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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학술대회를 중심으로 자동차 보안 기술 동향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誌 = KIISC review, v.30 no.6, 2020년, pp.91 - 99  

최원석 (한성대학교 IT융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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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의 편의성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하여, 과거 기계적으로 제어되던 차량의 많은 기능들이 최근에는 전자제어장치에 의하여 전자적으로 제어되고 있다. 고급 차량의 경우에는 약 100개의 전자제어장치가 탑재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전자제어장치는 CAN 통신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자동차 내부에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센서 정보나 제어 요청 등이 송·수신된다. 하지만, 자동차의 많은 기능이 전자적으로 제어됨에 따라, 이를 타겟으로 하는 차량 사이버공격에 대한 위협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2015년에 사전 조작 없는 차량을 대상으로 원격에서 제어하는 사이버공격이 시연되기도 하였다. 따라서, 유엔유럽경제위원회 (UNECE)에서는 자동차 사이버 보안 요구사항에 관한 내용을 법규로 지정하였고, 2022년 7월 유럽에서 생산되는 모든 차량에 자동차 사이버 보안을 위한 기술적 조치가 의무화되어야 한다. 이로 인해, 자동차 사이버보안은 산업계와 학계 모두 실제 차량에 적용 가능한 자동차 보안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국제 학술대회를 중심으로 차량에 대한 사이버보안 취약점 및 보안기술 연구 동향을 산업계와 학계를 구분지어 설명하도록 하겠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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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국제 학술대회를 중심으로 자동차 보안 연구 동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특히, 자동차 사이버보안 취약점 연구와 사이버보안 기술을 분류하여 설명을 하였고, 사이버보안 취약점 연구 같은 경우에는 학계의 연구 결과만을 다루었다.
  • 본 논문은 자동차 사이버 공격에 대한 기본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지식을 설명하고, 자동차 보안관련 국제 학회를 중심으로 자동차 사이버 공격 동향 및 사이버 보안 기술 동향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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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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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Cho, Kyong-Tak, and Kang G. Shin. "Error handling of in-vehicle networks makes them vulnerable." Proceedings of the 2016 ACM SIGSAC Conference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s Security.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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