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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리 무선 통신 방식을 이용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 연동에 대한 설계
Design for Interworking with Payment System using Short-Range Wireless Communication Method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5 no.6, 2020년, pp.1031 - 1036  

이주상 (순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효승 (순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오재철 (순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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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도의 10대 마케팅 중에 하나로 언택트 마케팅이 떠올랐었다. 그 이후 모바일 결제 시장의 규모는 확장되어 갔으며 오프라인에서도 모바일을 통한 결제 비율이 생활에 녹아들고 있다. 삼성 페이나 스마트오더 등의 다양한 모바일 앱은 이미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시스템이며 이외에도 다양한 방식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 결제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현재 나와 있는 모바일 결제 연동 API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근거리 무선 통신 방식을 적용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에 대한 설계를 통해 범용적 언택트 방식의 오프라인 결제 시스템을 종합 설계함으로서 소비자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근래의 코로나 19사태와 같은 시국에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를 통해 전염병의 확산 방지 및 건강한 사회에 기여할 언택트 방식의 오프라인 결제 시스템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tact marketing emerged as one of the top 10 marketing in 2018. Since then, the scale of the mobile payment market has expanded, and the ratio of payment through mobile is melting into life even offline. Various mobile apps such as Samsung Pay and Smart Order are already popular systems, and variou...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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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요구는 크게 변화하고 있다[12].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은 근거리 무선통신 방식의 디바이스와 함께 사용이 되는 시스템으로 이번 논문에서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의 결제를 위한 PG 시스템들과 VAN사에 이르는 전체적인 흐름에 대한 주제로 흐름을 쫓고자 작성되었다.
  • VAN 사와 PG사의 서비스를 이용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들은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간편함을 제공하지만 이러한모바일 결제 시스템은 범용적으로 제공되는 삼성 페이 등을 제외하면 스마트오더나 모바일 투썸 등의 모바일 주문 및 결제 시스템은 특정 대형 프렌차이즈에서만 제공이 가능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일 뿐이며 제한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범용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근거리 무선 통신방식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설계함에 있어서 필요한 연구인 모바일 결제 API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해당 API를 적용한 근거리 무선 통신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설계에 대해 제안한다.
  • 지급결제 시장에서 오랫동안 인식된 온라인 거래형태는 비대면 거래 방식으로 PG 를 통해서 결제가 되어야 한다는 방식[5]에 따라 이번 논문에서 제안하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에 적용될 PG 시스템에 대해 알아본다.
  • 추후 결제 시스템이 구현된 어플리케이션과 기존의 디바이스를 결합하여 소비자들과 자영업자들의 근심 및 불편을 줄여줄 수 있도록 전체적인 비대면 주문 및 결제 시스템의 구현을 목표로 한다.

가설 설정

  • 방식을 예로 들 수 있다. 삼성페이가 대표적인 예인데 이러한 NFC 기반 모바일 간편 결제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장치에 기본적으로 개인 정보와 결제 정보가 등록되어있다고 가정한다. 결제를 진행하려면 보안 모듈이 적재되고, 통신 모듈에 의해서 다양한 통신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사용자 인증과 결제 정보의 확정에 의해서 결제가 진행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Y. Choi and H. Choi, "Factors Influencing Cognitive, and Emotional Responses of Mobile Easy Payment Service," Proc.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ciences Conference, Busan, South Korea, 2019, pp. 51-52. 

  2. D. Kim and S. Choi,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Easy Payment System by Using Mobile Device,"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0, no. 5, 2015, pp. 607-614. 

  3. S. Lee, K. Kim, H. No, Y. Ji, and K. Joung, "Design of the Mobile Electronic Voucher based on NFC," J. of Smart media, vol. 2, no. 3, 2013, pp.34-38. 

  4. G. Yang, S. Gang, and B. Song, "Empirical Study On Effective Ways Of Operating POS System In Bx," J. of Industry and Management, vol. 8, no. 2, 1999, pp. 123-139. 

  5. C. Lee and J. Bok, "An Empirical Study of Non-PG Based Mobile Payment Service," J. of Convergence security, vol. 16, no. 7, 2016, pp. 13-19. 

  6. Y. Baek, "Real-time Alert Service for Infant Location Management Using Beacon Technology," J.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5, no. 1, 2020, pp. 205-210. 

  7. D. Jang, "Design of Individual 3D Printer Remote Safety and Quality Management System Based on IoT Beac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5, no. 2, 2020, pp. 225-230. 

  8. H. Jo, J. Park, D. Lee, and D. Kim, "Diligence/Indolence Management Scheme Using WiFi Access Point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8, no. 6, 2014, pp. 1395-1400. 

  9. J. Kim and H. Kim, "Implement of a Bookshelf Management System using powerline communication and RF-ID,"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5, no. 3, 2010, pp. 288-293. 

  10. S. Kim, D. Min, and B. Lee, "Policy Agenda for NFC-based Contactless Mobile Payments," J. of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6, no. 2, 2011, pp. 33-41. 

  11. S. Cha and S. Park, "The Influence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on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in Restaurant Using Kiosk," J. of 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vol. 22, no. 4, 2019, pp. 27-50. 

  12. W. Lee, J. Kwon, and W.Kim, "The Non-face-to-face Smart Mailbox System Based on ICT" J.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4, no. 6, 2019, pp. 1227 - 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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