다양성과 고용창출 및 지역경쟁력 간 관계 분석,"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7(4), pp.786-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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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문남철, 2009, "일자리 창출과 소멸의 지역 간 격차에 관한 연구", 국토지리학회지 43(3), pp.423-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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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박영한.이정록.안영진 옮김, 2002, 노동시장의 지리학, 이정록한울아카데미 ( Fassmann, H. and Meusburger, P., 1997, Arbeitsmarktgeographie, Teub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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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박종훈.이경재.이성우, 2018, "지역 노동시장의 산업구조를 고려한 청년층 고용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개발학회지 30(4), pp.133-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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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이정섭.은석인, 2013, "전라북도 14개 시군의 일자리 창출과 직주 불일치에 관한 연구: 지역별고용조사 자료를 중심으로," 대한지리학회지 48(2), pp. 239-258. 

  20. 최오금, 2005, "근로빈곤층의 '괜찮은 일자리(Decent Job)' 이동에 관한 연구: 임금일자리를 중심으로," 노동정책연구 5(1), pp.1-42. 

  21. 최재우.강운선, 2015, "4년제 대학졸업 구직자의 구직선호 유형과 성별과 졸업대학 소재 지역에 따른 차이," 동아인문학 33, pp.633-652. 

  22. 최창곤, 2011, "전북 지역노동시장 미스매치의 특징," 지역고용노동연구 3(1), pp.29-46. 

  23. 홍성우, 2009, "광주지역 노동시장 특성과 일자리창출전략," 지역노동연구 19(2), pp.85-115. 

  24. IBK경제연구소, 2018, 좋은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의 특성 분석. 

  25. https://www.posco.co.kr/homepage/docs/kor5/jsp/company/posco/s91a6020110c.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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