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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크 에멀젼 폭약과 비전기뇌관을 이용한 부산신항 토도 제거 수중발파
Underwater Blasting for Removing Todo Island in the Sea of Pusan Newport by Using Bulk Emulsion Explosives and Non-electric Detonators 원문보기

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38 no.4, 2020년, pp.37 - 45  

안봉도 ((주)고려노벨화약) ,  김갑수 ,  이수형 (대림산업) ,  정병열 ((주)흥우산업) ,  임대규 ((주)대영발파엔지니어링)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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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도는 부산신항 앞바다에 위치한 무인도였다. 이 섬은 해발 32 m 높이의 작은 섬으로서 물속에 잠긴 부분을 포함한 총면적은 24,400 이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이 섬은 부산신항의 북 컨테이너 부두와 남 컨테이너 부두로 들어가는 좁은 입구에 위치해 부두를 드나드는 수많은 선박들이 섬을 피해 운항하느라 급선회하면서 다른 선박이나 크레인과 자주 충돌하는 사고의 원인이 되어 왔다. 이와 같은 위험을 없애고, 해로를 더 넓고 깊게 만들기 위하여 해양수산부 당국은 토도를 제거하기로 결정하였다. 토도가 제거되면 부산신항 입구를 운항하는 대형 선박들의 안전이 확보될 것이고, 이는 부산신항의 경쟁력을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토도 제거의 전체 과정을 상세하게 소개한다. 토도 제거작업은 국내 최초로 벌크 에멀젼 폭약과 비전기뇌관을 적용하여 성공적으로 수중발파를 완수한 최초의 사례이기도 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o was an uninhabited island located in the sea of Pusan Newport. It was a small island with the height of 32 m above sea level, and its area including the submerged part was approximately 24,400 ㎡. Unfortunately, the island was located exactly in the middle of the narrow entrance way to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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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부산신항의 토도 제거공사에는 특수 제작된 수중발파전용 바지선과 장약량 및 장약속도가 제어되는 고려노벨화약의 벌크에멀젼폭약 장전 시스템의 적용으로 기존 잠수부에 의존한 수중발파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모든 장약작업과 결선작업이 바지선위에서 시행되어 안전하고 정확한 장약작업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작업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였고, 월등한 암파쇄효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주변환경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토도의 물속에 잠긴 부분까지 완전히 제거하여 18m의 수심을 확보했으며, 국내 수중발파의 기술을 업그레이드시킨 부산신항 토도 제거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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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고려노벨화약, 2016, 화약류 제품설명서, pp.14-33. 

  2. (주)대영지오발파엔지니어링 토도 발파설계보고서 및 시험발파결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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