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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plex ESSO 시험법에 의한 9% Ni강 취성 균열정지 특성 연구
Study on the Brittle Crack Arrest Property for 9% Ni Steel by Duplex ESSO test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4 no.6, 2020년, pp.47 - 54  

김영균 (한국가스공사 가스연구원) ,  오병택 (한국가스공사 가스연구원) ,  양영철 (한국가스공사 가스연구원) ,  윤인수 (한국가스공사 가스연구원) ,  김재훈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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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성파괴는 구조물 손상의 원인 중 하나로 대형사고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162℃의 초저온 LNG를 저장하는 저장탱크의 내조는 취성파괴가 발생하지 않도록 반드시 이를 확인 할 수 있도록 성능검사를 하여 건설된다. 파괴역학 관점에서는 구조물의 파괴특성을 균열생성과 균열정지로 구분하고 있다. 취성균열이 발생되지 않도록 설계하고 취성 파괴가 발생하여도 취성 파괴가 정지하는 기능이 확인되는 소재가 사용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LNG저장탱크의 내조 소재로 널리 사용되는 9% Ni강 33mm, 37mm, 40mm 두께로 준비하여 취성균열정지 특성을 분석하였다. 기본적인 취성 충격 시험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샤르피 충격시험을 상온, -162℃, -196℃ 조건에서 수행하였다. 또한 -196℃ 환경에서 Duplex ESSO 시험을 수행하여 취성균열정지 파괴인성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9% Ni강이 LNG저장탱크 내조소재로 적용되기에 충분한 균열정지 파괴인성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brittle fracture is one of the source of structural damage and can bring a fatal accident. The inner shell of LNG storage tank should be designed and applied to construction by ensure that no brittle crack will occur under -162℃ condition. In point of view of fracture mechanics brittle fract...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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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균열정지에 대한 연구는 일본 철강회사에서 신제품 개발 시 대형 인장시험기를 이용한 성능시험으로 주로 수행되어져왔다. [7~9] 본 연구에서는 LNG저장탱크 내조 재료로서 사용되는 9% Ni강 후판의 파괴역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취성균열 정지특성을 평가하였다. 먼저 9% Ni강의 기본적인 취성파괴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33mm, 37mm, 40mm 두께의 재료에 대해 상온 24℃, LNG온도에 가까운 -164℃ 그리고 액화질소 온도인 -196℃에서 각각 샤르피 충격시험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수식과 유한요소해석으로 구한 응력확대계수 값을 비교하여 검토하였다. 취성균열전파에 따른 정지균열에 대한 균열정지 인 성값 Kca를 정량적으로 구하고 비교 검토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LNG 저장탱크의 내조재료로 사용되는 9% Ni강의 취성 파괴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초저온 환경에서 샤르피 충격시험과 취성균열정지 시험인 Duplex ESSO 시험을 수행하였다. 두께 34 mm, 37 mm, 40 mm의 QLT 열처리 9% Ni 강은 액화질소 환경의 초저온 환경에서 양호한 샤르피 충격에너지 값과 취성균열정지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실험과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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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S. Machida, N. Ishijura, N. Kubo and K. Arimohi, "Brittle Fracture Characteristics of Heavy Thickness 9% Ni steel Plate and its Applicability to Large Scale LNG Storage Tanks", JHPI, 29(6), 25-39, (1991) 

  2. S. Machida, A. Deguchi and H Kagawa, "Brittle Fracture Characteristics of Heavy Gauge 9% Ni Steel Plate for Large Scale LNG Storage Tank" JHPI, 31(6), 31-38, (1993) 

  3. J.B. Lee and JK Han, "Welding Characteristics of Recently Developed 9% Ni Steel", Korea Welding Journal, 13(3), 34-45,(1995) 

  4. J.I. Jang, Y.C Yang, and D.I. Kwon, "Evaluation of Cryogenic Fracture Toughness in SMA-Welded 9% Ni Steels through Modified CTOD test", Metals and Materials, 3(4), 230-238, (1997) 

  5. J,H, Baek, Y,P, Kim, W,S, Kim and Y,T, Kho, "Effect of Temperature on the Charpy Impact and CTOD Values of Type 304 Stainless Steel Pipeline for LNG Transmission", KSME International Journal, 16(8), 1064-1071, (2002) 

  6. Fracture mechanics 3rd edition T.L. Anderson 

  7. K. Naoshige, T. Masanori, Y. Maki, and K. Takahiro, "Development of 7% Ni-TMCP Steel Plate for LNG storage tanks", Japan Welding Journal, 28(1), pp130-140, (2010) 

  8. T. Fukui, H. Kitada and K. Hirota, "Arrestability Requirement for Crack Arrestor in Hull structure", Pressure Technology, 41(6), 13-25, (2003) 

  9. J.S. Park, B.Y. Jung, G.B. An and J.B. Lee, "Crack Arrest Toughness of Thick Steel Plate Welds for Ship Building", Korea Welding Society, 25(4), 347-352, (2007) 

  10. ASTM E23, Standard Test Methods for Notched Bar Impact Testing of Metallic Materials, (2018) 

  11. Test method for brittle crack arrest toughness K ca , WES 2815, The Japan Welding Engineering Society, (2014) 

  12. Recommended Practice for Above Ground LNG Storage Tank, Japan Gas Association, (2012) 

  13. Consortium of Five Japanese Companies (OG, IHI, TKK, NSC, SMI), "Crack Arrest Properties of 9% Ni Steel and Relation between Crack-Initiation and Crack-Arrest Test", GRI-86/0007, Gas Research Institute, Feb. (1986) 

  14. Nippon Steel Technical Report, Development of Heavy 9% Nickel Steel Plates with Superior Low-Temperature Toughness for LNG Storage Tanks,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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