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농어촌지역 발전을 위해 공공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농어촌공사의 사회적 가치 증진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농어촌공사 사업의 최종 수요자인 외부 이해관계자 중에서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KRC 사업 참여 실태 및 사회적 가치 인지 여부 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외부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고 있는 한국농어촌공사 사업의 주요 특징과 중요 사업을 도출하였다. 네트워크 분석을 한 결과, KRC 사업 중에서 대부분 지역에서 농어촌용수관리사업이 가장 중요한 사업으로 나타났다(농어촌용수관리사업 0.805, 농업생산기반정비사업 0.758, 농지은행사업 0.762, 지역개발사업 0.643). 반면 제주도의 경우에는 지역 특성상 농업생산기반정비사업과 지역개발사업이 중요한 사업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 한국농어촌공사 사업은 지역별로 각 사업간 연결 중앙성(degree centrality) 값이 다르므로, 지역 여건에 맞는 한국농어촌공사 사회적 가치 증진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회적 가치 플랫폼"을 구축해 대내외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자유롭게 한국농어촌공사 사업에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한국농어촌공사의 사회적 가치도 증진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농어촌지역 발전을 위해 공공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농어촌공사의 사회적 가치 증진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농어촌공사 사업의 최종 수요자인 외부 이해관계자 중에서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KRC 사업 참여 실태 및 사회적 가치 인지 여부 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외부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고 있는 한국농어촌공사 사업의 주요 특징과 중요 사업을 도출하였다. 네트워크 분석을 한 결과, KRC 사업 중에서 대부분 지역에서 농어촌용수관리사업이 가장 중요한 사업으로 나타났다(농어촌용수관리사업 0.805, 농업생산기반정비사업 0.758, 농지은행사업 0.762, 지역개발사업 0.643). 반면 제주도의 경우에는 지역 특성상 농업생산기반정비사업과 지역개발사업이 중요한 사업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 한국농어촌공사 사업은 지역별로 각 사업간 연결 중앙성(degree centrality) 값이 다르므로, 지역 여건에 맞는 한국농어촌공사 사회적 가치 증진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회적 가치 플랫폼"을 구축해 대내외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자유롭게 한국농어촌공사 사업에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한국농어촌공사의 사회적 가치도 증진될 것이다.
This study analyzes the plan to increase the social value of the KRC (Korea Rural Community Corporation). For this aim, this study examines the current status of participation in the KRC business and the social value, targeting the farmers among the external stakeholders and derived the main charact...
This study analyzes the plan to increase the social value of the KRC (Korea Rural Community Corporation). For this aim, this study examines the current status of participation in the KRC business and the social value, targeting the farmers among the external stakeholders and derived the main characteristics and important projects of the KRC using network analysis. As a result of network analysis, the rural water management business was found to be the most important business in most regions (Rural Water Development Business 0.805, Agricultural and Fishery Production Base Maintenance Business 0.758, Farmland Banking Business 0.762, Regional Development Business 0.643). On the other hand, in the case of Jeju, the agricultural production base improvement business and the regional development project were found to be the most important projects of KRC due to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the region. The results of this kind of analysis differ in the importance between KRC business by region, and it is necessary to carefully review the local conditions in order to enhance social value through KRC business in the future. However, since the value of degree centrality between each business is different for each region, efforts to increase the value of KRC's social value, while accounting for local conditions, are needed.
This study analyzes the plan to increase the social value of the KRC (Korea Rural Community Corporation). For this aim, this study examines the current status of participation in the KRC business and the social value, targeting the farmers among the external stakeholders and derived the main characteristics and important projects of the KRC using network analysis. As a result of network analysis, the rural water management business was found to be the most important business in most regions (Rural Water Development Business 0.805, Agricultural and Fishery Production Base Maintenance Business 0.758, Farmland Banking Business 0.762, Regional Development Business 0.643). On the other hand, in the case of Jeju, the agricultural production base improvement business and the regional development project were found to be the most important projects of KRC due to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the region. The results of this kind of analysis differ in the importance between KRC business by region, and it is necessary to carefully review the local conditions in order to enhance social value through KRC business in the future. However, since the value of degree centrality between each business is different for each region, efforts to increase the value of KRC's social value, while accounting for local conditions, are ne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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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RC 사업의 최종 수요자인 농업인들 대상으로 KRC 사업 참여 실태 및 그에 따른 만족 여부, 사회적 가치 인지 여부 등을 살펴보고, 사회적 가치 중요도-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전체농업인의 50%는 KRC의 사회적 가치를 경영 성과보다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RC 사업의 최종 수요자인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KRC 사업간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해당 기관의 “중요한 사업”을 도출하였다.
KRC 사업은 지역별로 수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역 지자체별 KRC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각 사업간 연결 중앙성 값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농어촌용수관리사업이 가장 중요한 사업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공공 서비스 동기는 전문 기관 교육 및 회원 수준과 강력하고 긍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공공 기관 직원들이 공익에 기여한다고 생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함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7]은 인구감소 시대에 공공 기관의 자원배분은 소위 부담의 배분으로 공공 기관의 조직내 합의 형성과 사회적 합의 형성이 중요함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7]은 인구감소 시대에 공공 기관의 자원배분은 소위 부담의 배분으로 공공 기관의 조직내 합의 형성과 사회적 합의 형성이 중요함을 지적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일본의 행정 분야와 사회 복지·사회 자본 분야로 구분하여 각각의 이론과 사례를 살펴보았다.
공공가치 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에서는 공공 가치 패러다임에서 공공 관리자는 성과목표를 달성하는 것 외에도 공공 가치 창조를 추구하는 공급자의 네트워크 운영, 신뢰 구축과 유지 등 여러 가지 목표가 있으며, 이러한 목표는 공공 가치 패러다임이 결과에서 “관계”로 이동한다고 제시하였다. [4]는 공공 서비스 동기 부여에 대한 이론을 검토하고 합리적이고 규범 중심이며, 정서적인 동기를 포함하는 공공 서비스와 관련된 동기의 유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KRC 사업 관련 이해관계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KRC 사업 중에서 “중요한 위치 또는 역할”을 하고 잇는 KRC 사업을 도출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KRC의 사회적 가치 증진방안을 모색하였다.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KRC 사업의 최종 수요자인 외부 이해관계자 중에서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KRC 사업 참여 실태 및 사회적 가치 인지 여부 등을 살펴보고,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KRC 사업의 주요 특징과 중요 사업을 도출하였다.
제안 방법
(2), Eq. (3)으로 도출되는 KRC 사업간의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KRC 사업들 중에서 중앙에 위치한 사업을 파악하기 위해 표준화된 연결 중앙성(degree centrality) 값을 활용하였다.
반면 제주도의 경우에는 지역 특성상 농업생산기반정비사업과 지역개발사업이 KRC의 중요한 사업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제주도를 제외한 타 지역에서 지역개발사업이 가장 중요하지 않은 KRC 사업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Fig.
본 연구에서는 KRC 사업들 중에서 중앙에 위치한 사업을 파악하기 위해 표준화된 연결 중앙성(degree centrality) 값을 활용하였다. 이 연결 중앙성 값을 활용해 KRC의 중요한 사업을 도출하였다. 여기서 “중요한 KRC 사업”이란 다른 KRC 사업에게 정보와 자원을 제공하거나, 많이 연결해주고, 다른 KRC 사업들로부터 관계요청을 많이 받는 사업으로 이해할 수 있다.
표집 방법은 KRC 각 지역본부에서 각 지사별로 사회적 가치 조사표 배포 후 농업인 면담을 실시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9년 9월 ∼ 10월까지 약 2개월이 소요되었다.
대상 데이터
것이다. 먼저 KRC 사업 참여 경험이 있는 KRC 외부 이해관계자인 농업인 중에서 본 연구에 참여한 농업인은 총 517명이다. 지역별로는 충남이 28.
본 연구에서는 2원 행렬 연결망(2-mode network) 자료를 이용하였다. 왜냐하면 본 연구에서 이용하는 농업인의 설문조사는 전수조사로 이루어진 완전 연결망 자료가 아니고, KRC 사업체 참여한 이해관계자들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연결이 존재할 수 있다는 유추를 통해서 노드 간의 관계를 가정하는 ‘준 연결망(quasi network)’ 자료이기 때문이다.
조사 기간은 2019년 9월 ∼ 10월까지 약 2개월이 소요되었다.
이론/모형
(3)으로 도출되는 KRC 사업간의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KRC 사업들 중에서 중앙에 위치한 사업을 파악하기 위해 표준화된 연결 중앙성(degree centrality) 값을 활용하였다. 이 연결 중앙성 값을 활용해 KRC의 중요한 사업을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역 지자체별 KRC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각 사업간 연결 중앙성 값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농어촌용수관리사업이 가장 중요한 사업으로 나타났다. 반면 제주도의 경우에는 지역 특성상 농업생산기반정비사업과 지역개발사업이 KRC의 중요한 사업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KRC 사업 중에서 농어촌용수관리사업의 연결중앙성 값의 평균이 0.805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이어서 농업생산기반정비사업 0.758, 농지은행사업 0.762, 지역개발사업 0.643 순으로 높게 분석되었다.
KRC 사업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농업생산기반 정비사업은 충남과 제주 지역에서(연결 중앙성 값 0.833), 농지은행 사업은 충북에서(연결 중앙성 값 0.859), 지역개발사업은 제주에서(연결 중앙성 값 0.833), 농어촌용수관리사업은 경기도에서(연결 중앙성 값 0.870) 가장 중요한 사업으로 도출되었다. 반면 지역개발사업은 전남 지역에서(연결 중앙성 값 0.
반면 제주도를 제외하고는 모든 지역에서 타 사업에 비해 ‘지역개발사업이 가장 중요하지 않은 KRC 사업으로 분석되었다(경기 0.710, 강원 0.600, 충북 0.646, 충남 0.659, 전북 0.682, 전남 0.471, 경북 0.519, 경남 0.667). 특히 전남 지역에서 KRC 사업 중 지역개발사업의 중요성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연결 중앙성 값 0.
[6]은 미국 보건 및 휴먼 서비스 관리자에 대한 전국 조사(274명)를 통해 공공 서비스 동기 부여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조직적 요소가 수행하는 역할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공공 서비스 동기는 전문 기관 교육 및 회원 수준과 강력하고 긍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공공 기관 직원들이 공익에 기여한다고 생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함을 지적하였다.
나타낸 것이다. 분석결과, 전체 응답자 중에서 KRC의 농지은행사업에 참여한 농업인이 가장 많고, 지역개발사업 참여가 가장 낮다. 그리고 일단 KRC 사업에 참여하면 대부분 만족하고 있다.
분석결과, 제주도를 제외하고 모든 지역에서 ‘농어촌용수관리사업’이 KRC의 핵심 사업으로 도출되었다. 반면 제주도를 제외하고는 모든 지역에서 타 사업에 비해 ‘지역개발사업이 가장 중요하지 않은 KRC 사업으로 분석되었다(경기 0.
이러한 분석결과는 KRC 사업이 농업인들에게 직접적인 효과를 미치는지, 또는 간접적인 효과를 미치는지에 따라 외부 이해관계자들의 KRC 사업에 대한 중요성이 상이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일례로 영농작업에 필수 불가결한 용수를 공급받는 농업인들은 해당 사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 KRC 사업의 사회적 가치 증진을 위해서는 먼저 농어촌용수관리사업을 중심으로 농지은행사업, 농업생산기반정비사업, 지역개발사업 등을 연계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지역별로 각 사업간 연결 중앙성 값이 다르므로, 지역 여건에 맞는 KRC 사회저 가치 증진 노력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KRC 사업의 주요 대상인 농어촌지역은 이미 초고령화 지역이고, 농어가 인구는 매년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단위 개별사업 중심으로 수행해온 KRC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전환이 필요하기 때문에, KRC의 주요 사업 수행을 사회적 가치 창출 및 기여 기반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또한 KRC 본원적 기능을 바탕으로 파생적 기능을 창출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 창출 모델 발굴이 시급하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지역별로 KRC 사업 간 중요도가 다르기 때문에, 향후 KRC 사업을 통한 사회적 가치 층진을 위해서는 지역 여건을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지역별로 각 사업간 연결 중앙성 값이 다르므로, 지역 여건에 맞는 KRC 사회저 가치 증진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회적 가치 플랫폼”을 구축해 대내외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자유롭게 KRC 사업에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KRC 사회적 가치 플랫폼」은 KRC를 통해 협력업체, 소비자, 농어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집단지성과 협력을 통해 농어촌형 사회적 경제조직을 지원함으로써 환경, 보건, 빈곤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자 하는 KRC의 사회적 가치 추진 전략이다.
특히 공공기관의 구매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경우 소득 불평등이 초래하는 다양한 사회·경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경제·사회·환경·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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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Y. Lee, "A Study on the Rediscovery of Social Values in the Public Value Area", Proceedings of the 2018 Summer Conference, Korean Society for Public Administration, 2018.
Bucchi M., Neresini F., Science and public participation, Cap. 19 : Hackett E.,Amsterdamska O., Lynch M. (a cura di), Handbook of 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 - Third Edition, MIT press, 2008.
Moynihan D. P., Pandey S. K., "The Role of Organizations in Fostering Public Service Motivatio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67, No.1, pp.40-53, 2007. DOI: https://doi.org/10.1111/j.1540-6210.2006.00695.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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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ry J., L.R. Wise, "The Motivational Bases of Public Service",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50, No.3, 367-373, 1990. DOI: https://doi.org/10.2307/976618
Institute for Financial Policy, Public Sector Management Research-Aiming for Consensus Building "Study Group on Public Sector Management" Report,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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