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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용 연료이송펌프 기어부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of Fuel Transfer Pumps Gear Part for the Aircraft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4 no.1, 2020년, pp.1 - 7  

이정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준태 ((주)한화에어로스페이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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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국내 최초로 독자기술로 개발된 항공기용 연료이송펌프의 기어부를 설계하는 일련의 절차 및 그 결과에 대한 것이다, 기어펌프 방식이 베인펌프 방식에 비하여 전반적 성능이 우월하고, 내부 누설이 소량으로, 연료이송펌프의 설계에 필요사항에 부합하여 이 방식이 선정되었다. 기어 하우징은 흐름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인데, 기어의 외경을 고려하여 적절한 여유공간을 갖도록 설계하였다. 아울러, 모터가 연료이송펌프를 구동하기 위해 필요한 공압 및 축동력 등도 계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iscusses a series of procedures and results for designing the gear part of a fuel transfer pump for an aircraft, developed as an independent technology for the first time in Korea. A gear pump type is selected because the design requirements of the fuel transfer pump are met by a gear pu...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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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설계를 각각 수행한 후 이에 대한 접속부와 배치에 대하여 설계를 수행한다. 기타 구성품 설계를 완료한 후, 연료펌프 설계 결과를 도출하는 것으로 이에 대한 설계를 종료한다. 요구사항에 부합 할 때까지 이와 같은 과정으로 각 단계별로 상세설계를 반복하여 수행하게 된다.
  • 그리고 연료펌프의 안전성 평가/분석에 관한 연구[3]와항공기용 연료승압펌프 모터 조립체 설계에 대한 연구[4]를 통하여 연료펌프 개발의 기반을 확립한 바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최초로 독자기술로 개발된 항공기용 연료펌프에 있어서 연료이송펌프의 기어부 설계에 대한 일련의 과정을 다루고 있다[5].

가설 설정

  • 기어펌프에 의해 송출되는 평균 이론유량은 단일의 펌핑 배제체적이 2개의 인접한 기어 이 사이의 체적과 동등하다고 가정함으로써 근사화 된다. 따라서 구동기어는 회전 중에 모든 기어 이 사이의 전체 기어체적과 동등한 유체체적을 공급하며, 종동기어도 동일한 작용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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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이송펌프의 기능은 ?  연료이송펌프는 연료승압펌프가 안정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주 연료탱크 사이에서 연료를 배분하는 기능과 연료를 사용함에 따른 기체의 무게중심의 변화를 조정하여 기체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연료이송펌프는 Fig.
항공기용 연료펌프의 분류는 ?  항공기용 연료펌프는 그 기능에 따라 연료탱크의 연료를 엔진에 균일한 압력으로 공급하는 연료승압펌프와 연료탱크 간의 연료를 이송하는 연료이송펌프로 구분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민군겸용 핵심구성품 개발사업을 통하여 헬기 연료탱크에 대한 기본설계 연구가 수행된 바 있으며[1], 항공기 연료승압펌프의 최적설계와 해석에 대한 연구가 수행된 바 있다[2].
기어펌프가 송출할 수 있는 유체의 양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기어펌프는 서로 맞물리는 2개의 기어를 외접하는 하우징 속에 넣고 기어를 회전시켜 기어의 이(teeth)와 하우징 벽면 사이에 생기는 공간의 이동을 이용하여 유체를 송출하게 된다. 기어 펌프가 송출할 수 있는 유체의 양은 2가지 주요 매개변수인 펌프의 배제체적과 구동축의 회전속도에 의해 지배된다. 2가지 매개변수 중에서 특히 펌프의 배제체적은 주로 설계 형상에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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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ung-hoon Lee, Sung-chan Kim and Hyun-gi Kim, "Preliminary Design of Helicopter Fuel Tank,"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2, No. 2, pp. 14-19, June 2008. 

  2. Jung-hoon Lee and Joon-tae Kim, "Design and Analysis of Fuel Boost Pump for Aircraft,"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6, No. 4, pp. 18-23, December 2012. 

  3. Jung-hoon Lee and Jang-Won Park, "Safety Assessment Analysis of the Rotorcraft Fuel Pumps,"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21, No. 2, pp. 21-25, June 2013. 

  4. Jung-hoon Lee and Joon-tae Kim, "A Study on the Design and Analysis of the Fuel Boost Pump Motor Assembly for the Aircraft,"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12, No. 3, pp. 1-8, June 2018. 

  5. Jung-hoon Lee et al, "Design of Fuel Transfer Pumps Gear Part for Aircraft,"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2008 Autumn Conference, November 2008. 

  6. Jung-hoon Lee and Joon-tae Kim, "Trade-off Study of the Fuel Pumps for an Aircraft,"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2013 Autumn Conference, November 2013. 

  7. "Reports for Fuel Transfer Pump Design & Analysis",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2008. 

  8. Lev Nelik, "Centrifugal and Rotary Pumps", CRC Press, 1999. 

  9. Igor J. Karassik et al., "Pump Handbook 3rd edition," McGraw-Hill International Edtion, 2001. 

  10. Michael Volk, "Pump Characteristics and Applications 2nd edition", Taylor&Franci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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