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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통합운영학교의 운영 실태 및 성과에 관한 연구 - 문헌조사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ctual Operation Condition and Performance of Integrated Operation School - Focused on literature research -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9 no.4, 2020년, pp.50 - 59  

이지유 (계명대학교 건축학과) ,  이종국 (계명대학교 건축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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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운영학교는 1998년 8개교를 운영함으로써 국내에 도입되어 현재 106개교로 점차 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지난 20년 동안 통합운영학교을 주제로 한 연구에서 각자 다양한 문제점들이 지적되었으나 오늘날에도 이러한 지적사항들이 반영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통합운영학교의 개념, 배경, 최근현황, 유형 등을 전반적으로 정리한 후, 문헌조사를 통하여 통합운영학교의 문제점을 교육과정의 측면, 교원관리의 측면, 학생관리의 측면, 교육시설 운영 및 관리의 측면, 법률 및 정책의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개선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해 통합운영학교의 우려되었던 점과 실제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비교할 수 있었으며,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정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grated operation schools were introduced to Korea in 1998 with an operation of eight schools, and their number has now increased to 106 and is still growing. Although various problems have been pointed out in research on integrated operation schools over the past two decades, these have not be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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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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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장봉석 , 2019; 임연기 , 2012) 또한 , 일부문제점 , 예를들어 , 교육시설의통합은 매우 낮고 연계 교육에 대한 통합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등( 임연기 , 2012; 김승근 외 , 1999) 은 전혀 해결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까지 언급되었던 통합 운영학교의 문제점과 그 원인을 종합적으로 제시하고 , 그 개선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2018 년 경기도교육청에서작성된 ‘ 통합운영학교 교육과정편성· 운영매뉴얼’ 과임연기 (2013) 에 따르면 통합운영학교는 교육자원( 인적 , 물적 ), 교육활동 , 학생집단의구성을통합함으로써학교운영과교육활동을효율적으 로하며 , 교사의교육력을제고하고 , 학교급 간계 열성을 확보함으로써 결과적으로 통합운영학교의 교육의 질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따라서통합운영학교에서는교육활동의통합을여전히과제로하 고있으며, 이러한교육과정운영을통해 “ 미래학교 모델을 모색” 하고자한다. .
  • 또한학령인구감소의영향으로 2011 년 ‘ 도시· 군계획시설의 결정· 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 3)’ 에서학교설립기준세대수가 상향 변경됨에 따라 기준세대미만의공동주택지구내에학교설립이어려워졌다 이. 와같이학교의분산배치가적절히이루어지기어려운환경에서 통합운영학교를 설립함으로써 원거리 통학등의문제를해결하고자하고있다.
  •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접할수있는인간관계가제한되는것이다 . 이에대한해결방법으로는다른학급 , 혹은학교급이공동으로사용하는커뮤니티공간을구비하여다양한인간관계를접 할기회를늘리는것을제안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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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강민정. (2014). 통합운영학교 육성사업의 성과분석 연구. 석사학위논문. 

  2. 경기도교육청. (2018). 통합운영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매뉴얼. 

  3. 김은비, 유성창, 박기범, 백영선, 박선민, & 조대연. (2019). 학령인구 감소에 따르는 초등 미래교육을 위한 과제. 역량개발학습연구 (구 한국 HRD 연구), 14, 193-221. 

  4. 김현주. (2014). 소규모 통합운영학교의 교육시설 개선 방안 연구 :전북지역 초.중통합운영학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5. 서울특별시교육청. (2018). 적정규모학교 육성 업무매뉴얼. 서울교육, 2018-76. 

  6. 신동로. (2014). 충청북도 초.중 통합운영학교의 운영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7. 오형문. (2010). 초.중 통합운영학교에서 학교급간 교원들의 갈등문제와 해결방안 연구. 교육연구논총, 31(2), 1-23. 

  8. 임성훈. (2013). 경기도 초.중 통합운영학교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에 대한 교사 인식 조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9. 임연기. (2016). 통합운영학교의 쟁점과 발전 과제. 교육연구, 31(1), 1-24. 

  10. 이병환. (2003). 통합운영학교를 통한 소규모 학교 운영체제 개선. 중등교육연구, 51(1), 1-25. 

  11. 장봉석. (2019). 통합운영학교의 교육과성 실행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22(1), 1-24. 

  12. 정석준. (2016). 초.중 통합운영 학교의 교사문화에 대한 질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13. 조국행. (2018). 경상남도 중등통합운영학교 교사의 직무만족에 대한 사례 연구. 석사학위논문. 

  14. 최준렬&박삼철&박창호&김훈호. (2019). 초.중 통합학교운영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분석. 교육연구, 33(2), 45-70. 

  15. 최한규. (2013). 초.중 통합운영학교의 실태와 개선방안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16. 홍후조. (1999). 초중등 통합 운영 학교의 효율적 운영 모형 개발을 위한 연구. [국립중앙도서관 연계] 초중등학교 통합운영연구위원회 발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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