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문화교육과 표현활동의 통합적 다양화 방안 - <세종한국문화> 교재 분석을 중심으로 -
The Ways for the Integrated Diversity of Korean Culture Education with Korean Expression Activities - Focusing on the Analysis of the Textbook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2, 2020년, pp.681 - 692  

이란 (숭실사이버대학교 한국어교육학과)

초록

본 연구는 의사소통 교수법의 흐름 안에서 출판된 <세종한국문화>라는 한국어 문화교재를 분석하여 문화교육과 표현활동의 통합적 다양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문화인식, 문화 문식력을 넘어서 문화 능력의 신장이라는 최종 목표를 설정하고 해당 교재의 주제 분포, 말하기 쓰기 등의 표현활동 유형을 분석하였다. 학습자가 속해 있는 두 문화의 단순한 비교를 넘어서 창조적 문화 생산 활동을 지향하는 문화능력의 신장은 표현활동과의 통합이 그 목표를 이루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안임을 전제로 하였다. 이 교재는 시각자료를 풍성하게 제시하면서 성취문화보다는 행동문화와 정보문화의 제시를 중점으로 삼고 있으며 초급 단계보다 높은 단계에서도 활용 가능하도록 다양한 수준의 매체 읽기 자료를 배열한 점을 그 특징으로 지적하였다. 또한 교재 속 표현활동 유형을 분석하여 말하기와 쓰기 영역의 질문형식이 학습자들의 표현활동을 몇 가지 유형에 제한시키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문화 이해와 문화 문식력 단계에서 문화 능력의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 질문 형식의 다양화, 표현 활동의 확장, 통합 활동의 창조적 적용 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a textbook published for Korean culture education in a trend of communicative teaching methods, and suggested the ways for the integrated diversity of culture education with expression activities. This study set up the final goal of strengthening 'cultural competence' which is t...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교육 중심의 한국어교재 분석을 통해서 문화 주제 분포와, 문화교육의 표현활동과의 통합적 성격을 살펴보고 그 통합의 다양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에 있다.
  • 본고는 한국어 표현활동이 문화교육의 최종 목표를 구현하는 데 매우 중요한 과정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문화교육의 최종 목표를 ‘문화 능력’으로 설정하고 이를 ‘문화 창조 능력’으로 재의미화 하면서 창조적 표현활동 과의 관련성을 강조하게 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박영순,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문화론, 한국 문화사, 2003. 

  2. 김수현, "외국인을 위한 문화 교육으로서의 한국어 교재 분석과 교재 구성의 방향," 한국어교육, Vol.16, No.2, pp.25-44, 2005. 

  3. 임경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문화교육론, 역락, 2015. 

  4. 김혜영,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수의 연계," 제25차 국제학술대회 발표집,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5. 

  5. 박영순, "한국어 교재의 개발 현황과 발전 방향," 한국어교육, Vol.14, No.3, pp.169-188, 2003. 

  6. 김정숙, "한국어 숙달도 배양을 위한 한국 문화 교육 방안," 교육한글, No.10, pp.317-326, 1997. 

  7. 김종수, "한국 문화 교육론," 한국어교육학, KnouPress, pp.305-330, 2016. 

  8. 한상미, "한국 문화 교육론," 한국어 교수법의 실제. 서울: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pp.279-311, 2016. 

  9. 조해숙, 한국어 문화 교육론,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2, 아카넷, pp.409-434, 2018. 

  10. 조항록, "한국어 고급 과정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화 교육 방안," 한국어교육, Vol.9, No.2, pp.223-237, 1998. 

  11. 민현식, "한국어 교재의 실태 및 대안," 국어교육연구, Vol.7, pp.5-60, 2000. 

  12. 서종학, 이미향, 박진욱, 한국어 교재론, 한국문화사, 2020. 

  13. 한상미, "한국어 교육에서 언어와 문화의 통합적인 교육방안-의사소통 민족지학 연구 방법론의 적용," 한국어교육, Vol.10, No.2, pp.347-366, 1999. 

  14. 이미혜, "한국어와 한국 문화의 통합 교육-언어교육과 문화교육의 통합 양상을 고려한 교육방안," 한국언어문화학, Vol.1, No.1, pp.143-163, 2004. 

  15. S. Krashen, (김윤경 역), 외국어교육 이론과 실제: 습득인가, 학습인가? 한국문화사, 2004. 

  16. 곽지영, "한국어 표현 교육론," 한국어 교수법의 실제,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pp.205-277, 2016. 

  17. 김수현, "외국인을 위한 문화교육으로서의 한국어교재 분석과 교재 구성의 방향," 한국어교육, Vol.16, No.2, pp.25-44, 2005. 

  18. 정인아, 한국어 쓰기 교육론,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 아카넷, pp.203-243, 2018. 

  19. 세종학당, 세종한국문화1,2, 세종학당재단, 2020. https://www.sejonghakdang.org/e-book/ecatalog5.jsp?Dir397&catimage&callmodeadmin 

  20. V. J. Risko, D. W. Dalhouse, E. S. Bridges, and A. Wilson, "Drawing on Text Features for Reading Comprehension and Composing," The Reading Teacher, Vol.64, No.5, pp.376-378, 2011. 

  21. D. Buckingham, Media Education: Literacy, learning and comtemporary culture, Poity, 2011. 

  22. 김수리, 김소영, "한국어교육에서의 한류 문화콘텐츠 활용현황 및 과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9년 동계학술대회 자료집, pp.79-81, 2019. 

  23. 유홍주, "문화교육을 위한 현대소설의 활용 방안 연구," 인문사회 21, Vol.7, No.4, pp.133-147, 201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