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3" 비대칭 DPF 내 형상에 따른 배압 및 유동균일도 영향에 관한 전산해석연구
CFD Analysis on Effect of Pressure Drop and Flow Uniformity with Geometry in 13" Asymmetric DPF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31 no.6, 2020년, pp.614 - 621  

한단비 (수원대학교 공과대학 환경에너지공학과) ,  변현승 (수원대학교 공과대학 환경에너지공학과) ,  백영순 (수원대학교 공과대학 환경에너지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fine dust is increased and the emission regulations of diesel engines are strengthened, interest in diesel soot filtration devices is rapidly increased. In particular, there is a demand for technology development for higher efficiency of diesel exhaust gas after-treatment devices. A...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수행하였다. 특히 DPF I/O 비율, 배기가스 배출온도, 배기가스 입-출구 분배기의 형태 및 hole 크기 변경에 따른 입-출구 압력과 유동균일도에 대해 배압이 가장 작고 유동균일도가 높은 형상을 찾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1은 13" DPF와 DOC가 장착된 canning 저감장치를 나타냈으며 이를 바탕으로 design modeler를 이용하여 모델링 하였다. 배기가스 조성은 Table 1과 같이 가정하여 fluid material을 air로 하였으며, Table 2와 같은 실제 배기가스 물성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DPF 동시저감 장치의 입-출구의 지점에 대해서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S. M. Lee, S. C. Jung, and W. S Yoon, "Multi-dimensional modeling and efficiency analysis study of PM and NOx redection by aftertreatment system(DOC-DPF-SCR) of diesel exhaust gases", KSAE, 2009, pp. 257-266.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506605. 

  2. B. Choi and J. Cho, "Study on the improvement of uniformity of inlet velocity in exhaust after-treatment system for system for heavy duty engine", KSAE, 2002, pp. 357-360.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0594760&languageko_KR. 

  3. S. Jeong, W. Lee, G. Lee, K. Kim, S. Bae, and H. Kim, "A study on flow characteristics in diesel particle filter for heavy-duty diesel engine", KSAE, 2006, pp. 280-284. 

  4. J. K. Park and I. S. Chung, "Trends in technology of diesel particulate trap system", Transactions of the KSAE, Vol. 17, No. 3, 1995, pp 1-10. 

  5. S. C. Jung and W. S. Yoon, "A detailed examination of various porous media flow models for collection efficiency and pressure drop of diesel particulate filter", Transactions of the KSAE, Vol. 15, No. 1, 2007, pp. 77-88. Retrieved from https://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200734514888225.page. 

  6. E. J. Bissett, "Mathematical model of the thermal regeneration of a wall-flow monolith diesel particulate filter", Chem. Eng. Sci., Vol. 39, No. 7-8, 1984, pp. 1233-1244, doi: https://doi.org/10.1016/0009-2509(84)85084-8. 

  7. A. Konstandopoulos, V. Skaperdas, J. Warren, and R. Allanson, "Optimized filter design and selection criteria for continuously regenerating diesel particulate traps", SAE Paper 1999-01-0468, 1999, doi: https://doi.org/10.4271/1999-01-0468. 

  8. Y. J. Kim, D. B. Han, T. W. Seo, K. C. Oh, and Y. S. Baek, "Effect of particulate matter and ash amount on pressure drop and flow uniformity of diesel particulate filter reduction system", Clean Technol., Vol. 26, No. 1, 2020, pp. 22-29, doi: https://doi.org/10.7464/ksct.2020.26.1.22. 

  9. G. I. Yeom, D. B. Han, Y. J. Kim, S. H. Nam, and Y. S. Baek, "Optimization study for improving flow uniformity of diesel particulate filter through CFD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s i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11, No. 3, pp. 86-93, 2018. Retrieved from https://www.semanticscholar.org/paper/Optimization-Study-for-Improving-Flow-Uniformity-of-Gyuin-Danbee/6b5bdcbb19afbc7b6facc9085a41751998a74d6e. 

  10. B. E. Launder and B. I. Sharma, "Application of the energy-dissipation model of turbulence to the calculation of flow near a spinning disc", Letters in Heat and Mass Transfer, Vol. 1, No. 2, 1974, pp. 131-137, doi: https://doi.org/10.1016/0094-4548(74)90150-7. 

  11. A. Konstandopoulos, M. Kostoglou, N. Vlachos, and E. Kladopoulou, "Progress in diesel particulate filter simulation", SAE Technical Paper 2005-01-0946, 2005, doi: https://doi.org/10.4271/2005-01-0946. 

  12. H. Weltens, H. Bressler, F. Terres, H. Neumaier, and D. Rammoser, "Optimisation of catalytic converter gas flow distribution by CFD prediction", SAE Technical Paper 930780, 1993, doi: https://doi.org/10.4271/930780. 

  13. S. Mokhtari, V. V. Kudriavtsev, and M. Danna, "Flow uniformity and pressure variation in multi-outlet flow distribution pipes", Advances in Analytical, Experimental and Computational Technologies in Fluids, Structures, Transients and Natural Hazards, ASME, PVP-Vol. 355, 1997, pp. 113-122. Retrieved from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91977033_Flow_uniformity_and_pressure_variation_in_multi-outlet_flow_distribution_pipes. 

  14. S. U. Lee, D. R. Lim, S. K. Lee, M. J. Kim, and H. K. Jang, "Characteristics of air flow through a DPF channel", Proceedings of the Fourth National Congress on Fluids Engineering, 2006, pp. 1051-1054.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1172646&languageko_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