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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4 no.1, 2020년, pp.126 - 140
홍민현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전공) , 손수영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This study analyzed the self-identified cold tolerance and wearing behavior of teenagers inside and outside the classroom during winter, considering recent climate changes. A questionnaire was divided into four parts-general information, thermal and comfort sensation inside and outside classroom, 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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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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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온력이란? | 인체를 둘러싼 최인접환경인 의복과 이로 형성된 의복기후가 인체 가까이에서 밀접하게 미치는 영향을 간과할 수 없다(Choi, 1995). 이때 의복은 인체와 외부 환경사이에 존재함으로써 하나의 장벽 역할을 하고 열차단 능력을 가지게 되며 이를 의복의 보온력이라 한다(Choi, 1995). 보온력은 추위나 더위 인지와도 관련이 있는 주요 지표이며, 의복 착용 시의 산열량, 체온, 수분증발량, 온도 등을 측정하여 산출된다. | |
자각적 내한내열성과 중 · 고등학생의 교복 착용 실태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제작한 설문지의 구성은? | 단답형과 선다형 또는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한 설문지안을 15명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진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이나 단어, 설문항목의 배치 등을 수정하여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수정된 설문지는 총 35문항으로 응답자들의 일반적 특성 및 겨울 질환 발병 유무 8문항, 청소년들의 교실 내 · 외의 기후 인지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온열감과 쾌적감의 주관적 평가와 교실 내 온도 변화방향 및 추위를 느끼는 신체 부위 9문항, 개인이 자각하는 내한성과 질환 유무 6문항, 난방기구 사용과 선호하는 겨울철 온도 인지 수준 7문항, 교실 내 · 외의 기후 변화에 따른 청소년들의 착의행동 및 기후 적응 노력 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다수의 문항은 1점-‘전혀 그렇지 않다’, 2점-‘그렇지 않다’, 3점-‘보통이다’, 4점-‘그렇다’, 5점-‘매우 그렇다’의 5점 리커트 척도로 제시하였으며, 그 외 선호 온도나 추위를 잘 느끼는 신체 부위에 관한 항목은 단답형과 복수응답형을 사용하였다. | |
온열환경이란? | 온열환경이란 인체를 둘러싼 환경 중 “온냉각”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특히 추위, 더위, 쾌적 등과 같은 감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을 말하며, 온열감과 한서감에 영향을 미치는 더위와 추위, 쾌적 등과 함께 실외기후, 실내기후, 의복기후 등이 이에 속한다(Park& Choi, 2010). 다양한 온열환경의 변화는 인체에 자극이 되며, 이 자극은 인체의 생리 반응을 유발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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