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비판적 검토 및 인식 비교 연구; 전문가 교사와 초보 교사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Critical Review and Perceptions of Elementary 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and Textbooks; Focused on Expert Teachers and Novic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4 no.2, 2020년, pp.297 - 303  

송정범 (Chungnam Software Education Experience Center)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교육과정의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초보 교사와 전문가 교사 대상 인식을 비교하였다. 인식 비교는 현장 지원을 위한 우선 순위, 전문성 신장을 위한 활동 내용, 편제 시수, 성취 기준 진술 내용, 6학년에만 도입된 교과서에 대한 적절성을 설문을 통해 알아보았다. 모든 문항에서 두 그룹의 인식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편제 시수, 성취 기준 진술 내용, 6학년에만 도입된 교과서에 대한 의견에서 초보 교사는 '적절하다'라는 의견이 많았다. 반면, 전문가 교사는 '부적절하다'가 많았다. 아울러 실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교육용 로봇이 도입된 것에 대한 자유 응답식 의견의 주요 키워드를 분석할 결과 두 그룹 모두 긍정적인 키워드가 도출되었다. 그러나 초보 교사들은 '지원', '어려움', '문제'와 같은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키워드, 전문가 교사들은 '활용', '교육' 등 도입 후 교육적인 활용 부분에 대해 키워드가 도출되어 차이점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the perceptions of novice teachers and expert teachers on software education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wareness comparisons were assessed by questionnaire for priorities for field support, activities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organizational hours, achievement criteria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연수 대상인 초보교사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와 교육용 로봇 활용한 소프트웨어교육에 전문적인 지식을 지닌 교사와의 소프트웨어교육교육 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인식을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교실에서의 소프트웨어교육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보고자 한다.
  • 한다. 또한 이를 통해 교실에서의 소프트웨어교육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보고자 한다.
  • 그러나 교육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역량 강화 연수는 양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나, 교원의 전문성 정도에 따른 맞춤형 교육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초보 교사와 전문가 교사의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보고, 이를 맞춤형으로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Ministry of Education of Korea, Practical Arts /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in Korea, 2015. 

  2. G.Y. Park, "Development of Software Education Materials and Tool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9, no. 4, pp. 1071-1087, 2019. 

  3. J.B. Song, Y. H. Kim, and S. M. Kim, "Development of Educational Contents for Making Traffic Lights Using Arduino,"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3, no. 2, pp. 587-590, 2019. 

  4. S.H. Ahn, and S.H Lee, "Analysis of 2015 Revised SW Curriculum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based on Core Competency,"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vol. 5, no. 1, pp. 63-70, 2019. 

  5. M.N. Kim, and S.J. Park, "The Analysis of 'Software Education' Unit in the Practical Arts Textbooks According to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3, no. 3, pp. 255-264, 2019. 

  6. J.Y. Kim, and T.W. Lee, "A Comparative Analysis on External System of Software Education Unit in Practical Arts Textbooks based 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vol. 27, no. 1, pp. 305-306, 2019. 

  7. J.R. Kim, "Analyzing contents of software education area shown in the 2015 revised elementary Practical Art textboo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3, no. 1, pp. 9-18, 2019. 

  8. J.B. Song, and T.W. Lee, "The Effect of STEM Integration Education Using Educational Robot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ubject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5, no. 1, pp. 11-22, 2011. 

  9. I.H. Yoo, "The Design of SW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Using Python and Robo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9 no. 1, pp. 149-155, 2018. 

  10. H.S. Choi, "Domestic Literature Review on Computational Thinking Development through Software Programming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4, no. 3, pp. 743-774, 2018. 

  11. J.M. Lee, H.K. Park, and H.S. Choi, "Effects of SW Education Using Robots on Computational Thinking, Creativity, Academic Interest and Collaborative Skil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2, no. 1, pp. 9-21, 201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