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대구시 자동심장충격기 공간분포 특성에 따른 공공 거점후보지 선정 연구 A study on the selection of candidates for public bases according to the spatial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in Daegu City원문보기
자동심장충격기(AED: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는 건물 또는 특정 영역 내에 위치함에도 공간적 정확성 및 시간적 가용성에 대한 평가가 이뤄지지 않음으로 이에 대한 공간분석 입지 할당 분석을 통한 구획이 필요하다. 분석결과 기설치 AED 및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공간분석을 실시하고 GIS 입지분석 방법을 적용, 지역 주거특성에 맞는 365일 24시간 운용이 가능한 공공기관(119안전센터, 파출소(지서))을 공공 AED 거점후보지로 선정하고 후보지별 티센폴리곤을 생성, 권역별 구획을 실시하였다. AED 특성을 고려한 응급의료서비스 접근성 측면의 서비스권역 분석에서 연구지역 주요지역 대부분 응급의료 필요시간 4분내에 긴급차량이 도착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도심 외곽지는 이에 못 미치는 양상이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야간, 주말시간대의 AED 환자 대응을 위해 공공기관 차량 중심의 AED 거점 서비스센터 운영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고 공공기관 AED 서비스센터 구축을 위한 대구시 관할 119안전센터, 지구대(파출소)에 대한 위치기반 거리, 속성 분석, 중복 지역 최소화 등으로 기존 도보 방식의 AED 이용보다 차량을 이용하는 방법이 더 효율적으로 나타났다.
자동심장충격기(AED: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는 건물 또는 특정 영역 내에 위치함에도 공간적 정확성 및 시간적 가용성에 대한 평가가 이뤄지지 않음으로 이에 대한 공간분석 입지 할당 분석을 통한 구획이 필요하다. 분석결과 기설치 AED 및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공간분석을 실시하고 GIS 입지분석 방법을 적용, 지역 주거특성에 맞는 365일 24시간 운용이 가능한 공공기관(119안전센터, 파출소(지서))을 공공 AED 거점후보지로 선정하고 후보지별 티센폴리곤을 생성, 권역별 구획을 실시하였다. AED 특성을 고려한 응급의료서비스 접근성 측면의 서비스권역 분석에서 연구지역 주요지역 대부분 응급의료 필요시간 4분내에 긴급차량이 도착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도심 외곽지는 이에 못 미치는 양상이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야간, 주말시간대의 AED 환자 대응을 위해 공공기관 차량 중심의 AED 거점 서비스센터 운영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고 공공기관 AED 서비스센터 구축을 위한 대구시 관할 119안전센터, 지구대(파출소)에 대한 위치기반 거리, 속성 분석, 중복 지역 최소화 등으로 기존 도보 방식의 AED 이용보다 차량을 이용하는 방법이 더 효율적으로 나타났다.
The AED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is not evaluated for spatial accuracy and temporal availability even if it is located within a building or a specific area that needed necessary to partition by spatial analysis and location allocation analysi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spatial anal...
The AED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is not evaluated for spatial accuracy and temporal availability even if it is located within a building or a specific area that needed necessary to partition by spatial analysis and location allocation analysi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spatial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the existing public data of AED with applied the GIS location analysis method. A public institution (119 safety center, police box) was selected as a candidate for a public AED base that can operate 24 hours a day, 365 days a year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each residential area. In addition, Thiessen Polygons were created for each candidate site and divided by regions. In the analysis of the service was analyzed regional in terms of accessibility to emergency medical services in considera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AED, that emergency vehicles could arrive within 4 minutes of the time required for emergency medical treatment in most areas of the study area, but it did not areas outside of the city center.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the operation of the AED base service center centered on vehicles of public institutions is effective for responding to AED patients at night and weekend hours. 19 Safety Center under and police box the jurisdiction of Daegu City to establish an AED service center for public institutions, location-based distance, attribute analysis, and minimization of overlapping areas that the method of using a vehicle appeared more efficient than using the existing walking type AED.
The AED (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is not evaluated for spatial accuracy and temporal availability even if it is located within a building or a specific area that needed necessary to partition by spatial analysis and location allocation analysi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spatial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the existing public data of AED with applied the GIS location analysis method. A public institution (119 safety center, police box) was selected as a candidate for a public AED base that can operate 24 hours a day, 365 days a year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each residential area. In addition, Thiessen Polygons were created for each candidate site and divided by regions. In the analysis of the service was analyzed regional in terms of accessibility to emergency medical services in considera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AED, that emergency vehicles could arrive within 4 minutes of the time required for emergency medical treatment in most areas of the study area, but it did not areas outside of the city center.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the operation of the AED base service center centered on vehicles of public institutions is effective for responding to AED patients at night and weekend hours. 19 Safety Center under and police box the jurisdiction of Daegu City to establish an AED service center for public institutions, location-based distance, attribute analysis, and minimization of overlapping areas that the method of using a vehicle appeared more efficient than using the existing walking type A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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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양상을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다중이용객이 많은 연구지 역주요 산지(팔공산, 앞산 등) 및 도시 인근 농촌 지역 15곳을 신규 AED 거점서비스센터로 지정함으로써 긴급차량의 이동 거리 및 시간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이 중 선별 AED 거점 공공기관(119안전센터 및 경찰 지구대(파출소))은 24시간 운영 기기의 증가 폭은 낮으나 AED 환자에 대한 공간 전달 영역의 확대 및 시간 단축 측면에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AED 긴급전달방식에 있어 공공기관(119안전센터 등) 중심의 차량 전달체계 방식을 제안하였고, 이러한 공공기관 설치를 위한 거점서비스 센터 또는 적절한 공공기관의 위치 선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 기준이 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차량 전달체계 방식중심의 공공기관시설 설치를 위한 선정기준은 정부 공공시설 배치 기준을 적용하였다.
이 중 차량 설치는 총 27대이며 119 안전센터(5), 보건소(4), 교도소(1)이며 나머지 21대는 일반병원 구급 차량에 설치운용 중이며 구군별 분포를 살펴보면 남구(0), 중구(2), 달서구(1), 달성군(5), 동구(18), 북구(3), 서구(2), 수성구(0)가 이용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공공기관 차량을 이용한 AED 전달방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각 구군별 119안전센터를 거점서비스센터로 지정한다. 현재 각 구군별 119 안전센터를 살펴보면 남구(3), 중구(4), 달서구(7), 달성군 (6), 동구(6), 북구(11), 서구(4), 수성구(7) 총 48곳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신속한 AED 전달을 위해 기존 도보 전달 방식이 아닌, 차량을 이용한 전달 방식의 연구로서 효율성 증대를 위해 적정 AED 거점서비스 센터를 선정하고 운행 구역 구획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공간 최적화에 맞춘 공간적인 상관성을 고려한 최적 위치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시설물 입지선정 문제(facility location problem)와 선거지역 구획 등에 사용하는 지역경계 구분 문제(districting problem) 개념을 적용하고, QGIS DBSCAN기능을 이용하여 거점 센터 간의 군집화를 진행하고 공공AED 거점센터 최소반경 1.
본 연구에서는 법적 의무 규정 등에 의해 설치된 연구지역 AED 공간데이터에 대한 시·공간 현황을 분석하고 AED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긴급차량서비스센터 최적지 선정 및 배송지역을 구획하였다.
공공 AED 거점센터 선정을 위해 119안전센터 중심의 객체선과 거리 중첩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구획 설정을 위해 QGIS DBSCAN 알고리즘 및 티센폴리곤을 형성하여 구획하였다. 이는 기존 법적 설치 의무방식을 개선한 공간배치 및 유지 관리 측면에 유리한 선정으로서 공공 AED 거점센터 중심의 긴급차량운행방식 AED 전달이 이뤄질 수 있도록 분석한 결과에 대해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7은 공공 AED 거점 서비스센터의 선정에 따른 서비스영역의 구획을 위해 연구지역 도로명 주소 주출입구를 사용하였고 각 구·군 AED 지점별 차량 반경(시간 대비 이동 거리) 에대한 자료를 적용하였다. 각 가정 주출입구는 대상지역 가상 신고 위치 점으로 가정하고 각 위치별 최적 119안전센터를 할당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해당 지역은 일반적인 공간구획에 많이 사용되는 기종점 OD행렬의 근접성 분석과 권역을 설정한 티센폴리곤을 생성하고 임의 신고 영역상의 최적 119안전센터를 할당하고 폴리곤 생성을 통한 가장 이상적인 119 긴급차량 영역을 도출, 각 서비스 센터 중심의 서비스 권역을 선정하였다.
제안 방법
이 중 선별 AED 거점 공공기관(119안전센터 및 경찰 지구대(파출소))은 24시간 운영 기기의 증가 폭은 낮으나 AED 환자에 대한 공간 전달 영역의 확대 및 시간 단축 측면에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ED 기기의 추가 구입 및 유지에 따른 재정적 부담을 줄이고 현재 운영중인 24시간 AED 기기 수를 크게 증가시키지 않는 범위에서 공공기관(119안전센터, 지구대(파출소)) 차량 AED 74 개 거점 배치 및 확대 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도시지역 다중이용시설의 야간, 주말 이용자 편의를 위해 기존 공공기관 (기존 행복복지센터 등) AED 무인시스템 도입이 요구된다.
및 서비스 영역의 구획에 중점을 두었다. AED의 공간적 분포 형태 도출을 위해 중앙 특성(Central Feature) 분석과 최근린분석(Nearest Neighbor), 보행환경요소 기반의 네트워크 접근성 분석이 적용되며 시·공간 조건 대비 이용방법에 따른 접근성 적정 범위를 산정하였다. 그러나 보행환경 즉, 인도의 상태, 도로 상황, 기상 여건, 주·야간의 보행속도 구분을 배제한 보행자 유형 조건별 시간 거리 연구를 참고한 거리에 따른 공간배치 및 영역을 구분하였다.
공공 AED 거점센터 선정을 위해 119안전센터 중심의 객체선과 거리 중첩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구획 설정을 위해 QGIS DBSCAN 알고리즘 및 티센폴리곤을 형성하여 구획하였다. 이는 기존 법적 설치 의무방식을 개선한 공간배치 및 유지 관리 측면에 유리한 선정으로서 공공 AED 거점센터 중심의 긴급차량운행방식 AED 전달이 이뤄질 수 있도록 분석한 결과에 대해 기술하였다.
선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 기준이 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차량 전달체계 방식중심의 공공기관시설 설치를 위한 선정기준은 정부 공공시설 배치 기준을 적용하였다. 119 안전센터 및 지역대는 설치법상의 구분은 존재하나 출동 대응에 있어서는 사고유형의 구분 없이 신고발생지 점에서 최단 거리 시설로부터의 24시간 출동을 원칙으로 한다(Oh et al.
AED의 공간적 분포 형태 도출을 위해 중앙 특성(Central Feature) 분석과 최근린분석(Nearest Neighbor), 보행환경요소 기반의 네트워크 접근성 분석이 적용되며 시·공간 조건 대비 이용방법에 따른 접근성 적정 범위를 산정하였다. 그러나 보행환경 즉, 인도의 상태, 도로 상황, 기상 여건, 주·야간의 보행속도 구분을 배제한 보행자 유형 조건별 시간 거리 연구를 참고한 거리에 따른 공간배치 및 영역을 구분하였다.
실제 설치된 지점에 대한 정확한 경위도 좌표값을 도출하고 지점별 위치 데이터에 대한 정위치 작업을 실시하였으며 수정된 AED 위치정보 및 속성정보에 대한 검수 작업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AED 거점센터별 서비스 영역의 구분을 위해 DBSCAN방법을 적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고 QGIS를 이용하여 공간구획을 실시하였다.
영역을 도출하였다. 근접성 분석과 권역 설정을 위해 티센폴리곤 변환을 실시, 임의 신고 영역상의 최적 119안전센터를 할당하고 폴리곤을 생성하였다. 이때 병원 밖 심정지 (OHCA: Out of Hospital Cardiac Arrest)를 위한 가상 신고 위치는 225, 919 개의 주출입구 자료를 이용하여 각 센터별 구획을 실시하여 영역을 도출하고 대상지역의 가상 신고 위치는 각 가정 주 출입구로 설정하고 각 위치별 최적 119안전센터를 할당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대구시 도로망 및 새주소 주출입구 및 전체 AED를 이용하여 각 구·군 AED 지점별 도보 반경 및 차량 반경(시간 대비 이동 거리)에 대한 자료를 추출하는 것으로서 가상 거점 AED 서비스센터 74개소를 이용한 기종점 OD 행렬을 실시하고 Dijkstar's 알고리즘(Dijkstar, 1959)을 적용하여 가장 이상적인 119 긴급차량 영역을 도출하였다. 근접성 분석과 권역 설정을 위해 티센폴리곤 변환을 실시, 임의 신고 영역상의 최적 119안전센터를 할당하고 폴리곤을 생성하였다.
보행자 유형별 조건에 따른 보행방식과 속도는 느린걸음 1.006m/s, 보통걸음 1.298m/s, 빠른걸음 1.888m/s 의 3가지 유형별 보행속도(Park and Kim(2012))로 구분 연구하였으며 본연구의 보행속도는 기존 대피소 이동 보행속도 연구자료 결과를 참조한 3가지 유형 중 가장 빠른걸음을 적용하여 구분하였다. 그리고 긴급차량의 도심지역 이동 거리 및 시간은 전라북도 소방서 발표자료인 도심지역 평균 3km에 4분(240초) 소요, 경기도 안산시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의 기존 도심지역 평균 긴급차량 평균 속도(1km당 140.
본 연구지역 AED에 대한 구·군별 속성 데이터 분류는 E-GEN 대구시 수성구 AED 구분 자료를 참고하여 분류하였다. 이에 지하철역, 시청, 구청, 행정복지센터, 소방서 119안전센터, 지하철, 도서관, 박물관 등은 공공기관으로 보건소, 일반 병원은 병원으로 분류되었다.
구현하였다. 사용된 공간데이터는 주소 기반 위치정보를 표시하고 있어 위·경도 지오코딩 좌표 변환 작업을 실시하고 shp파일 형식 좌표데이터로 변환하였다. 실제 설치된 지점에 대한 정확한 경위도 좌표값을 도출하고 지점별 위치 데이터에 대한 정위치 작업을 실시하였으며 수정된 AED 위치정보 및 속성정보에 대한 검수 작업을 수행하였다.
사용된 공간데이터는 주소 기반 위치정보를 표시하고 있어 위·경도 지오코딩 좌표 변환 작업을 실시하고 shp파일 형식 좌표데이터로 변환하였다. 실제 설치된 지점에 대한 정확한 경위도 좌표값을 도출하고 지점별 위치 데이터에 대한 정위치 작업을 실시하였으며 수정된 AED 위치정보 및 속성정보에 대한 검수 작업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AED 거점센터별 서비스 영역의 구분을 위해 DBSCAN방법을 적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고 QGIS를 이용하여 공간구획을 실시하였다.
연구지역 공공AED 서비스센터 후보지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하여 현행 AED 배치 및 이용상의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거점서비스 센터 선정 및 구역을 구획하였다. Table 5는 대구시 구· 군별 공공기관(119안전센터, 파출소(지구대, 치안센터)) 자료를 운영 시간에 따라 구분하고 24시간 긴급차량운행이 가능한 대표적인 공공기관인 119안전센터와 파출소 63곳을 선정하였다.
근접성 분석과 권역 설정을 위해 티센폴리곤 변환을 실시, 임의 신고 영역상의 최적 119안전센터를 할당하고 폴리곤을 생성하였다. 이때 병원 밖 심정지 (OHCA: Out of Hospital Cardiac Arrest)를 위한 가상 신고 위치는 225, 919 개의 주출입구 자료를 이용하여 각 센터별 구획을 실시하여 영역을 도출하고 대상지역의 가상 신고 위치는 각 가정 주 출입구로 설정하고 각 위치별 최적 119안전센터를 할당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반경 내 지점의 개수가 주어진 최소 군집 객체수(minpts)보다 크면 해당 지점을 중심점(core point)으로 지정하게 되고, 이때 중심점으로부터 최소 반경 내에 포함된 지점에서 동일한 방법을 실행하고 조건을 만족하면 군집을 확장하게 된다. 이러한 군집의 확장을 통해 기준 길이 이상의 구간도 하나의 군집으로 처리하고 어떤 군집에도 포함되지 않은 지점을 잡음으로 처리하는 방식으로 서비스 영역을 도출하였다.
고려한 최적 위치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시설물 입지선정 문제(facility location problem)와 선거지역 구획 등에 사용하는 지역경계 구분 문제(districting problem) 개념을 적용하고, QGIS DBSCAN기능을 이용하여 거점 센터 간의 군집화를 진행하고 공공AED 거점센터 최소반경 1.8km로 버퍼를 설정하여 최대 반경(eps)와 최소 군집 객체수(min pts) 2개의 매개변수(parameter)를 입력, 군집(cluster) 와 잡음(noise)을 분류하는 방식을 취하여 구획 및 입지 선정(location allocation)을 실시하였다. 일반적인 공공서비스를 위한 입지선정 및 배치에 많이 적용하는 기법인 공간 유효 영역(즉, 골든타임 내에 사건이 발생한 장소로부터 AED까지 도착하는 시간) 설정과 해당 영역의 위치적 상징성에 부합하도록 건물 주출입구 DATA를 이용한 기종점 OD 행렬 분석 기법을 적용, 공공 AED 배치 지점을 선정과 최소 거리 반경의 공간구획을 실시하였다.
이에 AED 위치정보(경위도좌표) 및 속성정보(지번, 도로명, 명칭)의 최신성, 정확성을 고려하여 각 구·군별 위치정보 및 속성정보는 각 기관 자료에 대한 시·공간데이터 수집, 비교 검정, 재작성을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대구시 8개 구, 군에 설치된 AED 데이터를 관리기관, 사용 시간, 요일, 주·야 구분, 1년 365일, 24시간 이용 가능 여부 등으로 구분, 기존 AED 배치 및 전달방식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공공AED 거점센터의 선정 및 전달 권역을 선정하였다. 공공 AED 거점센터 선정을 위해 119안전센터 중심의 객체선과 거리 중첩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구획 설정을 위해 QGIS DBSCAN 알고리즘 및 티센폴리곤을 형성하여 구획하였다.
8km로 버퍼를 설정하여 최대 반경(eps)와 최소 군집 객체수(min pts) 2개의 매개변수(parameter)를 입력, 군집(cluster) 와 잡음(noise)을 분류하는 방식을 취하여 구획 및 입지 선정(location allocation)을 실시하였다. 일반적인 공공서비스를 위한 입지선정 및 배치에 많이 적용하는 기법인 공간 유효 영역(즉, 골든타임 내에 사건이 발생한 장소로부터 AED까지 도착하는 시간) 설정과 해당 영역의 위치적 상징성에 부합하도록 건물 주출입구 DATA를 이용한 기종점 OD 행렬 분석 기법을 적용, 공공 AED 배치 지점을 선정과 최소 거리 반경의 공간구획을 실시하였다.
각 가정 주출입구는 대상지역 가상 신고 위치 점으로 가정하고 각 위치별 최적 119안전센터를 할당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해당 지역은 일반적인 공간구획에 많이 사용되는 기종점 OD행렬의 근접성 분석과 권역을 설정한 티센폴리곤을 생성하고 임의 신고 영역상의 최적 119안전센터를 할당하고 폴리곤 생성을 통한 가장 이상적인 119 긴급차량 영역을 도출, 각 서비스 센터 중심의 서비스 권역을 선정하였다. 서비스 권역 선정을 위해 가상 AED 서비스센터인 119안전센터 48 개소를 사용하여 1차 공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2차 공간분석에서는 24시간 운용이 가능한 119안전센터 및 파출소(지구대) 를 114개소 중 장소 중복을 최소화한 74개소로 재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각 구·군별 AED를 분류하였다. 2018년 대구광역시 주택통계연감에 나타난 아파트 501세대 이상, 301세대 이상 단지수, 동수, 세대수를 조사, 작성하였다. 300세대로 확대할 경우 남구는 12곳이 증가되어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곳은 현재 7곳에서 19곳으로 단순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지하철역, 시청, 구청, 행정복지센터, 소방서 119안전센터, 지하철, 도서관, 박물관 등은 공공기관으로 보건소, 일반 병원은 병원으로 분류되었다. 24시간 365일 이용 가능한 장소는 종합병원, 소방서, 아파트 관리소, 주요 정부 기관 중 관리인이 계속 상주하고 있는 장소로 한정되었다. 이 중 AED 운용차량은 총 27대이며 119안전센터는 5대만 설치 운용 중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나머지 보건소(4), 교도소(1), 일반병원 구급차량(21)으로 파악되었으며 구군별 분포를 살펴보면 남구(0), 중구(2), 달서구(1), 달성군(5), 동구(18), 북구 (3), 서구(2), 수성구(0)에 운용 중이며 지역적인 편차가 발생하여 AED 환자의 신속한 대처 및 구제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센터 선정 및 구역을 구획하였다. Table 5는 대구시 구· 군별 공공기관(119안전센터, 파출소(지구대, 치안센터)) 자료를 운영 시간에 따라 구분하고 24시간 긴급차량운행이 가능한 대표적인 공공기관인 119안전센터와 파출소 63곳을 선정하였다. 이 중, 치안센터 51곳의 경우 근무시간이 9시에서 6시 사이 운영됨으로 대상지역에서 제외하였으며 외곽지역의 경우, 긴급차량 운행이 가능한 파출소(지구대)와 119안전센터가 인접한 경우 공공 AED 서비스센터 중복을 피하기 위해 119안전센터를 우선 거점서비스 센터로 지정하고 파출소(지구대)는 제외 하였다.
5는 대구시 전체 AED에 대한 관리 주체, 종류, 시간, 공간분석을 실시, 과밀지역과 과소지역에 대한 자료이다. 거점센터 공간중복을 최소화하기 위해 119지점 중심의 데이터 분류과정을 실시, 기존 119지점과 파출소 중복지점 32곳을 도출하였다. 이 중 119지점 48곳, 파출소 단독 26곳으로 재분류, 도출된 74 개 지점을 중심으로 공공AED 거점서비스 영역을 구획하였다.
그래서 시·공간적 측면의 적정 공간배치가 될 수 있는 서비스권역 설정을 위해 가상 AED 서비스센터인 119안전센터 48개소를 사용하여 1차 공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2차 공간분석에서는 24시간 운용이 가능한 119안전센터 및 파출소(지구대)를 114개소 중 장소 중복을 최소화한 74개소로 재분류하였다. 이들 74개소는 가상 신고 위치 225, 919개 주출입구 포인트 자료를 이용한, 74개 센터별 구획을 실시, 유효 영역을 도출하여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공공 AED 거점서비스센터 망 구축하였고, 부족한 도시 외곽지역의 15개 신규 AED서비스센터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2020년 7월 기준, E-GEN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속성값(csv) 및 도형데이터(shp)는 QGIS를 사용하여 공간정보지도로 구현하였다. 사용된 공간데이터는 주소 기반 위치정보를 표시하고 있어 위·경도 지오코딩 좌표 변환 작업을 실시하고 shp파일 형식 좌표데이터로 변환하였다.
해당 지역은 일반적인 공간구획에 많이 사용되는 기종점 OD행렬의 근접성 분석과 권역을 설정한 티센폴리곤을 생성하고 임의 신고 영역상의 최적 119안전센터를 할당하고 폴리곤 생성을 통한 가장 이상적인 119 긴급차량 영역을 도출, 각 서비스 센터 중심의 서비스 권역을 선정하였다. 서비스 권역 선정을 위해 가상 AED 서비스센터인 119안전센터 48 개소를 사용하여 1차 공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2차 공간분석에서는 24시간 운용이 가능한 119안전센터 및 파출소(지구대) 를 114개소 중 장소 중복을 최소화한 74개소로 재분류하였다. 이들 74개소는 가상 신고 위치 225, 919개 주출입구 포인트 자료를 이용한, 74개 센터별 구획을 실시, 유효 영역을 도출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5(d)~(i)는 Table 4의 도보, 차량 이동 가능 거리에 대한 지점별 AED 특성을 고려한 버퍼분석 결과이다. 연구지역 대부분의 고정식 AED는 4분이내 도보이동에 적합한 왕복 거리 250m와 직선거리 500m, 119안전센터의 경우 차량 이동에 적합한 직선거리 1.85km를 적용하였다.
거점센터 공간중복을 최소화하기 위해 119지점 중심의 데이터 분류과정을 실시, 기존 119지점과 파출소 중복지점 32곳을 도출하였다. 이 중 119지점 48곳, 파출소 단독 26곳으로 재분류, 도출된 74 개 지점을 중심으로 공공AED 거점서비스 영역을 구획하였다.
이들 74개소는 가상 신고 위치 225, 919개 주출입구 포인트 자료를 이용한, 74개 센터별 구획을 실시, 유효 영역을 도출하여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공공 AED 거점서비스센터 망 구축하였고, 부족한 도시 외곽지역의 15개 신규 AED서비스센터를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55%)로 확인되었다. 1년 365일, 24 시간 이용이 가능한 곳은 총 553곳으로 파악되었고 구별 설치 수로 환산하면 북구 131곳(58.48%), 달성군 99곳(51.30%), 달서구 120곳(48%), 수성구 75곳(46.88%), 동구 90곳(47.12%), 중구 14곳(29.79%), 서구 15곳(23.81%), 남구 9곳(13.64%)가 있었으며 이 중 북구가 가장 높은 수치를 남구가 가장 낮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도보 방식은 기기 설치장소를 사전에 인지하고 최소 반경 250m이내 거리 기기가 존재하는 제약과 24시간 개방된 시설에 보관이 잘된 장치가 있다는 가정이 필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지역의 경우 119구급차량을 이용한 AED 환자 대응 방법이 도보 방식에 비해 시·공간적 측면에 적정한 공간배치가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대구시에서 발생한 급성 심정지 사고는 775건으로 10년 전보다 147%가 늘어 전국에서 증가율이 가장 높은 지역이고 2017년 기준 전국의 급성 심정지 환자 생존율은 대구시가 8%로 7대 광역 시중에서 가장 낮으며 생존율은 전국 최하위 수준이다. 그리고 본 연구지역인 대구광역시는 전국 증가(53.1)에 비해 3배가 상승하였으며 국내 주요 도시, 서울, 부산, 인천, 광주, 대전, 울산은 증가폭이 매우 낮았고 2017년 대비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E-GEN에 의하면 대구시의 AED는 총 1, 194개(2020.
기존 119 안전센터 및 파출소를 대상으로 4분이내 차량 접근성 측면의 최근린분석을 실시한 결과 도심지역인 중구, 남구, 서구, 달서구 지역은 상당히 집중된 군집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동구, 달성군은 산악 및 농촌 마을단위지역에서 분산 양상을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다중이용객이 많은 연구지 역주요 산지(팔공산, 앞산 등) 및 도시 인근 농촌 지역 15곳을 신규 AED 거점서비스센터로 지정함으로써 긴급차량의 이동 거리 및 시간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시·공간 현황분석에서 공공기관으로 분류된 대구도시철도공사 관리 역, 행정복지센터, 도서관, 보건소와 학교시설은 설치 대수와 공간분포 현황은 넓지만, 이용시간(근무시간(9시~6 시))의 제한과 지하(3~4층) 또는 지상(3층)에 위치함으로 인해 접근성이 낮았다.
한다. 아파트에 설치된 AED 기기는 공간적 한계(폐쇄성)와 도보에 의한 기기 사용이 가지는 거리의 한계(접근성)로 설치 대수 대비 서비스 가능 유효 면적은 넓지 않고 본 연구지역 공공기관 AED의 경우 24시간 운용이 가능한 장치에 대한 구·군별 가능 대수는 최대 14.7%, 최소0%로 집계되었으며 9시간 운영이 가능한 장치는 최대 79.7%, 최소 17.4%로 큰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중 야간 및 새벽 시간, 그리고 주말은 대부분 공공기관이 폐쇄됨으로 인하여 공공기관 주변 거주자는 도보에 의한 AED 사용은 연구지역 구·군 전체가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심정지 환자 발생은 연간 약 28, 000건으로 매년 증가추세에 있으나 시민 세 명 중 두 명은 자력으로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수 없고, 의무 보급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AED 에 대한 이용률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한 이유는 사람들이 AED가 설치된 장소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으로 조사되었고, 설치장소를 주민들이 잘 모르고 있어 아파트 등에 의무 설치된 AED의 활용도가 매우 낮은 실정이다 (Kim et al.
24시간 365일 이용 가능한 장소는 종합병원, 소방서, 아파트 관리소, 주요 정부 기관 중 관리인이 계속 상주하고 있는 장소로 한정되었다. 이 중 AED 운용차량은 총 27대이며 119안전센터는 5대만 설치 운용 중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나머지 보건소(4), 교도소(1), 일반병원 구급차량(21)으로 파악되었으며 구군별 분포를 살펴보면 남구(0), 중구(2), 달서구(1), 달성군(5), 동구(18), 북구 (3), 서구(2), 수성구(0)에 운용 중이며 지역적인 편차가 발생하여 AED 환자의 신속한 대처 및 구제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300세대로 확대할 경우 남구는 12곳이 증가되어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곳은 현재 7곳에서 19곳으로 단순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을 각 구 군별로 적용하면 기존 500세대이상 457곳을 300세대 이상으로 확대할 경우 735곳으로 62%증가하고 기존 352, 345세대에서 457, 305세대로 77% 증가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접근성은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대단지 아파트 중심의 AED 설치 운영으로 단독, 저층 주택단지는 평일 야간, 주말, 공휴일 등에 500세대 이상 아파트 지역과 비교하여 AED 환자 발생 시 위험도가 높고 도시 구·군별 지역적 편중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4%로 큰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중 야간 및 새벽 시간, 그리고 주말은 대부분 공공기관이 폐쇄됨으로 인하여 공공기관 주변 거주자는 도보에 의한 AED 사용은 연구지역 구·군 전체가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공기관 AED의 경우 주말사용 가능 기기에서 배제되어 119 긴급서비스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AED 설치와 이용에 대한 현실적 대안과 거점 배치에 대한 공간적, 시간적 배치 및 이용 측면의 개선과 대책이 필요하다.
7%로 다수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우리나라 심폐소생술 시행률은 17%로, 2016년 기준 미국의 46%에 크게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심정지 사고 환자는 4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면 생존율이 50%가 넘고 후유증 없이 치유될 가능성이 크지만, 4 분이 지나면 소생률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036) 순으로 서구, 수성구가 낮게 수치를 나타났다. 하루 9시간 이용 가능한 기기는 472곳(39.53%), 20시간 이용 가능 106곳(8.8%), 24시간 이용 가능 561곳(46.98%)이 있었으며 일주일에 5일 이용 가능한 장소는 408곳(34.17%), 6일 63곳((5.28%), 7일 723곳(60.55%)로 확인되었다. 1년 365일, 24 시간 이용이 가능한 곳은 총 553곳으로 파악되었고 구별 설치 수로 환산하면 북구 131곳(58.
현재, 365일 24시간 운용 중인 AED 기기는 500세대 이상 대단위 아파트를 중심으로 설치 운영 중이며 신규 아파트 지역 및 대단지 아파트가 밀집한 지역일수록 24시간 AED 접근성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고 단독주택지역 및 500세대 이하 중·소규모아파트 지역의 야간시간대(오후 6시부터 오전 9시까지) AED 기기 접근성은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대단지 아파트 중심의 AED 설치 운영으로 단독, 저층 주택단지는 평일 야간, 주말, 공휴일 등에 500세대 이상 아파트 지역과 비교하여 AED 환자 발생 시 위험도가 높고 도시 구·군별 지역적 편중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는 도시지역 AED의 공간적 분포 현황을 분석함에 있어 QGIS와 기술통계 분석을 통한 대구시 AED의 공간 접근성 및 분포현황에 대한 시설별 분포와 핫스팟 맵을 통한 시각화 자료의 도출 등 지역적 한정성과 현황분석의 단순 분포의 시각화에 중점을 둔 연구로 시설간의 위계에 따른 입지조건 미반영 등으로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다소 한계가 있었다.
끝으로 후속연구로 AED 공간배치 또는 적정위치 선정을 위한 법제도적인 기준연구, 아파트의 설치세대의 획일적인 기준에 대한 연구, 연구대상지역의 확대를 통한 지역 간 비교 및 시간대별 교통량, 유동인구 요인간의 관계에 대한 AED 환자 대응 연구 등에 관련한 심도있는 연구들이 이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다중이용객이 많은 연구지 역주요 산지(팔공산, 앞산 등) 및 도시 인근 농촌 지역 15곳을 신규 AED 거점서비스센터로 지정함으로써 긴급차량의 이동 거리 및 시간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이 중 선별 AED 거점 공공기관(119안전센터 및 경찰 지구대(파출소))은 24시간 운영 기기의 증가 폭은 낮으나 AED 환자에 대한 공간 전달 영역의 확대 및 시간 단축 측면에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ED 기기의 추가 구입 및 유지에 따른 재정적 부담을 줄이고 현재 운영중인 24시간 AED 기기 수를 크게 증가시키지 않는 범위에서 공공기관(119안전센터, 지구대(파출소)) 차량 AED 74 개 거점 배치 및 확대 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8개가 설치된 단지는 45 층 이상 건물이 한 단지를 구성하였고 각 동별 1개씩 설치되었다. 현재, AED 설치 의무대상에 있어 강제성이 부족하고 현재, 500세대 기준 설치에서 단지 규모 및 총 세대수를 고려한 차등 설치 등의 제도 개선 방안과 전체 아파트에 대한 인구, 세대, 연령을 파악한 기기 설치기준 마련 등 다중 이용시설 전반엔 걸친 법적, 제도적, 기술적 보완과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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