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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 of Digital Cultural Capital and Social Connectedness on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Sharing Economy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3, 2020년, pp.199 - 206  

Bok, Mi-Jung (Dept. of Service Management, Kwangju Women's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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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디지털 문화자본사회적 연결감이 공유경제활동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PASW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 빈도분석, T-test, one-way ANOVA, 상관관계분석, 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들의 공유경제활동 참여의도 중 재분배 참여의도와 협력적 생활양식 참여의도는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둘째, 공유경제활동 참여의도는 성별, 연령, 월평균 용돈, SNS 사용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분배 참여의도는 객체화된 디지털 문화자본, 체화된 디지털 문화자본, 사회적 연결감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증가하였고, 협력적 생활양식 참여의도와 정보공유 참여의도는 디지털 문화자본이 모두 높을수록 증가하였다. 넷째, 공유경제활동 참여의도와 관련 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디지털 문화자본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ntion to participation in sharing economy, digital cultural capital, and social connectedness and then analyze the variables affecting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sharing economy. This subjects were university students. Collect...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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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스마트폰, IoT 등과 같은 디바이스에 익숙하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Sites: SNS) 등과 같은 온라인 네트워크를 매개체로 소통을 주로하는 밀레니얼 세대인 대학생들만을 대상으로 공유경제활동 참여의도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를 하고자 한다. 공유경제활동 참여의도의 정도와 디지털 문화자본 및 사회적 연결감과의 관계를 살펴본 후 대학생들의 공유경제활동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규명함으로써 공유경제 참여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 본 연구는 디지털 기기와 네트워크에 익숙한 20대 대학생을 대상으로 디지털 문화자본과 사회적 연결감이 공유 경제활동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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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유경제는 언제 처음 등장한 개념인가요? 공유경제는 2008년 미국발 경제 위기 이후 새롭게 등장 한 개념으로 로렌스 레식(Lawrence Lessig) 하버드대 법대 교수가 처음 사용하였다. 대량생산과 소비가 특징인 20세기 자본주의 경제에 대비하여 생긴 용어로, 한 번 생산된 제품을 여러 사람들이 서로 공유해 쓰는 협업 소비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과거에는 재화의 소유에 집중했다면 현재는 어떤 것에 집중하고 있나요? 최근 공유경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뜨겁다. 과거에는 재화의 소유에 집중하였다면 오늘날에는 재화의 공유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소비형태가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숙박 공유서비스를 제공하는 에어비엔비(Airbnb), 차량 공유서비스의 우버(Uber)와 쏘카(SOCAR), 이외에도 도서, 의류 및 오피스를 서로 공유하는 서비스도 나타났다.
재화의 공유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예시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과거에는 재화의 소유에 집중하였다면 오늘날에는 재화의 공유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소비형태가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숙박 공유서비스를 제공하는 에어비엔비(Airbnb), 차량 공유서비스의 우버(Uber)와 쏘카(SOCAR), 이외에도 도서, 의류 및 오피스를 서로 공유하는 서비스도 나타났다. 또한 지자체 중에서도 서울시의 자전거 공유서비스 ‘따릉이’가 있고, 2018년 12월에는 행정 안전부가 회의실, 다목적실, 주차장, 체육시설 등과 같은 공공자원 공유서비스를 시작하여 이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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