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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올라이트와 활성 황토를 혼입한 시멘트 모르타르의 광촉매(TiO2) 코팅에 따른 NOx 저감성능평가
Evaluation of NOx Reduction Performance by Photocatalytic (TiO2) Coating of Cement Mortar Mixed with Zeolite and Activate Hwangtoh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s Institute =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 논문집, v.8 no.4, 2020년, pp.483 - 489  

박장현 (한경대학교 한국미래융합기술연구원) ,  김혁중 (한경대학교 산학협력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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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는 머리카락 두께의 약 1/5 수준인 PM10(입자의 지름 10㎛이하)과 PM2.5(입자의 지름 2.5㎛이하)로 구분되며, 인체에 미치는 영향으로 폐질환, 혈관을 통한 동맥경화심장 질환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은 도심지 도로변에서 발생되는 약 57.3%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이산화질소(NOx)로 알려져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이동오염원에서 발생하는 NOx를 저감하기 위한 기능성 건설재료 개발의 일환으로 시멘트를 다공성 소재로 치환한 시멘트 모르타르의 치환율에 따른 NOx저감성능 비교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시멘트 모르타르광촉매 적용방법 및 도포 횟수에 따른 NOx저감성능을 비교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활성황토를 30% 치환하여 사용한 경우 약 32.7%의 저감효과를 나타내 가장 우수한 저감성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rticulate matter is divided into PM10 (particle diameter of 10 ㎛ or less) and PM2.5 (particle diameter of 2.5 ㎛ or less), which are approximately 1/5 of the thickness of the hair. Due to its effect on the human body, lung disease, arteriosclerosis and heart It is known as a carcinog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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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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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시하였다. 또한 시멘트 모르타르의 광촉매 적용방법 및 도포 횟수에 따른 NOx저감성능을 비교 평가하여 자동차 도로변 미세먼지 전구체 저감에 효과적인 다공성 소재로써 활성 황토와 제올라이트를 적정 치환한 시멘트 모르타르와 광촉매 적용 방법에 따른 NOx저감성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이동오염원에서 발생하는 NOx저감하기위한 기능성 건설재료 개발의 일환으로 시멘트를 다공성 소재로치환한 시멘트 모르타르의 치환율 및 광촉매 적용방법, 도포횟수에 따른 NOx저감성능 비교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 결과 다음과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도로변에서 발생하는 NOx를 저감하기 위한 기능성 건설재료 개발의 일환으로 시멘트를 다공성 소재로 치환한 시멘트 모르타르의 치환율에 따른 NOx저감성능 비교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시멘트 모르타르의 광촉매 적용방법 및 도포 횟수에 따른 NOx저감성능을 비교 평가하여 자동차 도로변 미세먼지 전구체 저감에 효과적인 다공성 소재로써 활성 황토와 제올라이트를 적정 치환한 시멘트 모르타르와 광촉매 적용 방법에 따른 NOx저감성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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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enoit-Marquie, F., Wilkenhoner, U., Simon, V. (2000). VOC photodegradation at the gas-solid interface of a TiO2 photocatalyst, Journal of Photochemistry and Potobiology A: chmistry, 132(3), 225-232. 

  2. Hong, S.J., Lee, S.W. (2013) An experimental study for the construction of photocatalytic method concrete road struc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15(6), 1-9. 

  3. Kim, H.J., Jang, S.Y., Yoon, Y.S., Kwon, S.J. (2018). Evaluation of service life of silicate impregnated concret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18(6), 533-541 [in Korean]. 

  4. Kim, H.J., Kim, Y.K., Kwon, S.J. (2018), Evaluation of durability and self-clearing in concrete impregnated with photocatalyst-colloidal silica,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22(5), 47-54 [in Korean]. 

  5. Kim, H.J., Kim, Y.K., Kwon, S.J. (2018). Mechanical performance evaluation in concrete impregnated with silicate for TiO 2 utilization, Journal of the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s Institute, 6(2), 108-114 [in Korean]. 

  6. Kim, H.J., Yoon, Y.S., Yang, K.H., Kwon, S.J. (2019). Durability and purification performance of concrete impregnated with silicate and sprayed with photocatalytic TiO 2 ,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199, 106-114. 

  7. Kwon, S.J., Lim, H.S., Kim, H.J., Hyum, J.H. (2019). Evaluation of mechanical properties of mortar mixed with zeolites and active hwangtoh, Journal of the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s Institute, 7(4), 405-412 [in Korean]. 

  8. Park, J.Y., Kim, Y., Kim, H.J., Hwang, Y.K., Lee, J.J. (2017). Fundamental study on applying an integral TiO 2 solution to asphalt pa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19(1), 5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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