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교육과정에서 자료구조 교육을 위한 내용 선정의 적합성 조사 분석
Analysis on Fitness of Contents Selected for Data Structur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4 no.2, 2020년, pp.311 - 320  

문성윤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l. University of Edu) ,  신수범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Gong-Ju Natl. University of Edu)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컴퓨터과학의 핵심적인 기초가 되는 자료구조 교육을 도입하기 위해 국내외 컴퓨터과학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에 포함된 자료구조 관련 내용이 미국과 영국에 비해 범위와 수준이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자료구조 교육 요소를 선정하고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내용의 중요도와 교육 시기의 적절성에 대한 델파이 설문 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연구자가 제시한 자료구조의 교육 요소에서 '문자 정보', 선형구조의 '배열', '스택', '큐', 비선형구조의 '트리'에 대해 중요하다고 응답하였으나 교육 요소별 교육 시기는 전문가마다 의견이 달랐다. 일부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분석의 근거로 삼았다는 점에서 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한계가 있지만 자료구조 도입을 위한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과정개선의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comparative analysis on domestic and foreign computer science curriculum, in order to introduce the data structure education as a core foundation of computer science. The findings show that the scope and level of data structure contents included in elementary school software e...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자료구조에 대한 교육 요소가 정해져야 향후 교육과정과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국에서 가장 선도적인 컴퓨터과학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미국과 영국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자료구조 도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전문가들의 합의를 통해 결과를 도출해내는 델파이 기법을 이용하여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자료구조 교육 요소를 탐색하였다. 이 연구에서 전문가는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와 컴퓨터교육 전공 대학원생, 정보영재교육 전공 대학원생, 교육대학교 컴퓨터 교육과 교수로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해 실제적 경험과 전문적 지식이 풍부한 전문가들이다.
  •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실과교육의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 및 내용체계와 교육과정을 분석한다. 또한, 미국의 컴퓨터교육과 관련된 연합체(K-12 Computer Science, ACM, Code.org, CSTA, Cyber Innovation Center, National MATH+SCIENCE Initiative 로 구성됨)가 발간한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 와 영국의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에서 제시한 컴퓨터과학 교육과정 모델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자료구조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델파이 기법을 통해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필수 교육 요소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자료구조의 내용 요소에 대한 적절성을 평가하기 위해 컴퓨터 교육 전공 석·박사를 대상으로 교육내용의 중요도와 교육 시기에 대한 적절성 검토를 위해 총 2차에 걸친 델파이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델파이 설문지의 타당도를 위해 컴퓨터교육 전공의 박사과정 1인, 석사과정의 현직교사 3명, 컴퓨터교육과 교수 1인과 함께 협의 및 수정과정을 거쳤다.
  • 2 차 델파이의 설문은 1차 설문지와 같은 항목과 문항으로 구성하였는데 1차 설문 결과를 분석하여 본인의 1차 설문에서의 자신의 응답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문항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피드백 하여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참조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자료구조 영역을 세부적으로 구분하고 세부 요소에 대한 교육적 중요도와 교육 시기의 적절성을 분석하였다. 단순 구조의 ‘숫자 정보’, 선형 구조의 ‘배열’, ‘스택’, ‘큐’, 비선형 구조의 ‘트리’ 교육 요소에 대해서 전문가들은 교육적으로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초등학생들의 인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내용의 시각화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이해 수준에 맞는 시각적 교육 자료를 활용한다면 초등학교에서도 기초적인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교육이 가능함을 설명하였다[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Y. S. Jeong, J. S. Yu, J. S. Lim, and Y. K. Son, Software education, Seoul: Cmass, 2015. 

  2. H. J. Choe, T. O. Song, and T. W. Lee, "Comparative Study of Informatics Subject Curriculums and Textbooks in Middle School Between Korea and England,"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1, no. 2, pp. 145-152, 2016. 

  3. H. W. Kim, S. Y. Mun, S. R. Jeong, and S. J. Jeong, "The Effect of Making My Own Game using 'Entry and Arduino' on Elementary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8, no. 1, pp. 487-507, 2018. 

  4. S. J. Chun, "Pedagogical effectiveness of algorithm visualizations in teaching the data structures and algorithms in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6, no. 2, pp. 255-263, 2012. 

  5. The Royal Society, Shut down or restart? The way forward for computing in UK schools, The Royal Academy of Engineering, 2012. 

  6. Y. S. Jeong, "A Study on the Content Framework of Algorithm Education in Primary and Middle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8, no. 2, pp. 275-284, 2014. 

  7. S. J. Hong, and S. G. Han, "A survey on the Learning Method of Basic Algorithm for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 vol. 25, no. 1, pp. 363-375, 2005. 

  8. D. L. Hyun, Y. H. Yang, E. G. Kim, and J. H. Kim, "Research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earning Program about Algorithm by Using Scratch Programm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5, no. 3, pp. 387-397, 2011. 

  9. S. E. Lim, and Y. S. Jeong,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Based on Algorithms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1, no. 6, pp. 629-638, 2017. 

  10. Y. B. Lee, "A Development of Algorithm Education Topics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9, no. 1, pp. 61-66, 2018. 

  11. Y. H. Lee, and Y. S. Kim, "A Study on core contents of Swimming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by Delphi techniqu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ociety, vol. 26, pp. 77-96, 2017. 

  12. J. S. Lee, Delphi Method, Seoul: KYOYOOKBOOK, 2001. 

  13. C. H. Lawshe,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vol. 28, no. 4, pp. 563-575, 1975. 

  14. Ministry of Education, 2015 software education guidelines, 2015. 

  15. I. G. Chun, Y. H. Kong, and S. H. Ha, Easy data structure written in C, Paju: Saeng-Neung Publishment, 2017. 

  16. J. C. Oh, J. H. Kim, and J. H.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imary Puzzle-Based Learning Program for Computer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7, no. 3, pp. 11-23, 2014. 

  17. J. H. Park, P. W. Oh, and T. W. Lee, "A Study on Computer Education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 for Introducing Computer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0, no. 1, pp. 719-729, 2006. 

  18. Naace,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primary teachers, Computing at school, 2013. 

  19. N. J. Park, S. B. Shin, and C. Kim, "The Analysis of the Appropriateness of the Content Standards of Information, Information Appliances, and Operating System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0, no. 6, pp. 617-628, 2016. 

  20.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CSTA) and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ISTE), Computational Thinking Teacher Resources, Second Edition, 2011. 

  21. S. K. Shin, and Y. K. Bae, "The Concept of Computational Thinking through Analysis of Computer Education Framework in the United States and its Implications for the Curriculum of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2, no. 2, pp. 251-262, 2018. 

  22.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 [Internet]. Available: http://www.k12cs.org, 2016. 

  23. H. J. Choe, "Comparison between Informatics Curriculum in Korea and Computer Science Framework of CSTA in US," The Journal of Science of Education, vol. 18, no. 2, pp. 11-129, 2016. 

  24. K. S. Kim, "An Implications of Computer Education in Korea from the U.S., U.K. and Germany Computer Curriculu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0, no. 4, 421-432, 2016. 

  25. C. H. Lee, "Direction and Model of Software Education in Elementary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 28, no. 4, pp. 207-222, 2015. 

  26. Y. S. Jeong, S. B. Shin, and Y. H. Sung, "Analysis of Appropriateness in Information Curriculum for Algorithm and Programm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0, no. 6, pp. 575-584, 2016. 

  27. H. K. Lim, J. A. Kim, and J. H. Bae, "A Instructional Learning of Sort Algorithm by Role-play for Computer Education in the Prim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31, no. 1B, pp. 670-672, 2004. 

  28. O. Y. Han, and J. H. Kim, "A Study on a Strategy for Spiral Curriculum Model in Algorithm Education," Proceeding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3, no. 1, pp. 129-143, 200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