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하면서 미래사회를 효과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현대의 기독교가 교육적 차원에서 감당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를 조명한다. 인간의 노동력을 포함한 인간의 다양한 영역들이 인공지능 로봇에 의해 대체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급변하는 초(超)불확실성의 세계에서의 효율적 적응을 위한 공감능력과 인성적 자질을 개발을 돕는 창의성 교육이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런데 현대의 기독교는 건물로서의 교회를 넘어 공공의 영역에서 이 사회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이 시대가 당면한 문제를 함께 풀어갈 공적 책임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대의 기독교가 세상에 분명히 제시할 수 있는 공적 담론으로서의 교육은 무엇이고 그 방법은 어떠해야 하겠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해 기독교가 참여할 바른 교육에 대해 다음의 사항들을 제안한다. 첫째, 공동체 의식을 통한 소속감의 강조가 필요하다. 둘째, 창의력을 개발하는 교육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준비가 필요하다. 셋째, 전 세대를 아우르는 교육적 방향 설정이 필요하다. 넷째, 지역사회에 디지털 활용을 통한 실제적 교육을 실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독교는 보다 더 통합적일 필요가 있다. 그처럼 기독교 공동체가 지역사회의 의제가 자신의 과제임을 인식할 때, 모두가 상생하고 공생하는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하면서 미래사회를 효과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현대의 기독교가 교육적 차원에서 감당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를 조명한다. 인간의 노동력을 포함한 인간의 다양한 영역들이 인공지능 로봇에 의해 대체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급변하는 초(超)불확실성의 세계에서의 효율적 적응을 위한 공감능력과 인성적 자질을 개발을 돕는 창의성 교육이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런데 현대의 기독교는 건물로서의 교회를 넘어 공공의 영역에서 이 사회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이 시대가 당면한 문제를 함께 풀어갈 공적 책임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대의 기독교가 세상에 분명히 제시할 수 있는 공적 담론으로서의 교육은 무엇이고 그 방법은 어떠해야 하겠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해 기독교가 참여할 바른 교육에 대해 다음의 사항들을 제안한다. 첫째, 공동체 의식을 통한 소속감의 강조가 필요하다. 둘째, 창의력을 개발하는 교육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준비가 필요하다. 셋째, 전 세대를 아우르는 교육적 방향 설정이 필요하다. 넷째, 지역사회에 디지털 활용을 통한 실제적 교육을 실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독교는 보다 더 통합적일 필요가 있다. 그처럼 기독교 공동체가 지역사회의 의제가 자신의 과제임을 인식할 때, 모두가 상생하고 공생하는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attempts to look at the role that modern Christianity should play on an educational level in order to effectively prepare for the future society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 the coming era, various areas of human life, including human labor, are expected to be replac...
This study attempts to look at the role that modern Christianity should play on an educational level in order to effectively prepare for the future society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 the coming era, various areas of human life, including human labor, are expected to be replaced by AI robots. As new alternatives, the ability to empathize effectively and educate creatively to help develop personality qualities are proposed in a rapidly changing world of uncertainty. Modern Christianity, however, has the responsibility to help solve the problems facing this era in the public as a member of the community beyond the boundaries of the churc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at education the modern Christianity can present to the world as a public discourse and how that should be done. This study suggests the following points on the proper education for which Christianity will participate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First, it is necessary to emphasize a sense of belonging through a sense of community. Second, serious considerations and preparations for education that develops creativity are needed. Third,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n educational direction that encompasses the entire generation. Fourth, practical education through digital utilization should be implemented in the local community. Finally, Christianity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eds to be more integrated. As the Christian community recognizes that the agenda of the community is its task, it will be able to create a co-existing and symbiotic society.
This study attempts to look at the role that modern Christianity should play on an educational level in order to effectively prepare for the future society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 the coming era, various areas of human life, including human labor, are expected to be replaced by AI robots. As new alternatives, the ability to empathize effectively and educate creatively to help develop personality qualities are proposed in a rapidly changing world of uncertainty. Modern Christianity, however, has the responsibility to help solve the problems facing this era in the public as a member of the community beyond the boundaries of the churc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at education the modern Christianity can present to the world as a public discourse and how that should be done. This study suggests the following points on the proper education for which Christianity will participate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First, it is necessary to emphasize a sense of belonging through a sense of community. Second, serious considerations and preparations for education that develops creativity are needed. Third,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n educational direction that encompasses the entire generation. Fourth, practical education through digital utilization should be implemented in the local community. Finally, Christianity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eds to be more integrated. As the Christian community recognizes that the agenda of the community is its task, it will be able to create a co-existing and symbiotic society.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사무, 행정, 제조, 건설 등의 분야에서 약 7백만 개의 일자리가 감소될 것이고 재무, 경영, 컴퓨터, 수학 등의 분야에서는 2백만 개 이상의 일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사무, 행정, 제조, 건설 등의 분야에서 약 7백만 개의 일자리가 감소될 것이고 재무, 경영, 컴퓨터, 수학 등의 분야에서는 2백만 개 이상의 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상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는 사무, 행정, 제조, 건설 등의 분야에서 약 7백만 개의 일자리가 감소될 것이고 재무, 경영, 컴퓨터, 수학 등의 분야에서는 2백만 개 이상의 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19]. 기술발전에 힘입어 로봇과 인공지능이 다룰 수 있는 작업 범위가 비정형적이고 비반복적인 업무에까지 빠르게 확대될 것이기 때문이다[20]. 그러나 지금으로서는 없어지는 직업과 새로 생겨나는 직업이 정확히 어느 정도가 될지는 누구도 예측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21].
하랄드 크루거가 정의한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그 외에도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자면, 4차 산업혁명은 “18세기의 첫 번째 산업혁명 이래 네 번째의 주된 산업혁명을 가리키는 것으로, 물질-디지털-생물계를 망라하는 새로운 기술들과 그 기술이 산업, 경제를 포함하여 모든 영역에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설명된다[3]. 또한 BMW의 CEO인 하랄드 크루거(Harald Krüger)는 이것을 “디지털 세상과 실제 세상의 연결 즉, 스마트한 제품과 그것을 연결하는 시스템”으로 정의하고 있다[4].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매우 비관적인 관점 중의 하나는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매우 비관적인 관점 중의 하나는 인간이 자신의 노동력을 인공지능로봇에게 빼앗기게 되어 인간의 삶의 질이 하락할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오히려 그와는 정반대의 입장에서 4차 산업혁명의 과정을 인간 고유의 정체성을 찾고 회복하는 기회로서 보는 시각도 있다[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