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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열처리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heat treatment, v.32 no.6, 2019년, pp.256 - 262
박성현 (금오공과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김재권 (금오공과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김성웅 (재료연구소 타이타늄연구실) , 김승언 (재료연구소 타이타늄연구실) , 박노진 (금오공과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오명훈 (금오공과대학교 신소재공학과)
The microstructural features and texture development by both hot rolling and hot forging 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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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에 따라 인장 연신율의 이방성이 변화하는 이유는? | 하지만 α+γ영역에서 80% 항온단조된 시험편에 조직제어 열처리를 수행한 후에 집합조직이 유지된 상태임을 확인하고 실시한 복합조직(Duplex microstructure) 및 준층상조직(Nearly lamellar microstructure)에서의 상온인장시험 결과에 의하면, 복합조직에서는 인장 연신율의 이방성이 크게 나타나는 반면에 준층상조직에서는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13, 14]. 그 이유로는 미세조직 변화에 따른 파괴특성에 의한 결과로 복합조직의 경우에는 작은 등축정 결정립계를 따라 균열이 전파되어서 파단이 지연되지만, 층상조직의 경우에는 균열전파(Crack propagation)가 톱니바퀴 형태로 서로 결합된 결정립 계를 따라 균열이 전파되는 입계파괴보다는 우선적으로 약한 상 경계를 따라 빠르게 균열전파가 진행되는 박리현상(Lamellar boundary delamination)을 통한 입내파괴가 지배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도 이와 같은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그 예로서 Fig. | |
γ-TiAl이 해결해야 할 문제점은? | 금속간화합물 γ-TiAl은 높은 비강도를 가지며 우수한 내산화성 및 크리프 저항성 등을 바탕으로 에너지 효율 및 환경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비행기와 자동차 엔진의 부품 등을 대체 할 수 있는 경량 고강도 내열재료이다[1-3]. 그러나 모든 금속간화합물들에서와 같이 γ-TiAl에서도 나타나는 상온에서의 낮은 연성은 이 재료의 실용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점이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었으며 합금원소 첨가를 통한 기계적 특성 개선 및 열간단조, 열간압연 등의 열간가공 공정(Thermo-mechanical processing, TMP)을 이용한 미세조직 제어, 그리고 고온에서의 가공 변형 시 발생하는 동적 재결정 (Dynamic recrystallization) 및 집합조직(Texture) 형성을 통한 이방성의 활용은 γ-TiAl이 나타내는 낮은 상온연성을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2, 4-6]. | |
γ-TiAl의 특징은? | 금속간화합물 γ-TiAl은 높은 비강도를 가지며 우수한 내산화성 및 크리프 저항성 등을 바탕으로 에너지 효율 및 환경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비행기와 자동차 엔진의 부품 등을 대체 할 수 있는 경량 고강도 내열재료이다[1-3]. 그러나 모든 금속간화합물들에서와 같이 γ-TiAl에서도 나타나는 상온에서의 낮은 연성은 이 재료의 실용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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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S. Lee, Master's Thesis, "Interrelation between textures and tensile properties varied with the change of heat treated temperature in ${\gamma}$ -TiAl after isothermal forging",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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