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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분무공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5 no.1, 2020년, pp.15 - 20
진해론 , 이승우 (신라대학교 융합기계공학부) , 김기현 (신라대학교 융합기계공학부)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injection rate and microscopic spray characteristics of diesel fuel containing fine air bubble (FBD). fine bubble was generated by cavitation theory using bubble generator. Fuel spray was injected into constant volume chamber and visualized by high speed camera. The 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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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버블 디젤 분무가 디젤 분무보다 더 활발한 초기 혼합 특성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 이렇게 더 활발한 초기 혼합을 일으키는 원인은 첫째, 미세버블의 낮은 연료 점도와 표면장력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점도와 표면장력은 주변 공기에 의한 저항으로부터 분무의 형태를 유지하게끔 도움을 주는데, 점도와 표면장력이 낮게 되면 주변 공기의 항력에 의해 분무의 형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지 못하고, 쉽게 액주가 분리되고, 액적이 떨어져 나가는 등 활발한 분열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7). 그런 의미에서 미세버블의 낮은 점도와 표면장력은 이와 같은 초기 분열현상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두 번째 이유는 연료속에 포함되어 있는 미세버블들의 미세 폭발로 인하여 분무 분열이 촉진되었을 수 있다(4). 그러나 이는 실험적으로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 |
미세버블생성기는 어떻게 하면 디젤 저압펌프와 동일한 역할을 수행하는가? | 우선 디젤 연료 탱크에서 미세버블생성기를 거쳐 저압으로 가압된 연료는 고압펌프를 통해 고압으로 가압되고 커먼레일로 공급된다. 이때, 미세버블생성기는 저압펌프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데 공기의 유입을 차단하면 일반적인 디젤 저압펌프와 동일한 역할이며, 공기를 유입하여 작동시키면 미세버블 생성기이자 저압펌프의 역할이 되면서 미세버블디젤이 공급된다. |
"미세먼지, 도대체 뭘까?" 환경부 행정간행물 11-1480000-001435-01, 2016.04.
Y. Nakatake, S. Kisu, K. Shigyo, T. Eguchi and T. Watanabe, "Effect of nano air-bubbles mixed into gas oil on common-rail diesel engine", Energy, Vol. 59, 2013, pp. 233-239.
Y. Nakatake, T. Watanabe and T. Eguchi,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diesel engine performance using nano air-bubbles mixed into gas oil. Energy & Power Engineering, 2012.
동목, 박기영, 이성욱. "마이크로 버블 디젤 연료의 증발 특성 연구", 2018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2018.
박기영, 이성욱, Padmanaban Sudakar, 윤성호, "정적연소기에서 미세 기포 혼합 디젤 연료의 분무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2017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2017년.
엔비테크닉스, http://www.nbtechnics.com, 2017.
C. Crua, M. Heika and M. Gold, "Microscopic imaging of the initial stage of diesel spray formation", Fuel, Vol. 157, 2016, pp. 140-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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