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가치평가법에서의 결과수렴성과 가상편의
Consequentiality and Hypothetical Bias in Contingent Valuation Method: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원문보기

자원·환경경제연구 =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v.29 no.1, 2020년, pp.1 - 22  

이진권 (서강대학교 경제학과) ,  황욱 (경북대학교 경제통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가상가치평가법은 비시장재 가치평가를 위한 중요한 도구이나 가상편의가 존재할 수 있어 그 유효성에 대한 논쟁이 지속되어 왔다. 그러나 가상가치평가 응답자가 그 상황을 완전히 가상적이라고 믿지 않을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결과수렴성이 존재한다고 한다. 결과수렴성이 충분히 크다면 추정된 가치가 가상편의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는 점이 최근 해외 연구에 의해 제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가상가치평가법으로 추정된 기부금 지불용의액의 결과수렴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가상편의를 실험을 통해 비교분석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결과수렴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집단의 가상편의 존재 확률 및 크기가 모두 유의하게 낮아, 결과수렴성이 가상가치평가법의 가상편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임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환경정책 등 실제 정책과 관련하여 수행되는 가상가치평가법의 경우 가상편의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그 중요한 정책적 함의를 가지므로, 필드실험 등을 통해 결과수렴성과 가상편의의 관계를 확인해 보는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 has been widely used for non-market valuations, it has been argued that it may suffer from hypothetical bias. However, if CVM respondents believe that their responses could affect the real consequence, the method could satisfy consequentiality. If a CVM satisf...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12; Vossler and Watson, 2013), 이들 연구들이 미국과 유럽 등에 국한되어 있을 뿐 아니라 대부분 결과수렴성이 존재하는 경우와 완전히 가상적인 경우의 비교연구로서 결과수렴성의 정도 차이에 따른 가상편의를 비교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으며, 선택실험법 등 가상가치평가법 이외의 진술선호법을 대상으로 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대학생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결과수렴성의 정도가, 현실에서 여전히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는 비시장재 가치평가 기법인 가상가치평가법에서의 가상편의에 미치는 효과를 실험경제학 방법론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기존 선행연구에서 발견된 결과수렴성과 가상편의의 관계가 한국 설문응답자 표본에게서도 발견되는지를 살펴본다.
  • 만일 결과수렴성이 가상가치평가법을 통해 추정된 WTP에서의 가상편의의 주요 원인이라면 이는 자발적 기부금에 대한 개방형 가상가치평가법에서 분명히 드러나야 한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결과수렴성이 가상편의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분석하는 것이므로, 가상편의가 유의한 정도로 존재할 수 있는 상황에서 결과수렴성의 효과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실험연구에서는 자발적 기부금에 대한 개방형 가상가치평가법을 사용하였다.7)

가설 설정

  • 가설 1) 결과수렴성이 높은 집단(즉, HC 집단)의 지불용의액에서의 가상편의가 결과수렴성이 낮은 집단(즉, LC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적을 것이다.
  • 가설 2) 위험기피도에서의 가상편의는 결과수렴성이 높은 집단(즉, HC 집단)과 결과수렴성이 낮은 집단(즉, LC 집단) 간에 유의하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 , 2014), 결과수렴성의 정도가 지불용의액의 가상편의에 부(-)의 효과를 미친다면, 결과수렴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HC 집단의 가상편의가 결과수렴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LC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적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울 수 있다. 이것이 본 연구의 첫 번째 검증가설이며, 두 집단 간의 실제 지불 확률의 차이, 즉 결과수렴성의 차이가 아주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만일 가상편의에서의 유의한 차이가 존재한다면 그 확률의 차이가 더 큰 경우에 대해서도 가상편의가 유의한 차이가 존재할 것이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가치평가법이 환경, 의료 등을 포함한 다양한 비시장 재화 및 서비스의 가치추정을 위해 널리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진술선호법(Stated Preference Method, SP)의 하나인 가상가치평가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은 비시장재의 직접사용가치뿐 아니라 간접사용가치를 추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환경, 의료 등을 포함한 다양한 비시장 재화 및 서비스의 가치추정을 위해 널리 사용되어 왔다.1) 그러나 이러한 가상가치평가법을 통해 추정된 가치 또는 지불용의액(Willingness to Pay, WTP)이 가상편의(Hypothetical Bias, HB)로 인해 과대 또는 과소 추정되는 경향이 있는지의 여부에 대한 논쟁이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것도 사실이다.
가상가치평가법은 어떤 것에서 논쟁이 지속되어 왔는가? 진술선호법(Stated Preference Method, SP)의 하나인 가상가치평가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은 비시장재의 직접사용가치뿐 아니라 간접사용가치를 추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환경, 의료 등을 포함한 다양한 비시장 재화 및 서비스의 가치추정을 위해 널리 사용되어 왔다.1) 그러나 이러한 가상가치평가법을 통해 추정된 가치 또는 지불용의액(Willingness to Pay, WTP)이 가상편의(Hypothetical Bias, HB)로 인해 과대 또는 과소 추정되는 경향이 있는지의 여부에 대한 논쟁이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것도 사실이다. 가상가치평가법이 Arrow et al.
한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가상가치평가법으로 추정된 기부금 지불용의액의 결과수렴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가상편의를 실험을 통해 비교분석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한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가상가치평가법으로 추정된 기부금 지불용의액의 결과수렴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가상편의를 실험을 통해 비교분석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결과수렴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집단의 가상편의 존재 확률 및 크기가 모두 유의하게 낮아, 결과수렴성이 가상가치평가법의 가상편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임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환경정책 등 실제 정책과 관련하여 수행되는 가상가치평가법의 경우 가상편의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그 중요한 정책적 함의를 가지므로, 필드실험 등을 통해 결과수렴성과 가상편의의 관계를 확인해 보는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