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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리에-스펙트럴 법을 사용한 근접 편대비행 항공기의 와 거동 계산
Computation of Wake Vortex Behavior Behind Airplanes in Close Formation Flight Using a Fourier-Spectral Method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8 no.1, 2020년, pp.1 - 11  

지승환 (Department of Aeronautical and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한철희 (Department of Aeronautical and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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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에서 발생한 후류의 거동은 항공기의 성능과 비행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푸리에-스펙트럴법을 사용하여 근접 편대비행을 하고 있는 항공기 날개 후류 거동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초기와의 순환강도, 상대위치 등에 따라 와들의 거동이 복잡한 양상으로 나타났다. 와의 순환강도 값이 큰 경우 와들의 이동이 크게 나타났다. 초기에는 가까이 위치한 와의 영향을 받아 이동하지만 이동하는 과정에서 다른 와와 가깝게 되면 새로운 경로를 형성하였다. 점성이 클수록 와의 반경이 증가하여 와 반경 근처로 새롭게 진입하는 와와 상호작용이 강해진다. 향후 항공기가 이착륙 시에 발생하는 지면 효과를 고려한 후류 거동 해석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haviors of wake vortices generated by an aircraft affect the performance and flight stability of flying aircraft in formation flight. In the present study, the trajectories of the wake vortices behind airplanes in close formation flight were computed using a Fourier spectral method. The behavior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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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8]은 무격자 기반의 와법(Vortex Method)과 격자기반의 스펙트럴 법 (Spectral Method) 비교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스펙 트럴법이 와법에 비하여 50% 계산시간 감소가 있음을 밝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점성의 영향을 고려할 수 있으며 비교적 빠른 계산에 가능한 푸리에-스펙트럴 법을 사용하여 항공기들이 근접편대 비행할 때 날개 사이의 거리와 높이 변화가 날개끝와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편대비행을 수행하는 날개의 하중분포는 날개들 사이의 거리변화의 함수이다. 본 연구에서는 날개사이의 거리변화에 따른 날개 하중 분포의 변화를 무시하고 모든 날개들은 타원형 하중분 포를 가진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와들의 순환강도는 -Γ12=-Γ34,=Γ의 관계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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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푸리에-스펙트럴 방법을 사용하여 편대비행을 하는 항공기의 날개에서 발생한 와의 거동에 대해 와레이놀주수는 어떤 결과를 얻었는가? 1) 와레이놀즈수를 기준으로 와의 순환강도 값이 큰 경우 와들의 이동속도가 증가하였고, 동점성계수값이 클수록 와반경이 빠르게 증가했다. 2) 두 개의 날개 사이에 위치한 와들은 크기가 같고 순환강도 부호가 반대인 엇회전 와쌍(Vortex Pair)을 구성하였으며, 초기에는 타원형 와도 분포로 변형하였으며, 이동경로에 다른 와가 가까이 존재할 경우 비대칭 형상으로 변형되었다. 3) 날개사이의 수평거리 및 수직거리는 와쌍의 초기 이동방향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4) 초기에 형성된 와쌍 중 한 개의 와가 새로운 와에 근접하게 되면, 새로운 와쌍이 형성되어 이동경로가 바뀌게 된다. 향후 본 연구방법을 확장하여 항공기가 이착륙 시에 발생하는 지면 효과를 고려한 수치해석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산와법은 어떤 방법인가? 따라서 이산와법은 얇은 자유전단유동층을 수학 적으로 두께가 없는 와면(Vortex Sheet)으로 모사하고, 와면을 이산화된 점와로 나타내어 와면의 거동을 모사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이산와법은 후류에서 발생하는 후류말림(Wake Rollup) 현상을 2차원 와면 (와선)의 비정상 전개식인 Birkhoff-Rott 방정식을 사용하여 와면말림(Vortex Sheet Rollup)으로 계산하는 방법이다[12]. Pullin[13]은 날개에서 발생한 와면을 반무한 와선으로 나타낸 후, 와면말림 현상이 Kaden의 Asymptotic Spiral 해와 같음을 보였다.
근접유동장은 무엇인가? 최근 Breitsamter[7]는 항공기 후류거동(Wake Vortex Behavior)을 4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첫 번째 영역은 날개길이의 50% 이내의 거리(x/b ≤0.5)로, 근접유동장(Near Field)이라 부른다. 근접유동장에서는 항공기 날개 표면에서 발생한 경계층(Boundary Layer) 유동이 날개 후연 (Trailing Edge)에서 하류 방향으로 떨어져 나가며 자유전단층(Free Shear Layer)을 형성하는 영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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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Zhang, D., Chen, Y., Dong, X., Liu, Z., and Zhou, Y., "Numerical Aerodynamic Characteristics Analysis of the Close Formation Flight," Mathematical Problems in Engineering, 2018, p. 13. 

  2. Vachon, M. J., Ray, R. J., Walsh, K. R., and Ennix, K., "F/A-18 Aircraft Performance Benefits Measured During the Autonomous Formation Flight," AIAA Amospheric Fight Mechanics Conference and Exhibit, Monterey, California, USA, 2002, Paper 4491. 

  3. Shen, H., Perkins, N. H., Lin, K. C., and Zarmehr, A., "Energy Saving Formation Flight: A Review of the Past, Present, and Fu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ve Research in Technology and Science, Vol. 4, No. 3, 2016, pp. 35-40. 

  4. Ning, S., Flanzer, T., and Kroo, I., "Aerodynamic Performance of Extended Formation Flight," Journal of Aircraft, May-June, 2011, Vol. 48 Issue 3, pp. 855-856. 

  5. Ning, S., Aircraft Drag Reduction through Extended Formation Flight, PhD Dissertation, Stanford University, 2011. 

  6. Bower, G., Flanzer, T., and Kroo, I., "Formation Geometries and Route Optimization for Commercial Formation Flight," 27th AIAA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22-25 June 2009, San Antonio, Texas, USA. 

  7. Breitsamter, C., "Wake Vortex Characteristics of Transport Aircraft,"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Vol. 47, 2011, pp. 89-134. 

  8. FAA Advisory Circular AC90-23G, Aircraft Wake Turbulence. 

  9. Ko, D. H., and Choi, K. Y., "Optimization of Aircraft Landing Problem with Flight Envelope Protection using BADA Inform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2015, pp. 852-855. 

  10. Hallock, J. N., and Holzapfer, F., "A Review of Recent Wake Vortex Research for Increasing Airport Capacity,"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Vol. 98, 2018, pp. 27-36. 

  11. Green, G. I., Fluid Vortices, Kluwer Academic Publishers, 1995. 

  12. Han, C. H., and Cho, J. S., "Unsteady Trailing Vortex Evolution Behind a Wing in Ground Effect," Journal of Aircraft, Vol. 42, No. 2, 2005. 

  13. Pullin, D. I., "The Large-scale Structure of Unsteady Self-similar Rolled-up Vortes Sheets,"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88, part 3, 1978, pp. 401-130. 

  14. Rosenhead, L., "The Formation of Vortices from a Surface of Discontinuity," Proceedings of Royal Society of London, A. Vol. 134, No. 823, 1931, pp. 170-192. 

  15. Krasny, R., "Computation of Vortex Sheet Roll-up in the Trafftz Plane,"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184, 1987, pp. 123-155. 

  16. Hemati, M., "Vortex Merger: A Numerical Investig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Los Angeles, USA, 2009. 

  17. Park, S. H., Sheen, D. J., Chang, K. S., and Kwag, D. G., "Numerical Analysis on Two-Dimensional Vortex Merger,"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10, No. 1, 2016, pp. 1-7. 

  18. Cottet, G. H., Michaux, B., Ossia, S., and Linden, G. V., "A Comparison of Spectral and Vortex Methods in Three-Dimensional Incompressible Flow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175, 2002, pp. 702-712. 

  19. Henshaw, W. D., Kreiss, H.-O., and Reyna, L. G., "On Smallest Scale Estimates and a Comparison of the Vortex Method th the Pseudo-Spectral Method," Lectures in Applied Mathematics, Vol. 28, 1991, pp. 303-325. 

  20. Wang, Y., Liu, P., Hu, T., and Qu, Q., "Investigation of Co-rotating Vortex Merger in Ground Proximity,"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2016. 

  21. Gerz, T., Holzapfer, F., and Darracq, D., "Aircraft Wake Vortices- A position paper-," 2001, http://www.cerfacs.fr/-wakenet/. 

  22. Orlandi, P., "Two-dimensional and Threedimensional Direct Numerical Simulation of Co-rotating Vortices," Physics of Fluids, Vol. 19, No. 1, 2007, pp. 1-18. 

  23. Katz, J., and Plotkin, A., Low-Speed Aerodynam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4. Yehoshua, T., and Seifert, A., "Empirical Model for the Evolution of a Vortex-Pair Introduced into a Boundary Layer," Aerospace Lab, 2013, pp. 1-12. 

  25. Tophoj, L., and Aref, H., "Instability of Vortex Pair Leapfrogging," Physics of Fluids, Vol. 25, No. 1, 2013. 

  26. Aref, H., "Motion of Three Vortices," Physics of Fluids, Vol. 22, 1979, pp. 393-400. 

  27. Forster, K. J., Barber, T. J., Diasinos, S., and Doig, G., "Interactions of a Counter-rotating Vortex Pair at Multiple Offsets," Experimental Thermal and Fluid Science, Vol. 86, 2017, pp. 63-74. 

  28. So, J., Ryan, K., and Sheard, G. J., "Interaction of an Unequal-strength Vortex Pair," 16th Australasian Fluid Mechanics Conference, Crown Plaza, Gold Coast, Australia, 2-7 December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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