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부 대역을 이용한 수중 음향 통신 송수신 구조 및 실험 결과 분석 Analysis of Transceiver Structure and Experimental Results of Underwater Acoustic Communication Using the Sub-band원문보기
본 논문에서는 부 대역 처리를 이용하는 수중 통신에서 은밀성과 성능 향상 관점에서 효율적인 송수신 구조를 제시하였다. 은밀성적인 측면에서는 암호화된 부호화 비트를 블록으로 나누어 각 비트의 정보를 이용하여 중심 주파수와 부 대역을 결정하므로 은밀성을 유지하는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수중 통신에서 성능적인 측면에서는 다중 경로 특성, 도플러 확산, 프레임 동기 등이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극복하기 위해, 비동기 에너지 검출 방식과 터보 등화 기법, 그리고 최적의 프레임 동기 방식을 제안하여 수신부에 적용하였다. 호수 실험에서 최적의 프레임 동기 방식을 수신부에 적용한 결과 다섯 개의 프레임 중에서 네 개의 프레임에서 오류를 모두 정정함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부 대역 처리를 이용하는 수중 통신에서 은밀성과 성능 향상 관점에서 효율적인 송수신 구조를 제시하였다. 은밀성적인 측면에서는 암호화된 부호화 비트를 블록으로 나누어 각 비트의 정보를 이용하여 중심 주파수와 부 대역을 결정하므로 은밀성을 유지하는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수중 통신에서 성능적인 측면에서는 다중 경로 특성, 도플러 확산, 프레임 동기 등이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극복하기 위해, 비동기 에너지 검출 방식과 터보 등화 기법, 그리고 최적의 프레임 동기 방식을 제안하여 수신부에 적용하였다. 호수 실험에서 최적의 프레임 동기 방식을 수신부에 적용한 결과 다섯 개의 프레임 중에서 네 개의 프레임에서 오류를 모두 정정함을 확인하였다.
This paper presented efficient transceiver structure using sub-band processing for underwater communication in terms of covertness and performance improvement. In aspect of covertness, encrypted coded-bits are divided into groups, and center frequency and sub band are determined by coded-bits of eac...
This paper presented efficient transceiver structure using sub-band processing for underwater communication in terms of covertness and performance improvement. In aspect of covertness, encrypted coded-bits are divided into groups, and center frequency and sub band are determined by coded-bits of each group. Therefore, as center frequencies are changed randomly, it maintain the covertness effectively. In aspect of performance improvement, the performance of underwater communication mainly depends on multi-path propagation characteristics, Doppler-spread, and frame synchronization. Accordingly, in order to overcome these effects, non-coherent energy detector and turbo equalization method are employed in receiver side. Furthermore, optimal frame synchronization was proposed. Through the simulation and lake experiment, performance analysis was conducted. Especially in the lake experiment, as a result of applying optimal frame synchronization method to receiver structure, errors are corrected in most frames.
This paper presented efficient transceiver structure using sub-band processing for underwater communication in terms of covertness and performance improvement. In aspect of covertness, encrypted coded-bits are divided into groups, and center frequency and sub band are determined by coded-bits of each group. Therefore, as center frequencies are changed randomly, it maintain the covertness effectively. In aspect of performance improvement, the performance of underwater communication mainly depends on multi-path propagation characteristics, Doppler-spread, and frame synchronization. Accordingly, in order to overcome these effects, non-coherent energy detector and turbo equalization method are employed in receiver side. Furthermore, optimal frame synchronization was proposed. Through the simulation and lake experiment, performance analysis was conducted. Especially in the lake experiment, as a result of applying optimal frame synchronization method to receiver structure, errors are corrected in most fra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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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사용하였다. 시뮬레이션은 2장에서 제시한 터보 반복 횟수에 대한 성능 변화와 복조 방식에 대한 Doppler 변화에 대한 성능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행하였다. 프리엠블 비트수는 128비트이며, 따라서 하나의 프레임은 프리엠블 비트 수와 부호화된 비트수를 합쳐서 464비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그림 13과 같은 순서로세 가지 타입으로 프레임 시작점을 찾는 것을 제안한다. 그림 12와 같이 LFM 또는 프리엠블 신호를 이용하여 피크 값을 찾고 복호하는 경우(타입 1)와 피크 값을 찾고 난 뒤 프레임의 시작 부분인 프리엠블의 첫 비트를 찾기 위해 피크 값의 전 후 샘플부터 진폭을 검파하여 처음으로 최대의 진폭을 가지는 부분을 프레임의 첫 심볼이라 가정하여 복호하는 경우(타입 2)와 프리엠블 심볼은 송수신간에 서로 알고 있는 심볼이므로 타입 2에서 첫 번째 진폭이 큰 값 순서대로 복조하여 오류를 체크한 다음 최소 오류를 가지는 지점을 프레임 시작점이라 가정하여 복호하는 경우 (타입 3)등 세 가지 경우에 대하여 성능 분석한 결과는 표 2와 같다.
본 논문에서는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부 대역을 이용한 FSK 송수신기 구조를 제시하였다. 첫째 은밀성 관점인데, 암호화된 부호화 비트를 블록으로 나누어 각 블록의 첫 번째 비트가 블록에할당되어진 중심주파수를 결정하며 그 다음 비트들이 각 중심 주파수의 부 대역을 결정하는 구조이다.
가설 설정
채널의 다중경로는 그림 4와 같이 0.6, 0.3, 0.1 의 값을 갖는 3개로 가정하였고, 전송율이 1kbps이므로 다중경로마다 1ms의 지연 시간을 갖도록 설정하였다.
시뮬레이션에서 송신부의 변조과정에서의 주파수에 도플러 오프셋을 0.1Hz 단위로 0~1Hz를 가정하였다.
두 비트를 하나의 그룹으로 할당하여 중심 주파수는 2개를 생성하였으며, 두 비트의 마지막 비트에 따라 주파수가 2개 생성되므로 총 4개의 부 대역 주파수가 생성되어 FSK 변조를 하였다. 송수신 센서 장비의 규격이 14kHz ~ 24kHz를 갖고 있어 두 개 8의 중심 주파수 중 제일 첫 번째 중심 주파수 은 17.6kHz, 두 번째 중심 주파수 은 19.2kHz라고 가정하였고, 첫 번째 중심 주파수 의 부 대역 주파수 , 는 17.2kHz, 18kHz, 두 번째 중심주파수 의 부 대역 주파수 , 는 18.8kHz, 19.6kHz로 설정하였다. 수중채널에서 잡음과 다중경로의 영향을 받은 그림 10(b)의 수신된 신호는 송신 단의 sub-band processing과 마찬가지로 각각 의부 대역 주파수에 대역 통과 필터를 통과시켜 원하는 특정 부 대역 주파수대역 내의 세력만 감쇠 없이 통과시키고, 나머지 주파수 세력은 감쇠시킨다.
첫째 은밀성 관점인데, 암호화된 부호화 비트를 블록으로 나누어 각 블록의 첫 번째 비트가 블록에할당되어진 중심주파수를 결정하며 그 다음 비트들이 각 중심 주파수의 부 대역을 결정하는 구조이다. 은밀성은 암호화 키의 사이즈에 비례하며, 임의의 수신자가 역으로 암호화 키를 해독할 수 있느냐에 따라 은밀성의 척도로 정해질 수 있으며, 이는 암호화키의 사이즈에 대한 은밀성 정도는 또 다른 관점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원 데이터와 암호화 키의 연산으로 암호화시킴으로써 암호화 키를 모르는 다른 수신자는 암호화된 비트를 알더라도 원 데이터는 해독할 수 없으므로 은밀성이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둘째, 수신부에서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플러에 강인한 비동기식 FSK 방식, 부호화율 1/3을 가지는 터보 부호 기반 터보 등화 구조, 패킷의 시작점을 검출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은밀성과 성능 향상을 위해 다음 두 가지 방안을 고려한다. 첫째, 은밀성을 유지하기 위해 정보 비트를 송수신 간에 알고 있는 암호화 키를 이용하여 암호화 시킨 후, 이를 부 대역을 이용하여 M-ary FSK(M-ary Frequency Shift Keying) 변조 방식[6]을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둘째, 성능향상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둘째, 성능향상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부호화율 1/3을 가지는 터보 부복호화기를 적용하였으며[7], 수신 단에서는 등화기와 터보 복호기의 전체 반복으로 인하여 성능을 향상시키는 터보 등화기의 구조를 적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성능 향상을 위해서 패킷동기가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다.
일 경우에는 중심주파수가 에서 마지막 비트가 0인 경우이다. 중심주파수와 부 대역 주파수의 간격인 ∆는 송신 단에서 roll-off factor를 갖는 SRRC(Square Raised Cosine Filter)를 사용하지 않고 대역 통과 필터를 적용하였으므로 데이터 속도의 두 배로 할당하였다. 이와 같은 sub-band block devide logic 블록을 통과한 후 FSK(Frequency Shift Keying) 변조된 신호는 주파수 개의 주파수를 갖게 되며, 각부 대역 주파수에 대역 통과 필터(Band Pass Filter, BPF)를 통과시켜 원하는 특정 부 대역 내의 세력만 감쇠 없이 통과시키고, 나머지 주파수 세력은 감쇠시켜서 통과된 신호들을 하나의 신호로 합한 뒤 전송한다.
이러한 비동기 검파 방식과 터보 등화 기법을 같이 적용하였을 때, 이의 성능 상관관계는 아직 까지 연구되어진 바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네 가지 주파수 ()를 이용하여 두 가지 방식의 복조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도플러 오프셋에 따른 성능적인 측면에서 분석한다.
는 경로에 있는 채널 응답 계수를 나타내며 는 가우시안 잡음을 나타낸다. 수신된 신호는 그림 1의 수신단 구조에서 각 주파수를 분할하기 위해 각 주파수 대역을 갖는 대역 통과 필터를 사용하여 각 주파수 대역에서 신호를 분리하고 난 뒤, 각각의 주파수 밴드에서 포락선 검파를 하여 최대의 값을 가지는 밴드에서의 데이터를 복조한다. 복조된 데이터 열 ⋯과 같이 나타낸다.
본 논문에서는 3장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고정된 최적의 실험 파라메타의 값을 이용하여 그림 8과 같은 환경에서 실제 수중음향통신 실험을 수행하였다. 송신기로는 Neptune 사의 D/17 모델을 사용하였고, 수신기로는 TC 4032를 사용하였다.
반송파 주파수는 부호화된 2비트를 기준으로 하였으므로, 17.2kHz를 초기 주파수로 하여, 800Hz 차이를 두어 4개의 주파수를 할당하였다. 샘플링 주파수는 192kHz로 하였으며, 전송율은 1kbps로 하였다.
그림 9는 실험 해역에서 측정한 전달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측정을 위해 약 2kHz 대역폭을 갖는 0.2s 길이의 LFM(Linear Frequency Modulation) 신호를 주기적으로 약 1000회 가량 송신하였다. 그림 9(a)에서 다중경로에 따른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3장에서 제시된 성능 향상을 위해 터보 등화 반복 횟수를 5회로 고정시키고, Doppler 효과에 강인한 대역 통과 필터 후 포락선 검파를 하는 복조기로 구성을 고정하여 패킷 동기 알고리즘에 따른 성능 향상을 분석하였다. 원 데이터인 112비트를 부호화하기 전에 112비트의 원 데이터와 암호화키를 XOR(Exclusive-OR)하여 암호화 시킨 후 부호화율 1/3을 가지는 터보 부호화 하여 336비트의 부호화 비트를 생성한다.
5초 동안의 LFME(Linear Frequency Modulation End) 신호가 패킷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그림 10(b)는 수신 신호이며, 육안으로 송신 신호와 거의 같은 패턴으로 수신됨을 알 수 있다. 두 비트를 하나의 그룹으로 할당하여 중심 주파수는 2개를 생성하였으며, 두 비트의 마지막 비트에 따라 주파수가 2개 생성되므로 총 4개의 부 대역 주파수가 생성되어 FSK 변조를 하였다. 송수신 센서 장비의 규격이 14kHz ~ 24kHz를 갖고 있어 두 개 8의 중심 주파수 중 제일 첫 번째 중심 주파수 은 17.
대역 통과 후 각 프레임의 송수신간의 서로 알고 있는 프리엠블 신호를 이용하여 프레임의 시작점을 획득하기 위해 수신된 신호 중 프리엠블 신호 부분을 라 하고 송신 신호 u(t)에서프리앰블 신호 부분을 라고 하였을 때, 이두 신호의 상관 값 ∗ 을 구하여 피크 값을 찾는다. 그림 12는 상관 값을 나타내며 그림 12(a)는 도플러 및 잡음으로 인하여 상관 값이 여러 개의 피크 값이 나오는 경우이며, 그림 12(b)는 LFM 신호의 주파수 영역에서도플러 값을 추정 하여 보상 후 정확하게 피크 값이 나옴을 알 수 있다.
은밀성은 암호화 키의 사이즈에 비례하며, 임의의 수신자가 역으로 암호화 키를 해독할 수 있느냐에 따라 은밀성의 척도로 정해질 수 있으며, 이는 암호화키의 사이즈에 대한 은밀성 정도는 또 다른 관점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원 데이터와 암호화 키의 연산으로 암호화시킴으로써 암호화 키를 모르는 다른 수신자는 암호화된 비트를 알더라도 원 데이터는 해독할 수 없으므로 은밀성이 존재한다고 가정하였다. 둘째, 수신부에서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플러에 강인한 비동기식 FSK 방식, 부호화율 1/3을 가지는 터보 부호 기반 터보 등화 구조, 패킷의 시작점을 검출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터보 등화 구조의 최적의 반복 횟수를 5, 대역통과 필터를 이용하여 포락선 검파를 이용한 방식과 정합필터를 이용한 방식에 대한 성능 비교를 통하여 포락선 검파를 이용한 방식이 도플러 오프셋에 영향을 적게 받는 것을 알 수 있다.
대상 데이터
시뮬레이션은 표 1의 파라메타로 실행하였으며, turbo pi부호기는 K=112, 부호화율 R=1/3 을 사용하였다. 시뮬레이션은 2장에서 제시한 터보 반복 횟수에 대한 성능 변화와 복조 방식에 대한 Doppler 변화에 대한 성능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행하였다.
4개를 사용하였다. 사용한 주파수는 16kHz, 18kHz, 20kHz, 22kHz 이고, 이는 데이터 속도가 1kbps이므로 두 배의 중심주파수를 할당하였다.
수행하였다. 송신기로는 Neptune 사의 D/17 모델을 사용하였고, 수신기로는 TC 4032를 사용하였다. 실험은 경북 문경의 호수에서 수행되었다.
송신기로는 Neptune 사의 D/17 모델을 사용하였고, 수신기로는 TC 4032를 사용하였다. 실험은 경북 문경의 호수에서 수행되었다. 실험 시기는 2020년 5월에 실험을 하였으며, 수면 상태는 풍속 4m/s의 바람에 의한 영향이 있었으며 송수신기 사이의 거리는 약 180m로 하였다.
실험은 경북 문경의 호수에서 수행되었다. 실험 시기는 2020년 5월에 실험을 하였으며, 수면 상태는 풍속 4m/s의 바람에 의한 영향이 있었으며 송수신기 사이의 거리는 약 180m로 하였다. 실험 파라메타는 표 1과 동일하게 하였으며, 송신기는 수면 아래 20m, 수신기는 25m 아래 위치하였다.
실험 시기는 2020년 5월에 실험을 하였으며, 수면 상태는 풍속 4m/s의 바람에 의한 영향이 있었으며 송수신기 사이의 거리는 약 180m로 하였다. 실험 파라메타는 표 1과 동일하게 하였으며, 송신기는 수면 아래 20m, 수신기는 25m 아래 위치하였다. 송신기는 고정된 장소이며, 수신부는 모선을 이용하여 실험하였다.
시뮬레이션 시 고정된 최적의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2020년 5월 180m 거리에서 호수 실험을 하였다. 호수 실험 결과 프레임의 시작점을 찾는 프레임 동기 획득 지점에 따라 성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어 세 가지 타입의 프레임 동기 알고리즘을 적용하였으며, 이 중 프리엠블 심볼의 상관관계를 구하여 피크 값을 찾은 후 진폭이 처음으로 가장 큰 지점에서 프리엠블 심볼을 복조한 후 오류율이 가장 낮은 지점을 프레임의 시작점으로 설정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임을 알 수 있다.
성능/효과
마지막으로 성능 향상을 위해서 패킷동기가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다. 프레임의 시작점을 찾는 프레임 동기 획득 지점에 따라 성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어 세 가지 타입의 프레임 동기 알고리즘을 적용하였으며 이를 시뮬레이션 시 적용된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문경에서 호수 실험을 하였으며, 대부분의 패킷이 오류가 정정됨을 알 수 있다.
복조된 데이터가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이를 산발적으로 분산시키는 인터리버 및 디인터리버의 동작, 복호된 데이터를 등화기의 외부정보로 피드백 시킴으로써, 반복 시 성능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1회의 반복을 하였을 때에는 을 기준으로 반복이 없는 등화기를 사용하였을 때 보다 0.2dB의 성능이 향상되었다. 터보 등화기의 반복이 3회로 늘어남에 따라 1회에 비해 0.
2dB의 성능이 향상되었다. 터보 등화기의 반복이 3회로 늘어남에 따라 1회에 비해 0.6dB의 성능이 향상되었고, 그러나 5회 이상 반복하였을 때는 성능 향상이 크게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복호 속도와 복잡도 면에서 보면 반복횟수는 5회가 적합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반복 횟수가 증가할수록 성능은 향상되나 일정한 반복횟수 이상일 때는 거의 동일한 성능을 얻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6dB의 성능이 향상되었고, 그러나 5회 이상 반복하였을 때는 성능 향상이 크게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복호 속도와 복잡도 면에서 보면 반복횟수는 5회가 적합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반복 횟수가 증가할수록 성능은 향상되나 일정한 반복횟수 이상일 때는 거의 동일한 성능을 얻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위상 동기가 필요한 PSK 방식에 비해 반복 시성능 차이가 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12].
성능 비교 그림이다. 수신부의 반복 횟수를 5 회로 고정시키고, 터보 복호를 위한 내부 반복 횟수 또한 5회로 고정시켜, 가우시안 잡음 및 3개의 다중경로 환경에서 시뮬레이션 한 결과 성능이 거의 동일함을 알 수 있다. 이는 정합필터만 적용하여 해당되는 주파수 성분만 출력하는 관점에서는 대역 통과 필터를 적용하여 포락선 검파를 하는 방식과 성능이 거의 동일함을 알 수 있다.
부호화율 1/3을 가지는 turbo 부호는 복호하기 전 비부호화 오류율이 10% 미만이면 완벽히 오류를 정정할 수 있다[14]. 표 2에서 완벽한 복호가 이루어진 경우 즉, 모든 오류를 수정한 경우 SUCESS로 표시하였으며, 복호후 오류가 존재 시에는 FAIL로 나타내었다. 성능분석 결과 타입 1의 경우에는 다섯 개의 프레임 중 한 개의 프레임만 성공하였으며, 타입 2의 경우에는 세 개의 프레임, 타입 3의 경우에는 네 개의 프레임에서 성공함을 보였다.
표 2에서 완벽한 복호가 이루어진 경우 즉, 모든 오류를 수정한 경우 SUCESS로 표시하였으며, 복호후 오류가 존재 시에는 FAIL로 나타내었다. 성능분석 결과 타입 1의 경우에는 다섯 개의 프레임 중 한 개의 프레임만 성공하였으며, 타입 2의 경우에는 세 개의 프레임, 타입 3의 경우에는 네 개의 프레임에서 성공함을 보였다. 따라서 진폭이 큰 값부터 복조를 하여 오류를 체크한 다음 최소 오류를 가지는 지점을 프레임 시작점이라 가정하여 복호하는 타입 3의 경우가 최적의 프레임 동기 획득 방식이라 사료된다.
둘째, 수신부에서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플러에 강인한 비동기식 FSK 방식, 부호화율 1/3을 가지는 터보 부호 기반 터보 등화 구조, 패킷의 시작점을 검출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터보 등화 구조의 최적의 반복 횟수를 5, 대역통과 필터를 이용하여 포락선 검파를 이용한 방식과 정합필터를 이용한 방식에 대한 성능 비교를 통하여 포락선 검파를 이용한 방식이 도플러 오프셋에 영향을 적게 받는 것을 알 수 있다.
호수 실험 결과 프레임의 시작점을 찾는 프레임 동기 획득 지점에 따라 성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어 세 가지 타입의 프레임 동기 알고리즘을 적용하였으며, 이 중 프리엠블 심볼의 상관관계를 구하여 피크 값을 찾은 후 진폭이 처음으로 가장 큰 지점에서 프리엠블 심볼을 복조한 후 오류율이 가장 낮은 지점을 프레임의 시작점으로 설정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안된 암호화된 부호화 비트를 블록으로 나누어 부호화된 비트에 따라 중심 주파수 및 부 대역을 결정하는 송수신 모델이 도플러가 강한 채널 환경 및 은밀성을 요하는 수중 통신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적용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호수 실험 결과 프레임의 시작점을 찾는 프레임 동기 획득 지점에 따라 성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어 세 가지 타입의 프레임 동기 알고리즘을 적용하였으며, 이 중 프리엠블 심볼의 상관관계를 구하여 피크 값을 찾은 후 진폭이 처음으로 가장 큰 지점에서 프리엠블 심볼을 복조한 후 오류율이 가장 낮은 지점을 프레임의 시작점으로 설정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안된 암호화된 부호화 비트를 블록으로 나누어 부호화된 비트에 따라 중심 주파수 및 부 대역을 결정하는 송수신 모델이 도플러가 강한 채널 환경 및 은밀성을 요하는 수중 통신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적용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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