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VID-19 유행이 서울시 초등학교·중학교 교사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설문조사
Survey of the COVID-19 Epidemic Effect on Mental Health of Seoul City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 원문보기

대한예방한의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v.24 no.3, 2020년, pp.39 - 47  

박정수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성현경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고호연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내과학 교실) ,  이승환 (서울특별시한의사회) ,  황건순 (서울특별시한의사회) ,  신선미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내과학 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COVID-19 epidemic on the mental health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especially hwabyung, depression, and anxiety. Methods : The participants were teachers of three elementary schools and one middle school in Seoul. The surve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연구는 COVID-19 유행이 장기화됨에 따라 초·중등학교 교사가 COVID-19로 인하여 화병이나 우울, 불안 등을 겪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COVID-19 유행이 초등학교·중학교 교사의 정신적 건강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 않았다. 휴대폰번호를 수집하였으나, 연구대상자 보상인 음료 쿠폰을 전송하기 위한 목적이었으며, 전송이 끝난 후 삭제하였다. 이 연구는 세명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의 승인을 받았다(SMU-2020-08-01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질병관리본부 보도참고자료. 지역사회 확산 방지위해 총력 대응, 2020. 1. 28. 

  2. 김남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현황과 과제. 보건복지 이슈앤포커스. 2020;373:1-14. 

  3. 질병관리본부 보도참고자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국내 발생 현황. 2020. 2. 24. 

  4. 교육부 보도자료. 교육부, 전국 모든 유.초.중.고 신학기 개학 연기 결정 및 중국 입국 유학생 보호.관리 방안 보완 조치 마련. 2020. 2. 23. 

  5. 교육부 보도자료. 코로나 19 대응을 위한 교육 분야 학사운영 및 지원방안 발표. 전국 모든 유.초.중.고 개학 연기 결정, 2020학년도 1학기 대학 학사운영 권고안 발표. 2020. 3. 2. 

  6. 교육부 보도자료. 전국 모든 유.초.중.고.특 개학 2주간 추가연기 결정, 사회적 거리두기와 함께 휴업기간 개학 준비에 집중, 행.재정 지원으로 학교방역과 학습지원 실효성 제고. 2020. 3. 17. 

  7. 교육부 보도자료. 처음으로 초.중.고.특 신학기 온라인 개학 실시, 온라인 개학 이후 원격수업의 현장 안착 대책. 2020. 3. 31. 

  8. 교육부 보도자료. 이태원 관련 감염확산에 따른 등교수업 일정 조정, 이태원 일대 방문한 학교 구성원 또는 의심증상자는 조속히 진료소 방문 및 진단 검사 강력 권고. 2020. 5. 11. 

  9. Lee DH, Kim JY, Kang HS. The emotional distress and fear of contagion related to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MERS) on general public in Korea.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2016;35 (2):355-383. 

  10. 한국리서치 주간리포트. 코로나19 인식조사. 제65호. 2020. 2. 24. 

  11. 한국리서치 주간리포트. 코로나19 2차 인식조사. 제67-1호. 2020. 3. 4. 

  12. Kwon JH, Park DG, Kim JW, Lee MS, Min SG, Kwon HI.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Hwa-Byung scale.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08;27(1):237-252. 

  13. Chon KK, Choi SC, Yang BC. Integrated adaptation of CES-D in Korea.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01;6(1):59-76. 

  14. Spitzer RL, Kroenke K, Williams JB. A brief measure for assessing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the GAD-7. Arch Intern Med 2006;166:1092-1097. 

  15.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보도자료. 국민 40.7% "코로나 19로 우울.불안 경험했다". 2020. 10. 14. 

  16. Qiu J, Shen B, Xao M, Wang Z, Xie B, Xu Yifeng. A nationwide survey of psychological distress among Chinese people in the COVD19 epidemic: implications and policy recommendations. General Psychiatry. 2020;33:3100213. 

  17. Husky MM, Kovess-Masfety V, Swendsen JD. Stress and anxiety among university students in France during Covid-19 mandatory confinement. Comprehensive Psychiatry 2020;102:152191. 

  18. Bueno-Notivol J, Gracia-Garcia P, Olaya B, Lasheras I, Lopez-Anton R, Santabarbara J. Prevalence of depression during the COVID19 outbreak: A meta-analysis of communitybased studies. International Journal of Clinical and Health Psychology 2021(21) 100196 

  19. Chung SY, Song SY, Kim JW. Clinical guidelines for Hwabyung II. (Research on the status of Hwabyung in Korea)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3;24(Special 1):15-22. 

  20. Choi YL. A study on the emotional experiences of child care teachers and changes in their daily routine in centers after COVID-19.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2020;22(1):253-279. 

  21. 대구광역시교육청 보도자료. 대구시교육청, 학생 및 교사 대상 코로나19 재난정신건강평가 결과 발표. 2020. 8.6. 

  22. Li Q, Miao Y, Zeng X, Tarimo CS, Wu C, Wu J. Prevalence and factors for anxiety during the coronavirus disease 2019 (COVID-19) epidemic among the teachers in China.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2020;277:153-158. 

  23. 보건복지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홈페이지. [Cited 2020 DEC 18] Available from: http://ncov.mohw.go.kr/ 

  24. 질병관리청 보도참고자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국내 발생 현황. 2020. 12. 1. 

  25. Hong CH. School Health and Physician's Role. J Korean Med Assoc. 2003 Feb;46(2):88-92. 

  26. Kang HW. Meet and Dream of the 21 Century Heo Jun. Akomnews 2005 DEC 20[cited 2013 OCT 19];1(1932):6. Available from:http://www.akomnews.com/?p3138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