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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lancing 모듈 설계를 위한 Differential Gear System의 구조해석에 관한 연구
Structural Analysis of Differential Gear System for Balancing Module Design 원문보기

열처리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heat treatment, v.32 no.6, 2019년, pp.270 - 274  

장태환 (부산대학교 나노융합기술학과) ,  김동준 (부산대학교 나노융합기술학과) ,  문창호 ((주)스맥 메카연구소) ,  이성재 ((주)스맥 메카연구소) ,  김태규 (부산대학교 나노메카트로닉스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simulation structure analysis was performed for the differential gear system for passenger cars as a prerequisite for the design of the balancing module. The differential gear system was modeled by using CATIA and simulation structure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ANSYS software. The m...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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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Balancing 모듈 설계에 앞서 Balancing 모듈 실제 구동환경 조건을 확립하고자 실제 차량에 사용되고 있는 차량의 Differential gear를 CATIA를 이용하여 모델링을 간편화 시킨 후 ANSYS를 이용한 해석을 진행하였다. Differential gear의 Input shaft에 토크를 주어서 Differential gear에 발생하는 응력, 변형률 및 안전율을 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승용차에 적용되고있는 Differential gear 장치에 대해서 Modeling으로 진행 후 유한요소법 ANSY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토크와 출력을 고려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한 구조해석을 진행 하였다. 이 결과를 이용하여 각 경계조건에 나온 해석 결과 값을 참고 하여 Differential gear 구동 시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부분을 확인하고, Balancing 모듈의 구동 변수를 구하고 설계 시 적용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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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lancing이 맞지 않으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가? Differential gear system의 조립 시 가장 중요한 것이 Balancing 작업이다. Differential gear의 균형은 주물로 제작될 때 기공이나 불균질로 인해서 동력전달 회전 시 기계부품의 회전축과 부품의 무게중심과 일치하지 않는 즉, Balancing이 맞지 않게 되며, 이러한 경우 심한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여 에너지 손실 및 수명 저하를 초래한다. 최근에는 정밀주조기술 및 초정밀 가공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Blancing으로 인한 소음 및 진동현상은 많이 감소된 실정이다.
자동차에서 두 축이 서로 교차하는 기어를 사용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Differential gear는 차동기어 장치라고도 하며, 자동차가 선회할 때 양쪽 바퀴가 미끄러지지 않고 원활하게 선회하려면 바깥쪽 바퀴가 안쪽바퀴보다 더 많은 회전을 해야 하고, 또 요철 구간에서도 양쪽 바퀴의 회전 속도가 달라져야 하며, 이때 양쪽 바퀴는 회전속도를 다르게 만들어 주는 장치이다. 자동차의 동력 전달 과정은 기관 → 클러치 → 변속기 → 종감속기어 → Differential gear→ 액슬축 → 바퀴로 이어지는 동력전달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Differential gear는 무엇인가? Differential gear는 차동기어 장치라고도 하며, 자동차가 선회할 때 양쪽 바퀴가 미끄러지지 않고 원활하게 선회하려면 바깥쪽 바퀴가 안쪽바퀴보다 더 많은 회전을 해야 하고, 또 요철 구간에서도 양쪽 바퀴의 회전 속도가 달라져야 하며, 이때 양쪽 바퀴는 회전속도를 다르게 만들어 주는 장치이다. 자동차의 동력 전달 과정은 기관 → 클러치 → 변속기 → 종감속기어 → Differential gear→ 액슬축 → 바퀴로 이어지는 동력전달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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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이일권, 문학훈, 염광욱 : 윤활학회지, 29(6) (2013) 397-402. 

  2. 노치성, 정윤수, 이경일, 김재열 : 윤활학회지, 32(4) (2016) 113-118. 

  3. 조재웅, 한문식. 한국생산제조학회지, 18(3) (2009) 279-284. 

  4. J. Venkatesh and M. P. Murthy :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research and applications, 2(3) (2014) 215-232. 

  5. S. Ghosh, R. Ghosh, B. Patel, T. Srivastava and D. R. N. Barman :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Engineering and Technology (IJMET), 7(6) (2016) 13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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