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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 사용 여부 및 사용 디바이스 감지를 위한 머신러닝 모델 성능 비교
Performance Comparison of Machine Learning Models to Detect Screen Use and Device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4 no.5, 2020년, pp.584 - 590  

황상원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OREATECH) ,  김동우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OREATECH) ,  이주환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Graduate School, KOREATECH) ,  강승우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OREATECH)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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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에서 디지털 스크린을 오랜 시간 사용하면 눈의 피로, 안구 건조, 두통 등 컴퓨터 시각 증후군을 경험하게 된다. 컴퓨터 시각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크린 사용 시간을 제한하고 수시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스마트폰에서는 스크린 사용 시간을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존재한다. 하지만, 사용자는 스마트폰 스크린뿐만 아니라 데스크탑, 노트북, 태블릿 등 다양한 스크린을 보기 때문에 이러한 앱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color, IMU, lidar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용 중인 스크린 디바이스를 감지하는 머신 러닝 기반 모델을 제안하고 여러 가지 모델의 성능을 비교한다. 성능 비교 결과 신경망 기반 모델이 전통적인 머신 러닝 모델보다 높은 F1 스코어를 보였다. 신경망 기반 모델에서는 MLP, CNN 기반 모델이 LSTM 기반 모델보다 높은 스코어를 보였으며, 전통적인 머신 러닝 모델에서는 RF 모델이 가장 우수했으며, 다음으로는 SVM 모델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ng-term use of digital screens in daily life can lead to computer vision syndrome including symptoms such as eye strain, dry eyes, and headaches. To prevent computer vision syndrome, it is important to limit screen usage time and take frequent breaks. There are a variety of applications that can 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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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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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5-7]에서 초점을 둔 스크린 사용 감지뿐만 아니라 사용하는 스크린 디바이스의 종류를 분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머신러닝 모델을 활용하여 스크린 디바이스 분류기를 학습하고 성능을 비교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color, IMU, lidar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스크린 사용 여부 및 사용 중인 스크린 디바이스를 감지하는 머신 러닝 기반 모델을 제안하고 다양한 모델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3개의 전통적인 머신 러닝 모델(RF, SVM, k-NN)과 3개의 신경망 기반 모델(MLP, CNN, LSTM)을 이용하여 스크린 사용 디바이스 분류기를 학습하고, 데크스탑 모니터, 노트북 모니터, 스마트폰, 스크린 미사용, 4개의 클래스를 분류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다중 센서 융합 기반으로 스크린 사용 여부 및 사용 디바이스를 감지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 연구[5-7]에서 초점을 둔 스크린 사용 감지뿐만 아니라 사용하는 스크린 디바이스의 종류를 분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다양한 스크린 디바이스를사용할 수 있는 상황에서 어떤 디바이스를 보고 있는지를 감지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모델이 이에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는지 평가해보고자 한다. 여기서 대상으로 하는 스크린 디바이스는 데스크탑 모니터, 노트북 모니터, 스마트폰 총 3가지로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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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omputer Vision Syndrome [Internet]. Available: https://www.aoa.org/patients-and-public/caring-for-your-vision/protecting-your-vision/computer-vision-syndrome?ssoy. 

  2. The 20-20-20 Rule [Internet]. Available: https://opto.ca/health-library/the-20-20-20-rule. 

  3. Screen Time [Internet]. Available: https://support.apple.com/ko-kr/HT208982. 

  4. Digital Wellbeing [Internet]. Available: https://www.android.com/digital-wellbeing/. 

  5. Y. C. Zhang and J. M. Rehg, "Watching the TV Watchers," Proceedings of the ACM on Interactive, Mobile, Wearable and Ubiquitous Technologies, vol. 2, no. 2, Article 88, Jun. 2018. 

  6. F. Wahl, J. Kasbauer, and O. Amft, "Computer Screen Use Detection Using Smart Eyeglasses," Frontiers in ICT, 4:8, May 2017. 

  7. C. Min, E. Lee, S. Park, and S. Kang, "Tiger: Wearable Glasses for the 20-20-20 Rule to Alleviate Computer Vision Syndrome," in Proceedings of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with Mobile Devices and Services, Oct. 2019. 

  8. T. Okita and S. Inoue, "Recognition of multiple overlapping activities using compositional CNN-LSTM model," in Proceedings of the 2017 ACM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on Pervasive and Ubiquitous Computing and Proceedings of the 2017 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Wearable Computers, pp. 165-168, Sep. 2017. 

  9. Y. Yuki, J. Nozaki, K. Hiroi, K. Kaji, and N. Kawaguchi, "Activity Recognition using Dual-ConvLSTM Extracting Local and Global Features for SHL Recognition Challenge," in Proceedings of the 2018 ACM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and 2018 International Symposium on Pervasive and Ubiquitous Computing and Wearable Computers, pp. 1643-1651, Oct. 2018. 

  10. L. Peng, L. Chen, Z. Ye, and Y. Zhang, "AROMA: A Deep Multi-Task Learning Based Simple and Complex Human Activity Recognition Method Using Wearable Sensors," Proceedings of the ACM on Interactive, Mobile, Wearable and Ubiquitous Technologies, vol. 2, no. 2, Article 74, Jun. 2018. 

  11. K. He, X. Zhang, S. Ren, and J. Sun, "Delving Deep into Rectifiers: Surpassing Human-Level Performance on ImageNet Classification," in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pp. 1026-103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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