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열중량분석기를 적용한 탄소섬유/에폭시 복합재의 구성재 함유율 측정 기법
Measurement Method for Constituent Contents of Carbon Fiber/Epoxy Composites Using Thermogravimetric Analyzer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3 no.6, 2020년, pp.341 - 345  

장정근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  차재호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  이보미 (Kolon Industries) ,  윤성호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열중량분석기를 적용하여 탄소섬유/에폭시 복합재의 구성재 함유량을 평가하기 위한 측정기법을 제시하였다. 시험에 사용된 시료는 탄소섬유/에폭시 토우 프리프레그로 제작된 스트랜드 시편에서 채취하였으며 시간에 따른 시료의 무게 변화를 실시간으로 측정하였다. 또한 전자현미경을 이용하여 수지 제거 여부와 탄소섬유의 열손상 상태를 관찰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열중량분석기를 적용하면 기존의 머플로를 적용한 경우에 비해 소량의 시료에 대해서도 시험이 가능하며, 설정 온도와 노출 시간을 제어함으로써 구성재의 함유량을 효율적이고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opose a measurement method for evaluating constituent contents of carbon fiber/epoxy composites through a thermogravimetric analyzer (TGA). The sample used in the test was taken from a strand specimen made of carbon fiber/epoxy tow prepreg, and the change in weight of the sample over time was m...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첫째, 밀도를 측정하고자 하는 시료의 공기 중의 무게를 측정한다. 둘째, 온도를 안정된 상태로 유지시킨 다음 물의 온도와 물속에서의 시료의 무게를 측정한다. 이때 시료의 표면에 기포가 달라붙지 않도록 초음파 분산기를 사용하여 기포를 제거한다.
  • 5%) 분위기에서 약 5mg의 시료에 대해 20oC/min로 규정된 온도까지 승온 시켰다. 머플로를 적용한 고온 연소법과 동일하게 열중량분석기에서 측정된 무게를 식 (1)-(5)에 적용하여 복합재 구성재의 무게 함유율과 부피 함유율을 평가하였다.
  • 1에 나타난맨드렐이 장착된 자동 와인딩 장치를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먼저 수지가 함침 된 탄소섬유를 자동화 와인딩 장치 중 토우 고정부에 장착하고, 장력계(AP-10, Attonic, Japan)와 장력 조절 장치를 통해 탄소섬유에 규정된 장력이 적용되도록 하였다[6]. 맨드렐에 탄소섬유를 와인딩 하는 작업이 완료되면 회전축이 장착된 오븐에 맨드렐을 장착하고 1 rpm으로 회전시키며 규정된 경화 조건을 적용하여 경화시켰다.
  • Q500, TA Instruments, USA)를 적용한 고온 연소법을 수행하였다. 먼저 수지가 함침되지 않은 탄소섬유에 대한 열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 온도 조건을 도출하기 위해 열중량분석기를 적용하여, 탄소섬유를 공기 분위기에서 20oC/min으로 900oC까지 승온시켰다. 열중량 분석기를 통해 수집된 온도 정보를 토대로 5종류의 온도를 설정하였으며, 수지 함유량은 ASTM D3171에 의거하여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 복합재 구성재의 함유율을 평가하기 위해 4종류의 시료에 대해 온도 변화와 노출 시간에 따른 시료의 무게 변화를 측정하는 분석 장비인 열중량분석기를 적용하였다. 열중량 분석기를 적용한 고온 연소법은 머플로를 적용한 고온 연소법과 유사하지만, 시험 과정에서 시료의 무게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므로 노출 시간에 따른 무게 변화를 얻을 수 있다.
  • 열중량 분석기를 적용한 고온 연소법은 머플로를 적용한 고온 연소법과 유사하지만, 시험 과정에서 시료의 무게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므로 노출 시간에 따른 무게 변화를 얻을 수 있다. 복합재 구성재의 함유율을 평가하기 위해 시험은 4ml/ min로 공급되는 질소(순도 99.5%) 분위기에서 약 5mg의 시료에 대해 20oC/min로 규정된 온도까지 승온 시켰다. 머플로를 적용한 고온 연소법과 동일하게 열중량분석기에서 측정된 무게를 식 (1)-(5)에 적용하여 복합재 구성재의 무게 함유율과 부피 함유율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머플로를 적용한 고온 연소법과 열중량 분석기를 적용한 고온 연소법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분석하고 건식 공법으로 제작된 탄소섬유/에폭시 복합재 스트랜드 시편의 구성재 함유율을 열중량분석기를 적용한 고온 연소법을 통해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 둘째, 시료를 바이알에 넣어 기준온도의 머플로에서 2시간 동안 수지를 제거한다. 셋째, 수지가 제거된 후 바이알을 상온에서 안정시킨 뒤 남아 있는 탄소섬유의 무게(Mf)를 측정한다. 넷째, 섬유 무게함유율(Wr)과 수지 무게함유율(Wt)은 식 (1) 과 식 (2)에 의해, 섬유 부피함유율(Vr)과 수지 부피함유율 (Vm)은 식 (3)과 식 (4)에 의해, 기공함유율(Vv)은 식 (5)에 의는 복합재의 밀해 구한다.
  • Yoon 등[3] 은 탄소섬유/에폭시 복합재의 구성재 함유율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들은 실험적인 방법을 통해 탄소섬유/에폭시 복합재의 탄소섬유 함유량과 수지함유량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였으며 이들 결과를 기반으로 복합재 내의 기공 함유량도 예측하였다. 복합재 구성 재인 탄소섬유와 수지의 함유량은 복합재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이며 기공 함유량은 복합재의 결함을 판단하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
  • 3에는 열중량분석기를 적용한 고온 연소법으로 측정된 실시간 무게 변화 선도가 나타나 있다. 이때 시험은 공기 분위기에서 20oC/min으로 설정 온도까지 승온 시킨 뒤 2시간 동안 유지시키며 무게 변화를 실시간으로 측정하였다. 여기에서 보면 시료의 무게 변화는 각 설정 온도에 대해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무게 감소가 점차 커짐을 알 수 있다.

대상 데이터

  • 머플로를 적용한 고온 연소법에 적용된 시료는 4종류이고 시험 온도는 400oC, 500oC, 565oC, 600oC, 700oC이다. 복합재 구성재의 함유율을 평가하기 위해 ASTM D3171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수행하였다.
  • 수지 함유량을 평가하기 위해 필라멘트 와인딩 공법에 적용되는 토우 프리프레그로 스트랜드 시편을 제작하였다. 시편에 사용된 탄소섬유(T800SC-24K, Toray, Japan)의 정보는 Table 1에 나타나 있다.
  • 시편에 사용된 탄소섬유(T800SC-24K, Toray, Japan)의 정보는 Table 1에 나타나 있다. 스트랜드 시편은 Fig. 1에 나타난맨드렐이 장착된 자동 와인딩 장치를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먼저 수지가 함침 된 탄소섬유를 자동화 와인딩 장치 중 토우 고정부에 장착하고, 장력계(AP-10, Attonic, Japan)와 장력 조절 장치를 통해 탄소섬유에 규정된 장력이 적용되도록 하였다[6].
  • 제작하였다. 시편에 사용된 탄소섬유(T800SC-24K, Toray, Japan)의 정보는 Table 1에 나타나 있다. 스트랜드 시편은 Fig.

이론/모형

  • 시험 온도는 400oC, 500oC, 565oC, 600oC, 700oC이다. 복합재 구성재의 함유율을 평가하기 위해 ASTM D3171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수행하였다. 첫째, 정밀 전자저울을 사용하여 시료의 무게(Mi)를 측정한다.
  • 복합재 내의 수지 함유량을 측정하기 위해 머플로(DH CLF- M20, DAIHAN Scientific, Korea)을 적용한 고온 연소법과 열중량 분석기(TGA Q500, TA Instruments, USA)를 적용한 고온 연소법을 수행하였다. 먼저 수지가 함침되지 않은 탄소섬유에 대한 열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 온도 조건을 도출하기 위해 열중량분석기를 적용하여, 탄소섬유를 공기 분위기에서 20oC/min으로 900oC까지 승온시켰다.
  • 2에는 밀도를 측정하기 위한 시험장치가 나타나 있다. 복합재와 탄소섬유의 밀도는 ASTM D792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수행하였다. 첫째, 밀도를 측정하고자 하는 시료의 공기 중의 무게를 측정한다.
  • 먼저 수지가 함침되지 않은 탄소섬유에 대한 열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 온도 조건을 도출하기 위해 열중량분석기를 적용하여, 탄소섬유를 공기 분위기에서 20oC/min으로 900oC까지 승온시켰다. 열중량 분석기를 통해 수집된 온도 정보를 토대로 5종류의 온도를 설정하였으며, 수지 함유량은 ASTM D3171에 의거하여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복합재 구성재의 부피분율을 구하기 위해서는 구성재의 밀도가 필요하다.
  • 복합재 구성재의 부피분율을 구하기 위해서는 구성재의 밀도가 필요하다. 이때 복합재와 탄소섬유의 밀도는 ASTM D792[7]에 근거하여 평가하였고, 수지의 밀도는 토우 프리프레그 제조사에서 제공한 정보를 적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Park, Y.M., Hwang, T.K., Chung, S.K., Park, N.H., Jang, J.Y., and Nah, C.W., "Recent Research Trends in Carbon Fiber Tow Prepreg for Advanced Composi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1, No. 2, 2017, pp. 94-101. 

  2. Jeong, K.S., Oh, J.H., Joeng, S.M., and Kim, S.S., "Study on Resin Flow of Tow-prepreg Laminate According to Cure Cycles,"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Busan, Korea, Nov. 28-29, 2019, pp. 772-775. 

  3. Yoon, S.H., "Evaluation of Void Content in Carbon Fiber/Epoxy Composites Manufactured by Different Manufacturing Proc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1, No. 2, 2017, pp. 32-40. 

  4. ASTM D3529, "Standard Test Method for Matrix Solids Content and Matrix Content of Composite Prepreg,"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2004. 

  5. ASTM D3171, "Standard Test Methods for Constituent Content of Composite Materials,"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2009. 

  6. Shi, Y.L., and Yoon, S.H., "Tensile Properties of Strand Specimens Fabricated using Carbon Fiber/Epoxy Prepreg,"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Changwon, Korea, Oct. 31, 2014, pp. 451. 

  7. ASTM D792, "Standard Test Methods for Density and Specific Gravity (Relative Density) of Plastics by Displacement,"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