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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일표류물의 충돌에 의한 철근콘크리트 건축물의 응답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Response Characteristics of Reinforced Concrete Buildings Due to Waterborne Debris Impact Load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s Institute =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 논문집, v.8 no.4, 2020년, pp.590 - 595  

최호 (일본 시즈오카 이공과대학 건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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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해일표류선박의 충돌이 해일피난건물로 선정된 철근콘크리트 건축물의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충돌속도, 선박의 질량 및 선박의 길이를 변수로 한 진자를 이용한 축소 충돌실험을 실시하여, 건축물의 응답에 영향을 미치는 최대 충돌력, 충돌시간, 충돌파형 형상, 반발계수 등에 대한 기본적인 물리량 변동추이를 상세히 평가하였다. 그 결과, 충돌파형 형상은 대부분의 실험결과에서 삼각형 분포가 나타났으나, 충돌실험체의 길이의 증가에 따라 사다리꼴에 가까워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건축물의 응답에 영향을 미치는 충격량 (충돌력 파형의 면적)을 산정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결과이다. 또한 반발계수는 충돌속도의 대소에 관계없이 일정하나, 충돌체의 질량 및 길이에 의해 변화하며, 단위길이당 질량으로 정리하면 반발계수의 변동이 평가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mall-scale collision experiments using a pendulum principle were carried out to evaluate the safety of the reinforced concrete building selected as a tsunami evacuation building due to the collision of the waterborne debris represented by ships. The experimental parameters were s...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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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류선박의 충돌이 철근콘크리트 건축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충돌속도, 선박의 질량 및 선박의 길이를 변수로 한 진자를 이용한 축소 충돌실험을 통하여, 건축물의 응답에 영향을 미치는 최대 충돌력, 충돌시간 및 반발계수 등에 대한 기본적인 물리량 변동추이를 상세히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해일에 의한 표류선박과 철근콘크리트 건축물의 충돌 현상을 상정한다. 먼저 식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외력이 작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충돌 전후의 운동량은 일정하게 유지된다.
  • 본 연구에서는 해일표류선박의 충돌이 철근콘크리트 건축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진자를 이용한 축소 충돌실험을 실시하여, 최대 충돌력, 충돌시간 및 반발계수 등에 대한 기본적인 물리량 변동추이를 상세히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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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rikawa, T., Ohtsubo, D., Nakano, F., Shimosako, K., Ishikawa, N. (2007). Large model tests of drifting container force due to surge front tsunami, Proceedings of Coastal Engineering,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54, 846-850. 

  2. Asai, T., Nakano, Y., Tateno, T., Fukuyama, H., Fujima, K., Sugano, T., Haga, Y., Okada, T. (2012). Tsunami load evaluation based on field investigations of the 2011 great east Japan earthquake, Proceedings of the 15th World Conference on Earthquake Engineering(15 WCEE), Lisbon, Portugal. 

  3. Naito, N., Maeda, K., Konno, H., Ushiwatari, Yiji, Suzuki, K., Kawase, R. (2015). The loading rate dependency of sand cushion focused on stress wave velocity using DEM, Journal of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71(2), I_557-I_566. 

  4. Nakano, Y. (2014). Structural design requirements for tsunami evacuation buildings in Japan, Proceedings of 1st ACI/JCI Joint Seminar, Hawaii. 

  5. NILIM/National Institute for Land and Infrastructure Managemen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Japan. (2012). Practical Guide on Requirement for Structural Design of Tsunami Evacuation Buildings, Technical Note of National Institute for Land and Infrastructure Management, 673, http://www.nilim.go.jp/lab/bcg/siryou/tnn/tnn0673pdf/ks0673.pdf. 

  6. Shoji, K., Takabayashi, T. (1999). Effect of ship dimensions on calculation formula for bow collision strength, The Journal of Japan Institute of Navigation, 101,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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