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4, 2019년, pp.484 - 495
This study divided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knowledge conversion into four types, socialization, externalization, combination and internalization, based on their inquiry activities on the life cycle of cabbage butterfly. As research subjects, this study collected results from 24 pre-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암묵지란 무엇인가? | 즉, 언어를 통해 전달될 수 없거나 표현할 수 없는 암묵지(tacit knowledge)가 존재한다(Nonaka & Konno,1998). 암묵지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으며 개인들에게 내재되어 있어 언젠가 관련 일을 수행할 때 도움이 되는 작용을 하거나 자신도 모르게 적용되는 경험화 된 지식을 말한다(Hast, 2017; Howe et al., 2003). | |
암묵지와 형식지는 어떻게 체득할 수 있는가? | 암묵지와 형식지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체득할 수 있으며, 암묵지와 형식지의 상호작용은 본질적으로 사회적인 프로세스로 이러한 상호작용은 집단이라는 장에서 개인들의 상호작용이 전제가 된다(Na, 1998). 이러한 맥락에서 어떠한 지식변환의 유형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모둠(그룹)활동을 통해 지식변환의 유형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 |
한 사람의 지식을 평가할 때 형식지만으로 평가를 하면 암묵지를 놓치는 이유는? | 형식지는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형태로 어느 정도 객관화되어 있으며, 밖으로 표출되는 지식이므로 형식화되었거나 검증된 지식일 가능성이 높다. 즉, 암묵지는 내재되어 있는 기술이나 경험이며, 형식지는 교과서나 지도서에 있는 실험방법에 관한 매뉴얼이다. 쉽게 말하면, 빙산에서 겉으로 드러나 있는 것이 형식지이며, 바닷속에 들어가 있는 몸체가 암묵지로 표현할 수 있다. |
An, H. (2009). Polanyi's theory of integrated curriculum. Seoul: Wonmisa.
Hast, M. (2017). Technology and early science education: Examing generalist primary school teachers’ views on tacit knowledge assessment tools. International Education Studies, 10(11), 135-147.
Howe, C., Devine, A. & Taylor-Tavares, J. (2013). Supporting conceptual change in school science: A possible role for tacit understan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5(5), 864-883.
Kim, M. (2003). Narrative natures of science teaching based on Polanyi's epistemolog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im, M. & Kim, B. (2003). Focused on Michael Polanyi’s epistemology A study on the objectivity of scientific knowledg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1), 100-116.
Lee, M. (2014). A study on tacit knowledg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working as an artist in elementary art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Lee, M. & Jang, W. (2004). Knowledge-information society and digital contents. Gwangju: Chonnam National University Press.
Lofgren, R., Schoultz, J., Hultman, G. & Bjorklund, L. (2013). Exploratory talk in science education: Inquirybased learning and communicative approach in primary school. Journal of Baltic Science Education, 12(4), 482-496.
Na, S. (1988). Knowledge management. Seoul: Book21.
Nonaka, I. & Konno, N. (1998). The concept of "ba": Building a foundation for knowledge creation.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0(3), 40-54.
Nonaka, I. & Takeuchi, H. (1995). The knowledge-creating company. How Japanese companies create the dynamics of innovation. Oxford University Press, Oxford.
Nonaka, I., Toyama, R. & Konno, N. (2000). SECL, ba and leadership: A unified model of dynamic knowledge creation. Long Range Planning, 33(1), 5-34.
Polanyi, M. (1958). Personal knowledge: Towards a postcritical philosophy.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Takala, T. (2008). Tacit and explicit knowledge from the point of learning processes sketching critical approach. Problems and Perspectives in Management, 6(3), 64-74.
Yoon, S. (2011). The effect of the tacit knowledge and customer orientation on the sales performa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