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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정신이 조직혁신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략적 지향성의 조절효과-
A Study on the Effect of Entrepreneurship on Organizational Innovation Capacity - Moderating effect of Strategic directivity -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1, 2019년, pp.387 - 399  

이선규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송찬섭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배정미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류일환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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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구성원이 인식하는 기업가정신과 조직혁신역량(전략계획역량, 연구개발역량, 기술사업화역량)의 관계와 전략적 지향성(고객 지향성, 기술 지향성)의 조절효과를 실증분석하고, 그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조직차원에서 기업가정신과 혁신역량의 관계를 다루었다. 먼저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고, 경북의 제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 회수하여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기업가정신은 조직혁신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전략적 지향성의 유의한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하지만 기업가정신과 기술 사업화의 관계에서 고객 지향성의 조절효과는 기각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조직 차원에서 구성원이 인식하는 기업가 정신과 전략적 지향성의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문화적 측면에서 조직 관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and organizational innovation capacity(strategic planning capacity, R&D capacity,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capacity) and strategic directionality (customer orientation, technology orientati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entrepreneurship...

주제어

표/그림 (1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세부적인 구성요소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다뤄지는 것으로는 혁신성(Innovativeness), 위험감수성(Risk-Taking), 진취성(Proactiveness)이 있 다[1,8].
기업가정신의 정의는 무엇인가? 기업가정신은 여기서 파생된 개념이다. Lumpkin & Dess(1996)의 정의에 따르면 위험이 존재하는 새로운 사업 분야를 개척하는 모험적, 창의적 성향이며 혁신을 통해 자원의 제약을 극복함으로써 창업을 하거나, 성장을 하고 신시장 개척을 통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것이다[1], 즉 기업가정신은 위험을 감수하면서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여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을 개척하고자 하며, 경쟁적인 시장을 선점하려는 진취직인 성향이다[7].
Schumpeter(1942)는 혁신을 어떻게 주장하였는가? Schumpeter(1942)는 신제품, 새로운 생산방법, 새로운 판로의 개척, 새로운 자원 공급처, 새로운 조직의 다섯 가지 생산요소들을 결합하는 것을 혁신이라 주장하였다 [3]. 이후 전통적으로 혁신이란 흔히 기술혁신을 가리키며, 기술혁신을 바탕으로 사회와 경제의 패러다임이 변화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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