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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에너지 주거건물의 운영비용 감축을 위한 연료전지 발전 부산물 활용기술에 관한 특허분석
Patent Analysis on Fuel Cell By-Product Utilization Technology for Operating Expenditure Reduction of Hydrogen Residential Building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2, 2020년, pp.488 - 493  

지상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토보전연구본부 환경자원재생연구센터) ,  김원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토보전연구본부 환경자원재생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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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고려되는 수소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이와 동시에 수소의 고효율 에너지변환이 가능한 설비인 연료전지의 시장 규모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주거건물의 운영비용을 감축하기 위한 연료전지 발전 부산물 활용기술에 대한 특허분석을 통해 관련 기술의 지식재산권 확보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특허분석은, 2019 년 10 월까지 출원 공개 및 등록된 한국, 미국, 일본 및 유럽의 특허를 대상으로 분석하며 전문가회의를 거쳐 확정된 중분류 및 소분류 기술 체계를 기준으로 정량분석 및지표분석을 실시하였다. 특허분석을 통해, 2019년 10월까지 출원/공개/등록된 한국, 미국, 일본 및 유럽 특허를 조사하였고 전문가 토의를 바탕으로 기술분류체계 및 분류기준을 마련하였다. 특히, 수소에너지 주거건물의 운영비용 감축을 위해, 데드앤드 모드 운전을 통해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발전 시 생성되는 공기극 측 주요 부산물인 정화공기, 생성수분 및 산소희박 공기를 활용하는 시스템 및 방법으로 출원하여 권리화를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mand for hydrogen, which is considered an environmentally friendly energy source, is increasing, and at the same time, the fuel cell market is increasing continuously. This study aimed to establish a strategy for securing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on fuel cell by-product utilization technol...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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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소에너지 주거건물의 운영비용을 감축시키기 위해 연료전지 발전 시 생성되는 부산물의 활용과 관련된 기술에 대한 특허분석을 수행하였고 핵심결과는 아래와 같다.
  • 대표적인 연료전지 부산물은 발전폐열, 정화 공기, 생성수분, 산소희박공기로 구분될 수 있으며 [5-8], 사전조사 결과 건물용 연료전지에서 이와 같은 부산물을 활용하는 기술은 상용화 단계와는 상당히 거리가 먼 것으로 파악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수소에너지 주거 건물의 운영비용 감축을 위한 연료전지 부산물 활용기술에 대한 특허분석을 통해 관련기술 현황을 파악하고 연구개발 방향을 제시하며 나아가 지식재산권 확보 전략을 구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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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ydrogen scaling up, Report, Hydrogen Council, pp.8-11. 

  2. The Future of Hydrogen: Seizing Today's Opportunities, Report, International Energy Agency, pp.37-66. 

  3. Fuel Cell Market Size By Product (PEMFC, DMFC, SOFC), By Application (Stationary, Portable, Transport), Industry Analysis Report, Regional Outlook, Application Potential, Competitive Market Share & Forecast, 2020 - 2026, Market Research Report, Global Market Insights. 

  4. Manufacturing Cost Analysis of 100 and 250 kW Fuel Cell Systems for Primary Power and Combined Heat and Power Applications, Report, Battelle Memorial Institute, pp.26-83. 

  5. M. Gandiglio, A. Lanzini, M. Santarelli, P. Leone, "Design and optimization of a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CHP system for residential use", Energy and Buildings, Vol.69, pp.381-393, Feb. 2014. DOI: https://doi.org/10.1016/j.enbuild.2013.11.022 

  6. D. M. Kennedy, D. R. Cahela, W. H. Zhu, K. C. Westrom, R. M. Nelms, "Fuel cell cathode air filters: Methodologies for design and optimization", Journal of Power Sources, Vol.168, No.2, pp.391-399, Jun. 2007. DOI: https://doi.org/10.1016/j.jpowsour.2007.03.020 

  7. X. Yu, B. Zhou, A. Sobiesiak, "Water and thermal management for Ballard PEM fuel cell stack", Journal of Power sources, Vol.147, No.1-2, pp.184-195, Sep. 2005. DOI: https://doi.org/10.1016/j.jpowsour.2005.01.030 

  8. G. Renouard-Vallet, M. Saballus, P. Schumann, J. Kallo, K. A. Friedrich, "Fuel cells for civil aircraft application: On-board production of power, water and inert gas",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and Design, Vol.90, No.1, pp.3-10, Jan. 2012. DOI: https://doi.org/10.1016/j.cherd.2011.07.016 

  9. S. Hikita, F. Nakatani, K. Yamane, Y. Takagi, "Power-generation characteristics of hydrogen fuel cell with dead-end system", JSAE Review, Vol.23, No.2, pp.177-182, Apr. 2002. DOI: https://doi.org/10.1016/S0389-4304(02)00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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