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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법과 은혜의 관계를 중심으로 재고찰한 언약신학
Covenant Theology Reconsidered Through the Relationship Between Law and Gra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3, 2020년, pp.613 - 626  

제해종 (삼육대학교 신학과) ,  김희준 (삼육대학교 신학대학원)

초록

본 연구는 율법과 은혜의 관계를 중심으로 언약 신학을 재고찰한다. 이를 위해 우선 시내 언약이 은혜 언약인지, 행위 언약인지를 살펴보는데, 이 문제는 오랜 기간동안 지속된 논의에도 불구하고 명확한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 기존 연구들은 다양한 스펙트럼을 이루는데 큰 흐름의 줄기들은 최소한 네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첫째는 시내 언약이 은혜 언약과 동일하다는 견해, 둘째는 그것이 행위 언약이라는 견해, 셋째는 그것이 제3의 독자적인 언약이라는 견해, 넷째는 그것이 은혜 언약과 조화를 이룬다는 견해이다. 각 견해의 대표적 학자를 중심으로 핵심 내용을 살펴본다. 또한 비록 여러 현대 신학자들이 행위 언약이라는 용어를 거부함에도 불구하고, 각 견해가 어떻게 현대 신학자들의 율법 논의와 연결되는지 살펴본다. 그 중 특별히 네 번째 견해 및 율법관이 율법과 복음의 관련성에 관해 나머지 견해들과 어떻게 다른 이해를 갖고 있는지를 관찰한다. 그리고 이 독특한 네 번째 견해가 성경 본문의 독법에 기인한 것이라는 점에 착안해서, 시내 언약과 성경의 다른 언약들의 구조적 특징들을 비교 분석한다. 그리고 이 분석을 토대로 시내 언약과 신약의 언약들을 포함한 성경의 여러 언약들에 하나님의 은혜와 인간의 의무가 공존하며, 따라서 성취의 조건성이 존재한다는 점을 입증한다. 이 조건성은 하나님 편에서의 배타성으로 인해 부여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 편에서의 연약성으로 인해 부여되는 것이다. 하지만 조건성을 갖지 않는 언약들도, 비록 소수이지만 성경에서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적 언약과 조건적 언약의 차이점을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언약에서 은혜가 차지하는 올바른 위치와 역할을 살펴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considers covenant theology through the relationship between law and grace. In order to do this, it first evaluates whether the Sinaitic Covenant is a covenant of grace or a covenant of works. This has been in discussion for a long period of time among theologians, yet is far from sett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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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원론에 관한 논의의 핵심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언약 사상이 기독교 신앙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은 단순히 이론적이고 사변적인 교리 차원을 넘어서는 것이었기에 많은 논의가 이어져왔다. 특별히 구원론에 관한 논의의 핵심이 되는 은혜, 믿음, 율법, 행위 등이 언약 신학 안에 모두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구원론적 요소들은 언약 신학 안에서 크게 두 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되는데, 행위 언약(또는 창조 언약, foedus naturae)과 은혜 언약(foedus gratiae)이 그것들이다 (물론 이러한 분류법은 성경에 명시된 것이 아니다.
시내 언약이 가진 이중적 특성은 무엇인가? 그 이유는 아마도 시내 언약이 가진 이중적 특성 때문일 것이다. 시내 언약은 성경 줄거리의 흐름으로 보면 이전의 아브라함 언약 및 이후의 다른 언약들 사이에 위치해 있으므로, 이들과 연속성 가운데 이해하는 것이 자연스럽다.즉, 모세 언약은 이들과 마찬가지로 은혜 언약에 포함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 홀로 행위 언약으로 불쑥 등장하는 것은 이 자연스러운 흐름을 깨뜨리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시내 언약에는 “이것을 하라, 그리하면 살리라”로 요약될 수 있는[6], “모든 이들이 동의한 율법적 특성”이 분명히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다[7].
시내 언약에 대한 네 가지 견해는 무엇인가? 이러한 혼합적 특성으로 인해 시내 언약에 대해서는 적어도 네 가지 상충되는 견해들이 존재해왔다. 첫째는 시내 언약을 은혜 언약으로 분류하는 견해이며, 둘째는 행위 언약으로 분류하는 견해이고, 셋째는 제3의 독자 적인 언약으로 분류하는 견해이며, 그리고 넷째는 은혜 언약과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분류하는 견해이다[8]. 물론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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