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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와 공학자의 협업 모델: '예술과 기술의 실험' 그룹
Collaboration between Artists and Engineers: 'Experiments in Art and Technology' Group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4, 2019년, pp.79 - 85  

임산 (동덕여자대학교 큐레이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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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과 기술의 실험' 그룹은 20세기 중반, 예술적 세계와 그 바깥의 영역까지 아우르며 거대한 상호 학제적인 실험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활동의 실제적인 동력은 서로 다른 오래된 학문적 관습의 경계를 가로지르며 창의적 가능성을 확장해온 예술가와 공학자의 협업이었다. 공학자 빌리 클뤼버와 프레드 발트하우어, 그리고 예술가 로버트 라우센버그와 로버트 휘트먼이 1967년에 공동 설립한 '예술과 기술의 실험' 그룹은 물질, 기술, 공학이 동시대 미술에 적용 가능한 여러 가능성을 선구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들의 활동은 사회에서의 예술과 기술의 기능을 새롭게 성찰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동시대 세계와의 유기적 관계성을 지니는 새로운 미학을 개발시키는 방법론을 개발해 나갔다는 점에서 그 학문적 연구의 의의를 가질 수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우선, '예술과 기술의 실험' 그룹이 등장하게 된 사회문화적 맥락을 예술과 기술의 운동의 차원에서 살핀 후, 그룹의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검토함으로써 예술가와 공학자의 협업이 예술적 표현의 확장뿐만 아니라 예술과 공학과 사회 사이의 새로운 상호적 관계성을 생산하는 데 공헌하였음을 확인한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동시대의 융합 담론에서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협업의 방법론의 한 모델로서 참조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eriments in Art and Technology' Group was established in the mid-20th century, and then developed the larger interdisciplinary experiments into the range of art world and its outside field. The motive power of group's activities was the collaboration between artists and engineers traversing the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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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는 20세기 중반 예술가와 공학자 사이의 새로운 유형의 융합적 모델로 등장한 ‘예술과 기술의 실험 (Experiments in Art and Technology)’(이하 E.A.T로 표기) 그룹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고, 그 등장의 사회문화적 맥락과 그룹의 구체적인 활동을 살펴 그 의의를 고찰하고자 한다.
  • T 그룹은 위와 같은 미술관에서의 작품 전시 활동 외에도, 1969년부터 1972년 사이에 “미술 바깥의 프 로젝트(Projects Outside Art)”라 불리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텔레비전 프로그램, 아동 커 뮤니케이션과 교육, 문화 프로그램, 심지어 주택과 농업의 영역과도 관련하는 현장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령 미국라디오회사(RCA: Radio Corporation of America) 의 여러 연구소의 요청으로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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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클뤼버는 누구인가? T의 등장을 대중에게 예고하는 사실상의 첫 번 째 프로젝트라 할 수 있다. 클뤼버는 UC버클리에서 전자공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벨 전화연구소에서 1958년부터 1968년까지 레이저 기술 분야 연구자로 근무한 공학자이다. 
E.A.T란 무엇인가? E.A.T는 예술가와 공학자(과학자)가 상호적인 관계성 속에서 창의적 과정을 공유하며 서로의 세계를 더욱 잘 이해하고, 그리하여 ‘하나의 전체’로서의 사회를 이 룰 수 있게 하는 협업적 구조를 성공적으로 만들겠다는 희망으로 출발한 조직이다. 그들은 각자의 현재 위치에 대한 깨달음과 더불어 궁극적으로는 사회에서의 예술과 기술의 기능을 반성함으로써 동시대가 요구하는 유기적 관계성을 지닌 새로운 미학을 발전시키길 원하였다.
E.A.T이 추구하는 것은? T는 예술가와 공학자(과학자)가 상호적인 관계성 속에서 창의적 과정을 공유하며 서로의 세계를 더욱 잘 이해하고, 그리하여 ‘하나의 전체’로서의 사회를 이 룰 수 있게 하는 협업적 구조를 성공적으로 만들겠다는 희망으로 출발한 조직이다. 그들은 각자의 현재 위치에 대한 깨달음과 더불어 궁극적으로는 사회에서의 예술과 기술의 기능을 반성함으로써 동시대가 요구하는 유기적 관계성을 지닌 새로운 미학을 발전시키길 원하였다. 즉, 예술가와 공학자 모두 사회와 지구 환경을 재구성하는 데 참여함으로써 공동의 책임감을 지니며 ‘현실 세계’와의 대화에 함께해야 한다고 본 것이다. 이는 예 술가와 공학자 모두의 역할을 새롭게 규정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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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 P. Snow, The Two Cultur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59. 

  2. S. Sontag, "One Culture and the New Sensibility," 1965, in Susan Sontag, Against Interpretation, Delta Books, 1981. 

  3. S. Lim, "A Medium of Art as the Relational Circuit: Paul Ryan's Video Art," The 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5, No. 3, 2019, p.106. 

  4. S. Lim, "The Relationship among Human, Machine, and Thought in Charles Babbage's Calculating Engine," The 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5, No. 2, 2019, p.115 

  5. E.A.T. Proceedings, No. 9 (May 19), 1969. 

  6. B. Kluver, "Remarks by Billy Kluver," EAT News, Volume 1, No. 3 (November 1, 1967), no page indication. 

  7. TECHNE, Vol. 1, No. 2 (November 6, 1970), front page. 

  8. B. Kluver, "9 Evenings: Theatre and Engineering," Nine Evenings: Theatre and Engineering, Foundation for the Performing Arts, 1966, no page numbers. 

  9. D. Davis, "Robert Rauschenberg: Technology as Nature," Art and the Future, Thames & Hudson, 1973, pp. 142-143. 

  10. C. Tomkins, "The Not So great Society," Off the Wall, Penguin Books, 1972, pp. ix-xvi. 

  11. Kim Tae-Eun, "A Study on Meta-Reality at a Gallery through the Interactivity of New Media Art," The 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4, No. 2, 2018, p.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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