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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4 no.5, 2019년, pp.144 - 152
김다예 (도로교통공단 교통공학연구처) , 이호원 (도로교통공단 교통공학연구처) , 홍경식 (도로교통공단 교통공학연구처)
According to the National Police Agency, point-to-point speed enforcement system is being installed and operated in 97 sections across the country. It is more effective than other enforcement systems in terms of stabilizing the traffic flow and inhibiting the kangaroo effect. But it is only 5.1%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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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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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그룹방법은 무엇인가? | 비교그룹방법은 분석 대상그룹과 유사한 특성을 가진 비교그룹을 선정하고, 비교그룹의 사전⋅사후 변화 비율에 의해 대상그룹의 “사후 개선사업 미시행” 시를 추정하여 그 추정치와 사후 대상그룹의 실제 사고 및속도의 차이를 시행 효과로 판단하는 방법으로 산출식은 식(2)와 같다. 이 방법은 외부요인의 영향을 배제하고 분석이 가능하나 평균으로의 회귀와 관련된 오차가 발생할 수 있어 본 연구에서는 분석년도를 최대 3년까지 확대하여 해당 오차를 줄이고자 하였다. | |
국내 무인교통단속장비의 규모는 어떠한가? | 국내 무인교통단속장비는 1997년 전국 32개 지점에 도입되었으며,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사망자수의 현저한 감소 효과로 확대 설치되어 2019년 5월 기준 총 8,801대를 운영 중에 있다. 이 중 2007년에 최초 도입된 구간단속장비는 현재 97개 구간에서 447대의 카메라를 운영하고 있으며, 사고감소 기여도에 비해 운영 비율이 전체 무인교통단속장비의 약 5. | |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에 있어 문제점은 무엇인가? | 이와 관련하여, 경찰청에서는 교통류 안정화, 캥거루 효과 억제 등 사고 예방효과가 큰 구간단속장비 확대 보급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설치 지점 선정 시 정량적 설치 기준 없이 사고다발지점을 위주로 고려하고 있으며, 다양한 설치 주체와 예산의 한계 등을 이유로 대형사고가 발생한 후에야 설치되거나 필요한 구간에 설치되지 않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설치 우선순위 산정 등 설치 기준 수립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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