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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MP: 집단지성 기반 이미지 공유 마켓 플랫폼
Collective Intelligence-based Image Sheard Market Platform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0 no.1, 2020년, pp.45 - 53  

심규성 (홍익대학교 대학원 전자전산공학과) ,  정용은 (홍익대학교 대학원 전자전산공학과) ,  안병구 (홍익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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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집단지성 기반 이미지 공유 마켓 플랫폼을 제안 개발한다. 제안된 이미지 공유 마켓 플랫폼의 특징 및 기여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안된 이미지 공유 플랫폼은 사용자들이 집단 지성적으로 가격을 결정하므로 기존의 플랫폼보다 매우 낮은 가격으로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제안된 이미지 공유 플랫폼은 효과적인 웹 접근성을 제공 하므로 다양한 계층의 사용자들 누구나 이미지들을 편리하게 접근하고, 자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성능평가 결과 제안된 이미지 공유 마켓 플랫폼은 효과적으로 이미지 공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collective intelligence-based image shared market platform to provide a high quality of image saring services compared to that of the conventional image shared market platforms. The main contribution of this paper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proposed platfo...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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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낮은 가격을 통하여 일반인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이미지 공유 플랫폼을 개발하였다[10-14] . 개발된 플랫폼은 사용자들이 이미지와 제작자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가 이미지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게 하여 사용자들은 더욱 나은 작품을 구매할 수 있고, 제작자들은 더 나은 이미지를 제공하기 위한 동기 를 부여하여 기존의 이미지 공유 플랫폼에 문제점인 가격과 신뢰도를 집단지성을 통한 협력과 경쟁을 통하여 해결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기여도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집단지성을 통한 협력과 경쟁을 통하여 이미지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격이 책정되어서 사용자와 구매자가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이미지 공유 플랫폼을 제안하였다. 구현 및 성능평가를 통하여 제안 개발된 집단지성기반 이미지 공유 플랫폼의 성능을 살펴보고 확인하였다. 특히, 개발된 이미지 공유 플랫폼이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반으로 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지성을 통한 저가형 이미지 공유 플랫폼을 개발하고자 한다.개발된 이미지 공유 플랫폼은 개인을 위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으로 이미지의 가격을 집단지성을 통하여 적절하게 책정하여 구매자는 이미지 가격을 통하여 이미지의 품질을 예측할 수 있고, 판매자는 이미지에 대한 평가를 수익을 통하여 받고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이미지를 생산하기 위한 동기부여가 가능하도록 한다.
  •  집단지성: ISMP는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성장하는 플랫폼이다. 따라서 집단지성을 통하여 이미지와 판매자에 대한 평가를 진행해서 판매자에게 이미지를 생산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낮은 가격을 통하여 일반인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이미지 공유 플랫폼을 개발하였다[10-14] . 개발된 플랫폼은 사용자들이 이미지와 제작자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가 이미지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게 하여 사용자들은 더욱 나은 작품을 구매할 수 있고, 제작자들은 더 나은 이미지를 제공하기 위한 동기 를 부여하여 기존의 이미지 공유 플랫폼에 문제점인 가격과 신뢰도를 집단지성을 통한 협력과 경쟁을 통하여 해결하고자 한다.
  •  Step 3: 사용자들의 이미지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이미지의 가격이 변동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들은 보다 질 높은 이미지를 제공하는 제작자를 판별할 수 있다. 또한, 제작자는 사용자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보다 나은 이미지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 본 논문에서는 집단지성을 통한 협력과 경쟁을 통하여 이미지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격이 책정되어서 사용자와 구매자가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이미지 공유 플랫폼을 제안하였다. 구현 및 성능평가를 통하여 제안 개발된 집단지성기반 이미지 공유 플랫폼의 성능을 살펴보고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 최종 기술개발 목표는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 개발이다. 그림 3은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의 기본 개념도이다.
  • 이러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구매자가 이미지에 대한 평가를 하면 그 평가 결과에 따라서 이미지 가격이 변화하는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가격책정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구매자가 이미지를 구매하고 평가를 하면 그 평가 결과에 따라서 이미지의 가격이 변동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이미지 공유 플랫폼에 대한 판매자/구매자의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i)구매자는 이미지에 대한 평가를 하고 싶다. ii)구 매자는 좋은 이미지를 원한다.
  • 이를 위해서 이미지 공유 플랫폼에 대한 사용자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i)누구나 쉽게 플랫폼을 이용할수 있어야 한다. ii)이미지 공유 플랫폼의 취지에 따라 글자보다는 이미지로 의미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 이러한 사용자 요구사항을 고려한 결과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집단지성을 통한 이미지 공유 플랫폼을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다. i)이미지 공유 플랫폼을 위한 직관적인 유저 인터페이스여야 한다. ii)이용자는 첫 페이지에서 모든 걸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 i)구매자는 이미지에 대한 평가를 하고 싶다. ii)구 매자는 좋은 이미지를 원한다. iii)판매자는 이미지가 좋은 평가를 받고 싶다.
  • i)누구나 쉽게 플랫폼을 이용할수 있어야 한다. ii)이미지 공유 플랫폼의 취지에 따라 글자보다는 이미지로 의미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 i)이미지 공유 플랫폼을 위한 직관적인 유저 인터페이스여야 한다. ii)이용자는 첫 페이지에서 모든 걸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iii)이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바로 확인이 가능해야 한다.
  • ii)이용자는 첫 페이지에서 모든 걸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iii)이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바로 확인이 가능해야 한다.
  • ii)구 매자는 좋은 이미지를 원한다. iii)판매자는 이미지가 좋은 평가를 받고 싶다. iv)판매자는 자신의 이미지를 비싼 가격에 팔고 싶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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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 혁명이란 무엇인가? 2016년 1월 다포스 포럼에서 처음 사용된 ‘4차 산업 혁명’은 인공지능기술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이 융합 되면서 촉발된 사회적 변화를 의미한다. 특히, 4차 산업 혁명의 영향으로 과거에 비해서 생산되는 정보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프로슈머라는 용어가 생긴 이유는 무엇인가? 디지털 공간에서는 누구나 정보의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판매자가 된다. 이처럼 정보사 회에서는 소비자와 생산자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프로슈머(Productor와 Consumer의 합성어)라는 개념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이 보급됨에 따라서 1인 미디어와 창작자들이 증가하고, 창작물의 권리에 대한 관심도 같이 증가하고 있다.
집단지성의 장점은? 집단지성이란 [1-8] , 다수의 사람/회사 들이 서로 협력 또는 경쟁을 통하여 결과를 얻는 행위를 의미한다. 이러한 방법은 기존의 사람/회사 혼자서 해결할 수 없던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도 있다. 오픈형 백과사 전인 위키피디아가 집단지성의 대표적이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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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ttps://www.shutterstock.com/ko/2002. 

  2. https://stock.adobe.com/kr/ 

  3. https://www.istockphoto.com/kr 

  4. Marek Bundzel, "Towards collective intelligence," 2018 IEEE 16th World Symposium on Applied Machine Intelligence and Informatics (SAMI), 2018. DOI: https://doi.org/10.1109/SAMI.2018.8324847 

  5. Liwei Huang, Haisu Zhang, Guisheng Chen , Yuchao Liu, Deyi Li, "From turing machine intelligence to collective intelligence," 2012 IEE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loud Computing and Intelligence Systems, 2012. DOI: https://doi.org/10.1109/CCIS.2012.6664568 

  6. A. Nagalakshmi, Sunil Joglekar, "Collective Intelligence Applications-Algorithms and Visualization," 2011 Seco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merging Applications of Information Technology, 2011. DOI: https://doi.org/10.1109/EAIT.2011.82 

  7. Yu-Lin Hsu, Lien-Fa Lin, "Corporate Identity System Design via Collective Intelligence," 2018 7th International Congress on Advanced Applied Informatics (IIAI-AAI), 2018. DOI: https://doi.org/10.1109/IIAI-AAI.2018.00183 

  8. Dongwon Lee, Jaejeung Kim, Howon Lee, "Collective intelligence based Collaborative Learning platform," 2010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Convergence (ICTC), 2010. DOI: https://doi.org/10.1109/ICTC.2010.5674754 

  9. Jemin Lee, Hyungshin Kim, "A Black-Box based Testing for GUI Bug Detection," Journal of KIISE, Vol. 41, No. 12, pp.1013-1017, 2014. DOI: https://doi.org/10.5626/JOK.2014.41.12.1013 

  10. Yeong-Hun Yi, Man-Gi Cho, Seong-Hwan Cho, "A Study on Copyright Protection Method of Web Image Content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5, No. 1, pp. 37-43, 2015. DOI: https://doi.org/10.7236/JIIBC.2015.15.1.37 

  11. JungGyuew Lee, HyeonSoo Kim, SeunGhak Kuk, DaeWan Cho, "Record-Playback based Automatic test case generation for GUI test," Proc. of KCC 2007, Vol. 34, No. 1(B), pp. 96-100, 2007. 

  12. Sang-Jin Cha, Seung-Bo Park, Eun-Soon Yoo, Geun-Sik Jo, “Collaborative Digital Storytelling Platform with Collective Intelligenc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Vol. 15, No. 10, pp. 19-26, 2010. 

  13. Sungwook Jang, "The Analysis of Interfac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Korean Share work Platform,"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9, No. 1, pp. 19-26, 2018. DOI: https://doi.org/10.9728/dcs.2018.19.1.19 

  14. Sunghyun Yun, Keunho Lee, Heuiseok Lim, Daeryong Kim, Jung-hoon Kim, "The Method of Digital Copyright Authentication for Contents of Collective Intelligence," JKCS, Vol. 6, No. 6, pp. 185-193, 2015. DOI: https://doi.org/10.15207/JKCS.2015.6.6.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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