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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업조직 구성원의 기업가정신과 개인 및 집단 창의성 관계에서 조직학습지향성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Learning Orient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of Corporate Members and Individual and Group Creativ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3, 2020년, pp.99 - 110  

송찬섭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노연숙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이다정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이선규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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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조직 구성원의 기업가정신과 조직학습지향성, 개인창의성, 집단창의성의 관계를 실증분석하고, 그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조직차원에서 기업가정신과 창의성의 관계를 다루었다. 특히 기업가정신과 창의성의 관계에 있어서, 조직학습지향성의 매개효과 분석에 초점을 두고 있다.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기업가정신과 개인 및 집단 창의성, 조직학습지향성의 관계를 설명함으로써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경북의 제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308부의 설문지를 배포·회수하여 구조방정식을 통한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기업가정신은 개인·집단창의성에 유의한 영향을 직접적으로 미치지 않고 조직학습지향성을 매개하여 영향을 주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기업가정신이 조직학습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학습지향성이 개인·집단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조직 차원에서 기업가정신과 조직학습지향성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문화적 측면에서 조직 관리를 위한 방향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of corporate member and creativity at the organizational level by empirically analy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organizational learning orientation, individual creativity, and group creativity. In particular, the rela...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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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조직 환경에서 기업가 정신과 창의성, 지속적인 학습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는 것에도 불구하고 관련 선행연구는 한정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정신을 다루며, 창의성을 개인, 집단을 구분함으로써 더욱 구체적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조직이 구성원들의 학습을 얼마나 지원하는지 확인하고자, 조직학습지향  성을 포함하여 이들 세 변수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또한, 조직이 구성원들의 학습을 얼마나 지원하는지 확인하고자, 조직학습지향  성을 포함하여 이들 세 변수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구성원 차원에서의 기업가정신이 개인과 집단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매개변수로 조직학습지향성을 두고 이들 관계에 대한 구체적인 프로세스를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 안의 구성원이 인식하는 기업가정 신을 다룬다[4]. 기존의 개인 차원에서 다루던 기업가정 신을 조직 차원으로 확대한 것으로.
  • 둘째, 조직학습지향성이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정신이 직접적으로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닌, 조직학습지향성을 통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기업가정신의 연구 영역 확장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에 앞서, 척도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신뢰성은 Cronbach-α 계수를 사용 하여 검증하였다.
  • 창의성도 마찬가지로 개인 단위에서 주로 다뤄졌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조직 단위에서 문헌연구 및 실증분석하여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는 조직행위에 대한 연구에 이전보다 발전된 접근이라 설명할 수 있다.
  • 따라서 기업가정신도 기존의 기업가정신에서 확인할 수 있는 특징을 유사하게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정신에 대한 연구 범위의 확대를 위해 기존 기업가정신의 특징에 비춰 창의성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실증분석을 실시할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3은 조직학습지향성의 개인창의성과 집단창의성에 대한 영향이다. 마찬가지로 Fig.
  • 가설 1-2. 기업가정신은 집단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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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가정신이 무엇인가? 이에 따라 최근에 기업가정신에 대한 관심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 기업가정신은 “위험(risk)이 존재하는 신사업을 발굴하여 운영하며, 창의적이고 모험 적인 성향이고, 현실적으로 자원의 제약 및 위험에도 불구하고 혁신적인 역량을 발휘하여 창업, 기업의 지속적 성장, 신사업 및 신시장을 개척하여 계속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으로[1]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실현하는 방안이다.
집단 창의성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이러한 창의성은 개인, 집단 차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개인창의성은 이미 설명하였으며, 집단 창의성은 구성원의 다양한 사고방식이 정보, 아이디어, 지식의 교환을 활성화시킴으로써 발생한다[33]. 집단창의성의 가장 큰 특징은 창의성이 구성원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다는 점이다.
조직학습지향성이 높을 때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조직학습지향성이 높을 때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정보의 수집하는 것 이상으로 이를 확산시키며, 해석하여 공유한다는 특징이 있다[13]. 이에 따라 고객의 욕구변 화, 경쟁자의 행동 변화와 같은 외부 환경의 다양한 정보를 경쟁자보다 빠르게 수집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게될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14]. 정보를 빠르게 습득할 수있을 때 구성원의 학습을 보다 신속하게 하는 것이 가능 하며, 이를 통한 새로운 지식 창출을 바탕으로 조직을 혁신할 수 있게 하여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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