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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수요시장의 예측 방법론
Forecasting methodology of future demand marke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2, 2020년, pp.205 - 211  

오상영 (유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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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예측의 방법은 기술적 특성 또는 기술적 성능으로 예측이 가능할 수 있다. 그러므로 기술예측은 경제적, 사회적 이익을 산출해 낼 수 있는 전략적 연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술적 특성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의 연구를 통하여 미래 시장을 예측하였다. 특별한 제품의 수요 욕구에 따라 시장을 점유하는 시점의 예측을 통해 미래 예측 방법을 연구하였다. 시장수요 예측을 위하여 대표적인 계량적 분석 방법인 연평균성장률(CAGR) 모형, BASS 모형, Logistic 모형, 곰페르츠 성장모형(Gompertz Growth Curve) 등의 비교를 통해 미래시장의 수요예측 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Rogers의 혁신확산 이론을 접목하여 제품이 시장에 확산되는 시점을 예측하였다. 연구결과로 특별한 제품이 시장을 점유하기 위한 다양한 요인들의 확산 시점을 통해 특별한 상품이 미래 시장에서 성숙하는 시점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시장을 예측하기 위한 전문가 판단에 대한 오류를 줄이는 것은 한계점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ethod of predicting the future may be predicted by technical characteristics or technical performance. Therefore, technology prediction is used in the field of strategic research that can produce economic and social benefits. In this study, we predicted the future market through the study of ho...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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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미래예측모형의 적용 대상을 세분화하여 적용하고자 하는 분야에 적합한 미래예측모형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요 분석을 통한 시장의 성장을 예측하는 모형 연구를 통해 합리적 적용을 제안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정 제품의 시장 확산을 예측하기 위해 고객의 수요 분석을 통한 시장의 성장 시점예측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숙을 위해 다양한 변수들이 수요 충족을 해야 하는 것처럼 시장 성숙에 대한 변수의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 본 연구 결과의 특징은 이러한 다양한 변수(유사 변수를 줄이기 위해 요인으로 단순화 함)의 시장 수요예측을 통해 특정 제품이 시장에 확산되는 시점(성숙 시점)을 예측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CAGR모형은 비교적 적은 자료를 기초로 시장수요를 예측한다. 표본기간 내에서 시장수요의 평균증가율이 향후 일정 기간 상관적으로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CAGR의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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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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