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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대경험이 가정 외 보호 서비스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Effects of Abuse Experiences on Psychological and Social Adaptation of Out-of-House Protection Service Youth : Focused on the Mediation Effect of Self-Adjusting Capac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 2020년, pp.539 - 552  

이화명 (경남정보대학교) ,  김영미 (부산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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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가정 외 보호서비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대 경험이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보고, 자기조절능력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시에 거주하는 가정 외 보호서비스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첫째, 학대 경험은 자기조절능력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대 경험은 심리사회적 적응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조절능력은 심리사회적 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기조절능력은 학대 경험과 심리사회적 적응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대를 경험하고 있는 가정 외 보호서비스 청소년들의 심리사회적 적응 향상을 위해서는 방임과 정서적 학대를 예방하고, 가정 외 보호서비스를 받고 있는 청소년들의 자기조절능력을 높일 수 있는 상담 프로그램의 개입의 중요성을 촉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buse experience of adolescents in out-of-home care on their psychosocial adjustment and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regulation skills. A survey was conducted on the adolescents who resided in the city of Busan and received out-of-home care service.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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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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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학대경험으로 인해 입소된 가정 외보호서비스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학대경험이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학대 경험과 심리사회적 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연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가정 외 보호서비스 청소년의 학대경험이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가정 외 보호서비스 청소년의 학대경험이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들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가정 외 보호서비스 청소년의 학대경험이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기조절 능력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학대경험으로 인해 입소된 가정 외보호서비스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학대경험이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학대 경험과 심리사회적 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학대경험으로 인한 부정적 정서문제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할 수 있는 외부 기제 강화와 청소년 스스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기제를 강화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10].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정 외 보호서비스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학대경험이 심리 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3. 가정 외 보호청소년의 자기조절능력은 심리 사회적 적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가정 외 보호청소년의 학대경험과 심리사회적 적응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은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가정 외 보호청소년의 학대경험은 심리사회적 적응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가정 외 보호청소년의 학대경험은 자기조절 능력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가정 외 보호서비스 청소년들의 자기조절력은 심리사회적 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셋째, 가정 외 보호서비스 자기조절능력은 학대경험과 심리사회적 적응의 관계에서 어떠한 매개역할을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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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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