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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카드 Tag 제약을 반영한 통행자 경로선택에 대한 합리성 평가 연구 : 수도권 지하철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Rationality of Passengers' Route Choice Considering Smart Card Tag Constraints : Focused on Seoul Metropolitan Subway Network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6, 2020년, pp.14 - 25  

이미영 (국민경제자문회의 지원단) ,  남두희 (한성대학교 사회과학부) ,  심대영 (카톨릭관동대학교 건축학과)

초록

본 연구는 교통카드자료 이용하여 수도권 지하철을 통행하는 승객의 경로선택의 합리성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는 방법론을 제안한다. 사용자 경로선택의 합리성은 최적의 경로를 선택한다는 기본원리로서 확정성과 유사성으로 구분한다. 확정성은 승객이 선택한 경로는 시스템적 최적경로와 일치하는 정도이다. 유사성은 시스템적 최적경로와 유사하게 파악되는 정도이다. 합리성을 판단하는 기법으로 K경로탐색기법을 이용하여 경로를 열거하는 방법을 구축하였다. 유사성 내에서 확정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민자운영기관의 환승단말기 Tag 정보를 활용하였다. 따라서 유사성에서 승객이 선택한 최적경로는 Tag를 경유한 경로와 동일하다는 개념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최적경로(K=1)로 나타나는 확정성은 90.4(%), K=(2-10)으로 나타나는 유사성은 7.9(%)로서 총 98.3(%)의 수도권 지하철 통행이 합리적으로 설명된다고 평가하였다. 비합리적 통행 1.7(%)는 사용자 다양성을 고려하여 나타나는 설명되지 않는 에러항으로 평가된다고 파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proposes a methodology to evaluate the rationality of passengers' route choice who make trips within Seoul metropolitan subway based on smart card data. The rationality of user route choice is divided into the degree of determinacy and similarity concepts as basic principle. Determin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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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도권 교통카드자료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경로선택에 대한 합리성을 판단하는 방법을 검토하였다. 그러나 두 가지 측면에서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수도권 지하철 통행승객의 경로선택이 어느 정도의 합리성으로 결정되는가에 대한 방법론을 구축하는 것이다. 경로의 합리성 가정은 1) 출발역과 도착역 간 단일경로만 존재하는 확정성과, 2) 출발역과 도착역 간 K=10까지 유사경로로 설명되는 확률적 인지성의 두 가지로 구분하였다.
  • 선택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정확하게 K의 상한을 결정하기 보다는 K를 점진적으로 증가시키면서 통행의 설명정도를 파악하는 수준을 평가한다. 따라서 상당한 수준의 K(예를 들면, 100)에서 환승 Tag를 경유하지 못하면 이는 비합리적 통행으로 정의한다.
  • 본 연구는 환승 Tag 제약이 존재하는 사용자가 선택한 경로가 어는 정도 합리적인가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도록 경로선택기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가 제안하는 기법은 1-K개의 경로를 열거하면서 환승 Tag를 통과하는 최초의 경로를 사용자가 선택한 최적경로로서 선정하는 것이다.
  • 보다 세부적으로, ①부터 ④ 까지 K=2에서 ②③을 모두 통과하면 이를 합리적 최적경로로 평가하고, K=10 등에서도 ②③을 만족하지 못하면 비합리적 경로로 평가하는 방안이다. 제안된 기법을 수도권 지하철에 적용하여 수도권 지하철에서 어느 수준의 합리적 통행이 나타나는지에 대한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사례연구를 통하여 결과를 설명하고 평가방안에 대하여 논의한다.

가설 설정

  • 그러나 두 가지 측면에서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1) 우선 연구의 합리성을 확정성과 유사성이라는측면에서 분류하였으나 이론적인 토대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경로선택의 합리성은 기존의 연구에서는 확정성과 확률성의 2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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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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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Wardrop J. G.(1952), "Some Theoretical Aspects of Road Traffic Research," Proceedings of the Institute of Civil Engineers Part II, vol. 1, pp.325-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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