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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한국농어촌공사 사업의 중심성 측정
Analyzing the Degree Centrality of Korea Rural Community Corporation Business Using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2, 2020년, pp.595 - 602  

이향미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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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농어촌지역 발전을 위해 공공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농어촌공사의 사회적 가치 증진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농어촌공사 사업의 최종 수요자인 외부 이해관계자 중에서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KRC 사업 참여 실태 및 사회적 가치 인지 여부 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외부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고 있는 한국농어촌공사 사업의 주요 특징과 중요 사업을 도출하였다. 네트워크 분석을 한 결과, KRC 사업 중에서 대부분 지역에서 농어촌용수관리사업이 가장 중요한 사업으로 나타났다(농어촌용수관리사업 0.805, 농업생산기반정비사업 0.758, 농지은행사업 0.762, 지역개발사업 0.643). 반면 제주도의 경우에는 지역 특성상 농업생산기반정비사업과 지역개발사업이 중요한 사업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 한국농어촌공사 사업은 지역별로 각 사업간 연결 중앙성(degree centrality) 값이 다르므로, 지역 여건에 맞는 한국농어촌공사 사회적 가치 증진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회적 가치 플랫폼"을 구축해 대내외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자유롭게 한국농어촌공사 사업에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한국농어촌공사의 사회적 가치도 증진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plan to increase the social value of the KRC (Korea Rural Community Corporation). For this aim, this study examines the current status of participation in the KRC business and the social value, targeting the farmers among the external stakeholders and derived the main charact...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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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RC 사업의 최종 수요자인 농업인들 대상으로 KRC 사업 참여 실태 및 그에 따른 만족 여부, 사회적 가치 인지 여부 등을 살펴보고, 사회적 가치 중요도-만족도를 분석하였다.
  • 또한 전체농업인의 50%는 KRC의 사회적 가치를 경영 성과보다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RC 사업의 최종 수요자인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KRC 사업간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해당 기관의 “중요한 사업”을 도출하였다.
  • KRC 사업은 지역별로 수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역 지자체별 KRC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각 사업간 연결 중앙성 값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농어촌용수관리사업이 가장 중요한 사업으로 나타났다.
  • 분석결과, 공공 서비스 동기는 전문 기관 교육 및 회원 수준과 강력하고 긍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공공 기관 직원들이 공익에 기여한다고 생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함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7]은 인구감소 시대에 공공 기관의 자원배분은 소위 부담의 배분으로 공공 기관의 조직내 합의 형성과 사회적 합의 형성이 중요함을 지적하였다.
  • 그리고 [7]은 인구감소 시대에 공공 기관의 자원배분은 소위 부담의 배분으로 공공 기관의 조직내 합의 형성과 사회적 합의 형성이 중요함을 지적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일본의 행정 분야와 사회 복지·사회 자본 분야로 구분하여 각각의 이론과 사례를 살펴보았다.
  • 공공가치 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에서는 공공 가치 패러다임에서 공공 관리자는 성과목표를 달성하는 것 외에도 공공 가치 창조를 추구하는 공급자의 네트워크 운영, 신뢰 구축과 유지 등 여러 가지 목표가 있으며, 이러한 목표는 공공 가치 패러다임이 결과에서 “관계”로 이동한다고 제시하였다. [4]는 공공 서비스 동기 부여에 대한 이론을 검토하고 합리적이고 규범 중심이며, 정서적인 동기를 포함하는 공공 서비스와 관련된 동기의 유형을 제시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KRC 사업 관련 이해관계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KRC 사업 중에서 “중요한 위치 또는 역할”을 하고 잇는 KRC 사업을 도출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KRC의 사회적 가치 증진방안을 모색하였다.
  •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KRC 사업의 최종 수요자인 외부 이해관계자 중에서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KRC 사업 참여 실태 및 사회적 가치 인지 여부 등을 살펴보고,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KRC 사업의 주요 특징과 중요 사업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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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 H. Lee, "Evaluation and Prospect of Public Value: Realization of Social Value and Promotion Strategy of Public Institutions",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Association 2018 Summer Joint Conference and International Conference,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Association, 2018. 

  2. S. Y. Lee, "A Study on the Rediscovery of Social Values in the Public Value Area", Proceedings of the 2018 Summer Conference, Korean Society for Public Administration, 2018. 

  3. Bucchi M., Neresini F., Science and public participation, Cap. 19 : Hackett E.,Amsterdamska O., Lynch M. (a cura di), Handbook of 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 - Third Edition, MIT press, 2008. 

  4. Moynihan D. P., Pandey S. K., "The Role of Organizations in Fostering Public Service Motivatio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67, No.1, pp.40-53, 2007. DOI: https://doi.org/10.1111/j.1540-6210.2006.00695.x 

  5. O'Flynn J., "From New Public Management to Public Value: Paradigmatic Change and Managerial Implications", Australi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Vol.66 , pp.353-366, 2007. DOI: https://doi.org/10.1111/j.1467-8500.2007.00545.x 

  6. Perry J., L.R. Wise, "The Motivational Bases of Public Service",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50, No.3, 367-373, 1990. DOI: https://doi.org/10.2307/976618 

  7. Institute for Financial Policy, Public Sector Management Research-Aiming for Consensus Building "Study Group on Public Sector Management" Report,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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