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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젤 인젝터 분사율 예측을 위한 AMESim 기반 1-D 모델 구축
1-D Model to Estimate Injection Rate for Diesel Injector using AMESim 원문보기

한국분무공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5 no.1, 2020년, pp.8 - 14  

이진우 (울산과학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재헌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  김기현 (신라대학교 융합기계공학부) ,  문석수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강진석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  한상욱 (한국자동차연구원 제조기술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1-D model-based engine development using virtual engine system is getting more attention than experimental-based engine development due to the advantages in time and cost. Injection rate profile is the one of the main parameters that determine the start and end of combustion. Therefore, it...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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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기존의 연구는 주로 인젝터 입력 변수 변경에 따른 분사율 변화특성 및 내부 거동 분석에 초점을 두고 있으나, 실제 분사율과의 정확도 향상 관점에서 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는 널리 알려져 있지 못한 상황이다(5,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MESim를 활용한 디젤 인젝터의 1-D 모델을구축하는 단계와 모델의 정확도를 향상하기 위해 필요한 실험 관점 항목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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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 연소의 시작과 효율을 결정하는 여러인자 중 연료 공급 관점에서 그 출발점이 되는 중요한 변수는? 이에 최근에는 개발 기간 및 비용 절감을 위해모델 기반의 가상엔진을 구축을 통한 연구가 주목을 받고 있다(2,3). 디젤 연소의 시작과 효율을 결정하는 여러인자 중 분사율은 연료 공급 관점에서 그 출발점이 되는 중요한 변수이다. 따라서 가상 엔진 개발 시, 분사율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연비 및 배출가스 규제 대응을 위한 디젤 엔진 내 효율 향상을 위한 연구가 여전히 유효한 상황인 이유는? 최근 자동차 분야에서 전동화에 대한 대내외적 요구가 거세지면서, 내연기관의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다수의 전문가 집단에서는2030년 이후에도 여전히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자동차의비율이 80% 이상 차지하여 장기적으로 파워트레인의주력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1). 따라서 지속적으로강화되고 있는 연비 및 배출가스 규제 대응을 위한 디젤 엔진 내 효율 향상을 위한 연구가 여전히 유효한 상황이다.
모델의 붉은색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6(B)에 나타낸 바와 같이 AMESim기반 인젝터 초기 모델을 구성하였다.인젝터 모델은 최상단에 솔레노이드 부, 중간에 제어챔버 부, 최하단에 니들과 노들부로 구분하여 구성하였으며, 모델의 붉은색은 신호 및 전기제어, 녹색은 기계부품, 파랑색과 갈색은 유압부에 해당하는 구성요소를 의미한다. 인젝터 내부 형상에 대한 상세 치수를 기반으로구성된 모델에 기반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각 조건에서분사율 결과를 얻었으며, 기 구축한 실험 장치를 활용하여 동일 조건에서 취득한 결과를 비교하여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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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자동차 기술 및 정책개발 로드맵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2018. 

  2. B. Patrick, T. Ye, H. Stefan, O. Shahaboddin, L. Purvi, B. Derek and S. Tarun, "Virtual engine, controls, and calibration development in automated Co-Simulation environment", SAE Technical Paper 2016-01-0090, 2016. 

  3. J. Martin, F. Arnau, P. Piqueras, and A. Aunon,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virtual engine model to simulate new standard testing cycles", SAE Technical Paper 2018-01-1413, 2018. 

  4. J. Kim, J. Lee and K. Kim, "Nume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fuel viscosity and density on the injection rate performance of a solenoid diesel injector based on AMESim", FUEL, Vol. 256, 2019. 

  5. C. Lee, "A computer simulation of injection rate characteristics of solenoid type common rail injector according to injector driving current patterns", Journal of ILASS-Korea, Vol. 24, No. 3, 2019, pp. 105-113. 

  6. I. Jo, J. Kwon and J. Lee, "Analysis of dynamic characteristics in two-stage injection for CRDi injectors based on AMESim environment", Journal of ILASSKorea, Vol. 17, No. 2, 2012, pp. 57-63. 

  7. R. Payri, F. J. Salvador, M. Carreres and J. De la Morena, "Fuel temperature influence on the prerformance of a last generation common-rail diesel ballistic injector. Part II: 1D model development, validation and analysis", Energy Convers Manage, Vo. 114, 2016, pp. 376-91. 

  8. www.hydraforce.com/svtraining/files/weiuge_Chap4.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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