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팀워크와 동료학습이 전문대학 물리학 수업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eamwork and Peer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in Physics Class at Junior College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3 no.6, 2020년, pp.68 - 76  

김미라 (울산과학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조영 (울산과학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a teaching model to increase the participation and interest, and to improve their understanding of physical concepts of first-year engineering students taking physics(2) course at a three-year college. In the class, a team task solution based on teamwork and a peer learning meth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물리(2) 수업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은 기본 물리량의 개념 및 정의와 기본적인 물리법칙을 이해하고 물리법칙이 공학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알아보며, 그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우리가 경험하고 관찰하는 자연현상의 배경에 어떤 물 리적인 원리가 내재되어 있는가를 학습하여 공학기술을 익힐 때나, 취업 시, 현장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에 목표를 두었다. 이를 통해 참 여자들은 주요 물리량의 개념을 이해하고 정의할 수 있으며, 그와 관련된 간단한 자연 현상과 공학적 현상을 기본 물리법칙 을 이용하여 설명하고 응용문제를 해결(Walker et al, 2017; Serway et al, 2019)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 본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2018년 1학기 열역학 과목에 대해 진행한 플립드 러닝 교수법 연구의 수업만족도 조사를 위해 개발된 설문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팀별 활동 수업에 대한 만 족도를 조사하였다. 이 설문의 목적은 전통 강의식 수업에 익숙해 있는 학생들이 플립드 러닝 수업이나 팀별 활동 수업과 같은 새로운 교수법을 통해 얼마나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 였는가와 수업의 만족도를 확인하는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 문 내용은 Table 3에 나타내었다.
  • 중등학교 때부터 물리에 흥미가 없거나 기초가 부족한 학생 들의 경우, 대학에 진학하더라도 교수자가 주도하는 전통 강의 식 수업에서의 물리학은 여전히 힘들고 어려운 과목일 수밖에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8년 2학기에 3년제 전문대학 1 학년에 재학 중인 전자통신전공 24명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수 업 참여와 흥미를 높이고 물리적 개념 이해 수준의 향상을 위한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수업은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수 업에 참여하여 토론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팀워크에 기반을 둔 문제 풀이(김남기, 2019)와 각 팀 내 참여자 간의 질문과 답변 을 통해 서로 배우는 방식인 동료학습(Mazur, 2013)을 적용하였다.
  • 전문대 학생들에게 어렵게 느껴지는 물리 수업을 전통 강의 식 수업과 서로 질문하고 설명하며 배우는 동료학습 활동, 팀 워크를 통한 협동식 문제풀이 과정을 병행함으로써 학생들 스 스로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였다. 학생들의 적극적이고 활발한 수업 참여가 물리적 개념의 이해 정도와 학업 성취도에 어떠한 형태로 영향을 주었는지 기말고 사 평가 결과와 수업만족도 설문 결과를 가지고 살펴보았다. 또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 동안 매해 2학기에 물리 (2)를 수강한 학생들의 기말고사 평가 점수를 2018년 2학기에 진행한 수업에서의 기말고사 결과와 비교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강이철(2011). 교육방법 및 공육공학의 입문. 양성원. 

  2. 나승일(2015).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법 가이드.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3. 김남기(2019). 미래형 수업혁신을 위한 교수법 워크샵. 울산과학대학교. 

  4. 황순희.윤경미(2020). 공과대학생의 일상적 창의성이 팀워크 역량에 미치는 영향. 공학교육연구, 23(5), 40-50. 

  5. 김영기.허영주(2019). 공학 교과목의 강의평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CTL 프로그램 참여와 CQI 작성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2(3), 59-67. 

  6. 나용수.민헤리(2019). 소그룹 활동을 활용한 학습자중심 교육 사례 : '원자핵공학의 미래' 교과목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2(5), 29-36. 

  7. 박성익 외(2011).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8. 김혜진.봉미미.박성희(2009). 중학교 컴퓨터 수업에서 동료교수 짝짓기 방식이 컴퓨터 활용이 자기효능감과 실습성취도 및 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공학교육연구, 25(4), 187-212. 

  9. 최원영(2018). 동료교수법과 교수자의 피드백이 수학 교과목의 학업에 미치는 영향. 공학교육연구, 22(3), 59-67. 

  10. 오은주(2019). 동료학습의 효과성 및 학습자 참여 인식도 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9(7), 199-208. 

  11. 이기영(2018). 생각하며 배우는 대학물리학. 한빛아카데미. 

  12. 조영석(2019). 동영상으로 보는 물리학의 이해. 북스힐. 

  13. 이영민(2015). 아이스브레이커101. 김영사. 

  14. 이영민(2017). 스팟 101 :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고 두뇌를 깨우는 창의적 액션러닝 교수법. 김영사. 

  15. Mazur, E.(2013). 동료교수법 사용자 매뉴얼 (김중복 외 등역). 홍릉과학출판사. 

  16. Walker, J., Halliday, D. & Rednick, R.(2017). 일반물리학 10판. 범한서적. 

  17. Serway, R. A. & Jewett, J. W.(2019). 대학물리학 10판 (대학물리학교재편찬위원회 역). 북스힐. 

  18. Abedini, M. et al.(2013). A new teaching approach in basic sciences: Peer assistant learning.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83, 39-4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